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맛집 찾아 삼만리?

  아무 생각없이 길을 걷다보면 음식점 마다 '맛집 소개 TV 프로그램'들에 소개된 내용을 광고하며 저마다 '우리가게는 맛집이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 맛집이 정말 많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막상 '맛집'을 찾으려고 하면 생각보다 선택이 쉽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맛집 소개 TV 프로그램에 소개되었다는 것'도 믿기 어려워 보이는 음식점들도 많다보니 맛집 탐방이 더 조심스러워지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맛집 탐방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지인의 소개'였다. 'XX가봤는데 좋더라~'와 같은 이야기를 듣고 메모하거나 기억해두었다가 근처를 갔을 때 찾아가는 방법이다. 그런데 이 방법도 문제가 있으니 바로, 한정된 범위의 음식점들이라는 것이다. 아무리 친구나 직장동료가 많아도 원하는 맛집 정보를 쉽게 얻는다는 것은 어렵고 또, 지인들의 식성이나 느낌이 나와 다를 경우 소개받은 맛집에서 실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보다 객관적이면서 쉽게 '맛집'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필자가 최근 사용하는 방법은 인터넷에서 소개하는 맛집 정보들을 미리 보아두고, 맛집을 방문할 때 그 정보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무작정 '맛집 검색'으로 맛집을 찾는 것일까?


  KT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KT에 회원가입을 하게 되었고, 그 김에 이런 저런 서비스를 보다가 찾게 된 '쿡(QOOK)타운' 사이트는 우리동네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흡사 우리가 전화번호를 찾을 때 '114'에 전화를 하는 것처럼 음식점 정보를 찾을 때 '쿡(QOOK) 타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다.

  특히, 개인적으로 '쿡(QOOK) 타운' 사이트의 '강추! 고수들이 말한다!' 코너와 가게찾기 기능은 쿡(QOOK) 타운 사이트가 갖고 있는 매력을 잘 보여주는 매력적인 기능이다. 


  문제는 인터넷에서 잘 사용하지만... 스마트폰에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 만큼 편리하지 않다는 것이였다. 즉, 쿡(QOOK) 타운으로 기억해둔 맛집을 찾아가기로 마음먹고 찾아가며 '스마트폰'을 꺼내들었을 때 인터넷처럼 쉽고 빠르게 맛집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아이폰 어플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어플까지 '쿡(QOOK) 타운'이 서비스되면서... 인터넷으로 맛집 정보를 미리 찾아보고, 스마트폰을 맛집을 쉽게 찾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쿡(QOOK) 타운' 어플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플 설치하기!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폰은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어플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설치까지 한번에 가능하다. 물론, KT에서 제공하는 어플이므로 설치하기 전에 '어느정도 완성도를 예상할 수 있다'라는 점이 무료 어플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믿고 설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쿡타운 다운로드/설치하기

  어플명인 '쿡타운'으로 검색하면 '무료 어플'임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 평가도 별 4개로 보인다. 간단한 어플 설명을 보면 '증강현실'을 이용한다고 되어있는데... 실제로 필자의 경우는 증강현실(AR)보다 '지도'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된다. 그래도 증강현실 기능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으므로 쿡타운에서는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고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운로드에서 설치까지는 안드로이드 폰마다 다르겠지만... 1~2분 정도로 가볍게 다운로드와 설치가 진행된다.



어플 쿡타운의 메뉴 둘러보기!

  어플 '쿡타운'을 다운로드/설치했다면 이제 어플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어플 '쿡타운'이 제공하는 기능 즉,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쿡타운 메뉴구성

내주변 : GPS 정보를 이용해서 현재 '내 위치'의 주변 정보를 증강현실(AR) 또는 지도 형태로 보여준다.
검색 : 특정 위치의 정보를 검색하여 사진,지도(위치),리뷰를 보여준다.
쿠폰보관함 : QOOK 타운에서 지원하는 쿠폰을 보관한다.
마이리스트 : QOOK 타운에 등록된 맛집정보를 사용자별로 정리/관리하도록 해준다.
설정 : QOOK 타운 어플에 대한 설정을 한다.


