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가 시즌이 시작되었다. 여행에 관심이 없던 분들도 여름 휴가때만큼 가까운 공원에라도 나들이를 떠나 가족과 함께 '여행'의 낭만과 추억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최근 '여행'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 중 하나 '해외 여행'일 것이다.

 

  가능하다면... 여름 휴가 때 비행기 타고 해외 여행을 떠난 다면 최고의 여름 휴가 시나리오 중 하나임에는 분명하다.

 

  해외 여행뿐만 아니라 제주도나 부산과 같은 여름철 최고의 피서지를 보다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비행기'이니... 요즘같은 여름철 휴가 시즌에는 국내외 여행객들이 '공항'을 많이 찾게 되는 것이다!

 

  공항을 찾는 분들이 즐겨 이용하는 '공항철도'는 탑승자 분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며, 원하는 시간에 공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교통편이다. 공항철도에 탑승하여 공항(김포공항,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면서 여행지에 대한 정보(맛집, 관광 정보 등)를 스마트폰으로 찾아보는 만큼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여행의 기분 좋은 시작이 될 수 있는 공항철도의 '광대역 LTE-A' 속도는 어떤지 지금 바로 만나보자!

 

 

 

  공항철도를 탑승하기 위해서 찾는 지하철 역 중 하나가 '서울역'이다. 서울의 다양한 지하철 역에서 광대역 LTE-A의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만큼... 서울역 역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43.9Mbps'라는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다른 지하철역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서울역'의 경우는 많은 분들이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는 곳인 만큼 스마트폰의 빠른 무선 데이터 속도는 모바일 메신저(카카오톡, 마이피플 등)의 사용이나, 인터넷 웹 서핑, 지도 검색 등에서 쾌적한 사용성을 보여준다.

 

 

 

  서울역사의 SKT 광대역 LTE-A 데이터 속도는 96.9Mbps였다. 이른 주말의 오전시간이지만, 서울역을 찾은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지하철역에서 측정한 속도보다는 낮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속도(96.9Mbps)는 물론이고 업로드 속도(23.1Mbps)나 지연시간(31.6ms)까지 살펴보면 서울역에서 SKT 광대역 LTE-A 스마트폰 사용은 쾌적한 사용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SNS, 웹 서핑,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 필요한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모두 양호한 상태였다.

 

 

 

 

  서울역에 위치한 '공항철도 도심공항터미널'로 이동할 것이다.

 

  공항철도 도심공항터미널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유명하다. 탑승객이 미리 도착시간을 예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지하철과 같지만, 지하철보다 빠른 속도로 탑승객(여행객)의 이동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공항을 찾는 분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교통 수단 중 하나이다.

 

 

 

 

  제주도 여행을 위해서 '김포공항'을 향하는 공항철도를 탑승하려고 승강장에 내려왔다. 공항철도는 운행 스케줄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지만, 5분내외로 운행되고 있어 여유로운 탑승이 가능하다.

 

  서울역 공항철도 승강장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87.4Mbps로 '제대로'된 SKT 광대역 LTE-A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광대역 LTE 또는 LTE-A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150Mbps이므로, 150Mbps 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는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는 가장 쉬운 확인 방법인 셈이다.

 

 

  김포공항을 향하는 공항철도에 탑승하여 광대역 LTE-A 속도를 다시 측정했다. 182.3Mbps로 서울역에서 출발 대기 중인 공항철도에서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했다.

 

 

 

  서울역을 떠난 공항철도가 도착한 역은 '공덕역'이다. 공항철도 공덕역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53.4Mbps'였다. 공항철도가 지하로 이동되는 구간은 150Mbps 이상의 빠른 속도가 안정되게 서비스되고 있었다.

 

 

 

  홍대입구역(홍익대 입구역)의 광대역 LTE-A는 181.1Mbps였다. 공항철도를 탑승해서 약 10분 정도 이동되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여행지 정보를 검색해보니 이 보다 빠르고 쾌적하게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만큼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김포공항을 한 정거장 앞두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시티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157.3Mbps였다.

 

 

 

 

  드디어 도착한 '김포공항역'의 광대역 LTE-A 속도는 185.2Mbps!

 

 

  출발 대기 시간을 제외하고 서울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공항철도'에 탑승하여 이동되는 구간 중 대부분역에서 '광대역 LTE-A'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공덕역에서 아쉽게 153Mbps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이 속도 역시 충분히 '광대역 LTE-A속도'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이므로... 공항철도에서는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동안 공항에서 할 일(체크인 및 짐 부치기)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하고, 여행지에 대한 맛집 정보, 관광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니... 여행에 대한 계획도 세우는 꼼꼼함도 보여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공항철도의 '광대역 LTE-A' 서비스는 보다 스마트한 여행의 동반자로 기억될 듯 생각된다.

 

 

 

 

  공항철도에서 체감한 SKT 광대역 LTE-A의 빠른 속도는 제주를 향해 떠나는 김포공항에서 계속되었는데...

 

 

 

  김포공항의 출국장 부근 속도 역시 161.3Mbps로 SK텔레콤의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제주도 여행은 왠지 SKT의 광대역 LTE-A로 SMART한 Travel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