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고기를 잡아 주기보다 잡는 법을 가르쳐라.’ 그래서 M25는 스승의 마음으로 차량 관리법을 소개하기로 했다. 물론 요즘처럼 서비스가 좋은 시대에 ‘사서 고생’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자신의 차에 관심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차량관리에 자신감을 얻어 보자.

1. 여름철 기본소양 바닥매트 세척하기
차량 바닥매트는 매트 청소기계를 이용하거나,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고 털어 주는 것 외에는 청소하기가 쉽지 않다. 바닥매트는 섬유질로 되어 있어 물청소 후 충분히 건조하지 않으면 각종 악취와 세균 곰팡이의 온상이 된다. 아침 일찍 세척해 한낮의 뜨거운 자외선에 소독·건조시킨 후 깐다.

1 매트 세차를 위해 차에서 매트를 꺼낸다.
2 고압세차기로 먼지나 각종 잔해물들을 씻어 내고 매트를 충분히 적신다.
3 세척을 위해 카샴푸를 조금 떨어뜨려 준다.
4 수세미 등을 이용, 스펀지나 매트 섬유질이 상하지 않을 정도로 세척한다.
5 실내 클리너를 매트에 분무하고 브러시로 닦아도 효과적이다.
6 거품 세척이 끝나면 깨끗한 물로 헹궈 준다. 이때 고압세차기를 이용, 매트를 세운 채로 위에서 아래로 물을 뿌리면 땟물이 주르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7 매트를 세워서 걸어놓기 힘든 상황이면 바닥에 놓고 한 방향으로 물을 뿌리면서 거품을 밀어내듯 세척한다.
8 한 번 더 세척하고 싶거나, 빠른 탈수를 원할 경우 매트 청소기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9 세척이 끝난 매트는 비스듬이 걸쳐 말리는 것이 좋으며, 직사광선에 말리면 살균·소독효과를 볼 수 있다. 인조가죽으로 마감 처리된 매트는 직사광선 노출을 피하는 것이 가죽 보호에 좋다.

2. 발전된 도전과제 LED 실내등 장착하기
이번에는 가벼운 튜닝에 도전해 보자. LED를 이용한 실내 조명 튜닝은 이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마트의 자동차 용품 코너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약간의 비용을 들인다면 간편하게 LED 튜닝의 맛을 느낄 수 있다. LED는 일반 할로겐 전구에 비해 빛이 밝고 백색광이기 때문에 밝은 실내를 원하는 경우 더욱 좋다. LED로 만든 실내등을 구입해서 직접 장착해 보는 DIY를 소개한다.

1 LED로 교체하기 전 순정상태의 실내등.
2 LED 실내등 DIY 키트(Kit)을 준비한다.
3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실내등 램프 커버를 들어낸다. 이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자.
4 투명 커버를 들어내면 원래 들어 있는 전구가 좌우로 나란히 2개 보인다.
5 조심스럽게 손가락으로 움켜쥐고 그냥 앞으로 잡아 빼면 빠진다. 돌려 빼지 않아도 된다.
6 LED DIY 키트을 꺼내 전원부를 전구 소켓에 꽂는다. 스위치를 ON 해서 LED에 불이 들어오면 성공이다.
7 칩 LED가 잔뜩 박혀 있는 LED PCB 기판을 방향을 고려하여 끼워 넣는다.
8 기판이 떨어지지 않게 고정이 되면 다시 램프 커버를 끼워 넣는다.
9 완성 모습.

3. 우천시 필수덕목 유막제거 발수코팅
비가 와서 앞 유리나 사이드미러에 물방울이 맺히면 운전할 때 상당한 시야 방해를 받는다. 자동차 유리 코팅제는 유리 표면에 발수도막을 입혀 빗물이나 기타 오염물질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한다. 하지만 코팅제의 종류나 시공 방법에 따라 와이퍼의 고무와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히 확인을 거친 뒤에 이용하라. 유리발수코팅제를 시공하기에 앞서 유리연마제를 사용해 유막을 반드시 제거할 것.

1 먼저 유리면을 물로 닦아 낸다. 유막제거제와 유리발수코팅제는 좋은 것을 고집하기보다는 가볍게 해보는 마음으로 적당한 것을 구입하자.
2 스펀지에 물을 충분히 묻히고 적당량의 유막제거제를 스폰지에 묻힌 후 유리면에 고루 문지르는데, 때를 벗긴다는 느낌으로 강하게 문질러야 한다.
3 어느 정도 됐다 싶으면 부분적으로 물을 뿌려 본다. 이때 물이 맺히지 않고 옆으로 퍼지면 유막이 제거된 것.
4 유리면에 남아 있는 유막제거제를 물로 깨끗하게 씻어 내고 마른 걸레로 물기를 모두 제거한다.
5 스프레이식으로 되어 있는 유리발수코팅제를 20~30cm의 거리를 두고 도포한다. 휘발성이 강한 제품이므로 마른 걸레로 재빨리 문지르듯 닦아 주면 작업이 완료된다.
6 완성 모습(조수석-시공한 부분, 운전석-시공하지 않은 부분)

 

M25에 연재된 내용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