티스토리 뷰
그동안 T1, T2, T3, E1등의 전용선 회선이름을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그런데 이것들이 속도가 얼마냐! 라는 의문을 가질만도 한데..
T1은 1.544Mbps
T2는 6Mbps
T3는 45Mbps
T4는 274.167Mbps
E1은 2.048Mpbs
E3는 34Mpbs
이정도 속도가 나온답니다.
T4같은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회선이고 대부분이 T1, T2, T3, E1, E3까지 많이사용을합니다. 여기서 bps란 무엇인가! 라는 의문점을 또 제기할만 합니다. 간단히... bit per sec의 약자로 초당 전송하는 비트수를 말하는겁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속도얘기할때 쓰는 몇 키로바이트 몇 메가바이트할때의 단위는, 저 bit가 8개가 모여서 1byte가 되므로 전용선속도 나누기 8하면 일반적으로 말하는 byte수치로 변한답니다. 회선속도가 10Mbps라고해서 초당 10M바이트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오류! 이를 8로 나눠야 바이트로 환산되는겁니다. 겉보기에는 무쟈게 빠른 VDSL이나 ADSL 또는 전용선속도들이 확 내려가겠죠?
이만접고... 다시 전용선으로..
전용선 속도에대한 감이 어느정도 오시죠? 전용선은 IP와 회선을 고정형으로 쓰는거기때문에 가격또한 몇십만원~몇백만원대에 이릅니다. 요즘은 저런 T대역, E대역급의 전용선을 사용하기보다는 1M, 2M단위의 원하는 속도단위로 끊어서 전용선을 사용합니다.
T, E대역급은 대역별로 용량이 정해져있고 또 부족하거나 남을수도 있지만 용량별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자신이 원하는만큼의 속도만 신청할 수 있어 보다 경제적이겠죠. 돈만내면 5M, 6M에서 10M, 11M 이렇게 확장할 수 있는거죠.
현재는 ADSL과 VDSL, 엔토피아등등의 많은 서비스들이 저렴하게 제공되니 집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훨씬 저렴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