  쿡(QOOK) 타운 어플에서 제공하는 메뉴는 총 5가지이며, 이중에서 '내주변'과 '검색' 메뉴(기능)가 쿡(QOOK) 타운 어플의 가장 중요한 메뉴이다. '내주변'과 '검색'의 차이는 GPS를 이용한 위치정보를 사용하느냐? 수동으로 위치정보를 선택하느냐? 하는 것이다.



쿡타운 어플로 찾은 맛집!

  어플을 소개하는 포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플마다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소개'이다. 즉, 어떤 어플을 소개해서 설치하는 사용자들이 이 기능만큼은 꼭 활용해야 한다는 그것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플 '쿡타운'은 그것이 무엇일까?

  바로, 맛집 정보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어플 '쿡타운'을 통해서 만날 수 있는 '맛집 정보'를 보면서 어플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쿡타운메뉴화면(스크린샷)

  쿡타운 어플에서 '내주변' 또는 '검색' 메뉴를 통해서 등록된 맛집 정보를 검색하여 'OO맛집'을 찾았다면 보다 자세한 정보 즉, 상세정보를 확인할 때 쿡타운 어플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위에 있는 것들이다. 연락처, 매장사진, 매장 위치, 리뷰 및 평점들은 '맛집'을 찾을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찾아보는 정보들이므로 '맛집 검색용 어플'로 쿡 타운이 기본 기능을 잘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연락처의 경우는 쿡타운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처럼 '무료전화'까지 지원하므로 맛집을 찾을 때 '전화'를 하면 고객이 아니라 맛집에서 전화비를 제공하는 것은 '맛집이자 서비스집'으로 좋게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장 위치의 경우는 '검색'으로 맛집 주변까지 이동하여, '내주변'메뉴로 지도/증강현실을 이용해서 맛집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무료통화의 경우 주로 사용되는 카테고리인 음식점, 커피/베이커리, 미용실, 병원/약국에 제공된다.


어플 쿡타운... 난 이래서 좋다?

  여기까지 어플을 소개하면 보통은 '난 이래서 좋다' 또는 '난 이래서 싫다'라는 생각이 사용자마다 생겨났을 것이다. 그래서 포스트의 마지막 부분에는 필자가 이렇게 '쿡타운'어플을 소개하는 추천 이유 즉, '쿡타운, 난 이래서 좋다?'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무엇보다 '쿡타운' 어플이 좋은 것은 바로 인터넷 사이트인 '쿡타운(http://town.qook.co.kr)'의 스마트폰 버젼이라는 것이다. 어플 쿡타운보다 홈페이지 '쿡타운'을 보면 더 많은 맛집 정보가 한눈에 들어온다. 물론,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스마트폰과 비교할 수 없는 컴퓨터의 커다란 화면때문도 있지만... 그만큼 쿡타운 홈페이지를 보면서 맛집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다가 스마트폰 어플인 '쿡타운'을 통해서 보다 상세하고 잘 찾아갈 수 있는 지름길 또는 네비 역할까지 해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맛집'에 대한 시작과 끝을 '쿡타운'과 같이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쿡타운 어플이 좋은 것은 'KT'서비스를 이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올레 Wi-Fi존까지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KT에서 '와이파이존을 찾는 어플'을 따로 만들어서 운영중인 것으로 알지만... 이렇게 하나로 묶어주는 어플이 있다면 굳이 2개의 어플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다른 어떤 이유보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쿡타운'이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맛집'이라는 정보를 얼마나 쉽고 빠르고 잘 전달하는지가 중요한데... 그런 부분에서 어플 '쿡타운'은 분명히 무료 어플이상의 모습을 보여준다. 무료라고 쉽게 생각했다가는 항상 '맛집'정보를 쿡타운에서 찾고 있는 본인 모습에 놀랄지도 모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