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Allshare를 위한 나만의 서버 만들기

세아향 2010. 5. 14. 09:59

  삼성전자의 Pavv Full HD 3D LED TV를 구입하고 나서 'TV가 이렇게 기능이 많았나~'하는 생각을 했다면 믿어질까? 전산쪽에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왠만한 '전자제품'은 메뉴얼이 없어도 어느정도는 다룬다고 생각했던 필자이지만... 이번 3D TV는 'TV'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

  인터넷을 연결해서 트위터를 할 수도 있고, 플리커와 같은 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다. '티커'라고 부르는 기능을 통해서 빠른 뉴스를 전달해주기도 하니... 이건 TV가 아니라 '컴퓨터스럽다~'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다. 기능이 많아질수록 복잡해지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가는 3D TV가 아직도 '적응중'을 외치게 만들 정도로 기능이 다양하다.



  이번 포스트에서 다룰 내용은 지난번부터 언급했던 삼성의 DLNA기능인 'Allshare'에 대한 실전편 쯤으로 생각하면 된다. 실전편이라고 해서 무엇인가 결과를 바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Allshare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에 있는 동영상을 어떤 연결없이 '무선(인터넷)' 환경에서 재생하여 TV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TV를 연결해야 한다는 가장 단순하고 정확한 행동이 필요하다. 이런 행동의 준비동작에는 '전용케이블'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필수였지만... 이제는 아니다!

  Allshare라는 기능을 통해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되는 것이다. 오늘 준비물은 'Allshare'기능을 제공하는 TV와 컴퓨터만 있으면 된다. 특히, 컴퓨터 부분을 세팅하는 방법을 주로 다루려고 한다.



(1) 간단하게 살펴보는 오늘의 미션!
  Allshare에 대해서 아는 분들도 위에 내용만 가지고는 도대체 뭘 하려고 하는지 모를 수 있다. 이유는 Allshare라는 기능이 '삼성'만의 자체기술이기 때문에 범용화된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llshare'라는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에 있는 동영상등을 TV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게 목표이다. 조금 더 쉽게 생각하면... 케이블 연결없이 무선인터넷으로 컴퓨터의 영화를 TV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2) Allshare를 이용하기 위한 컴퓨터 세팅 이유!
  Allshare를 지원하는 TV는 컴퓨터에 있는 동영상을 불러와서 커다란 TV화면에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다른 모든 과정은 TV가 아니라 '컴퓨터'에서 처리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컴퓨터를 'Allshare 서버'로 만드는 것이 이번 포스트에서 가장 중심으로 다루게 되는 내용이다.



(3) Allshare 서버 만들기
  XP/VISTA가 설치된 컴퓨터를 준비하고 '여기'를 눌러서 삼성전자의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한다. [접속 경로 : http://www.samsung.com/sec로 접속하여 '고객지원' -> '다운로드'로 이동함] 그리고


  위와 같은 화면에서 'PC share manager'파일을 다운로드(약 22mb)해서 설치하면 준비는 모두 끝이 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그 컴퓨터가 Allshare를 위한 서버로 구성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그 컴퓨터에 있는 동영상과 같은 파일들을 TV의 소스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4) PC Share Manager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PC Share Manager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화면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Allshare의 서버가 되어지는 컴퓨터인 만큼 '공유된 폴더'라는 부분에 자신이 공유하고 싶은 파일을 옮겨놓으면 된다. 물론 파일이 복사/이동되어지는게 아니고... 공유되어지므로 용량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이렇게 공유를 걸어주는 파일들은 'Allshare'기능으로 컴퓨터 즉, 서버에 접속하는 장비들에서 보여지게 되므로 관련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단, 파일이나 폴더가 추가 될때마다 현재 상태를 갱신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To be continu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