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 제품의 단점 중 하나가 바로 '동기화'부분이다. 일반 안드로이드 계열의 기기와 달리 iTunes를 통해서 어플, 음악, 동영상 심지어는 벨소리도 '동기화'하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에 데이터를 넣어주기 때문에 집에서 동기화를 한다면 회사에서 동기화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해킹(탈옥)을 통해서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도 않고 그렇게 하는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집이나 회사와 같이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연결해서 동기화 작업을 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는 어플 구입이나 음악/동영상을 보기 쉽게 분류하는 작업등을 여유롭게 하기 위해서 '집'에서 보통 동기화작업을 한다. 이때 사용하는 컴퓨터가 'iMac'이라서 지금까지 아이패드가 아이폰과 달리 일반 컴퓨터에서 '충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일반 컴퓨터에서 USB를 통해서 아이패드와 연결하면 '충전중이 아님(Not Charging)'이라는 애매한(?) 문구가 나온다는 것을 몰랐다. 물론, 상태는 '충전중이 아님(Not Charging)'이지만 USB로 연결하고 아이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느리게 충전은 되고 있는게 사실이므로 일반 사용자들은 그냥 아이패드를 오래 연결해놓고 충전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럼 왜? 아이폰은 되고 아이패는 안될까? 우리는 아이패드는 '커다란 아이폰'이라고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다. 그만큼 아이폰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그 크기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 때문이다. 커다란 아이패드를 실행(구동)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커다란 배터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런 배터리에 대한 한 애플 관계자의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 다음과 같다.


Apple의 프로급 데스크탑형인 Mac pro (1세대)에서 안되는 충전이 MacBook Pro (13-inch)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iPad를 USB 포트로 충전하면서 사용하기 위하여 새로운 Mac을 사야하느냐며 사용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Apple의 한관계자는 '10W급 iPad를 궂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충전하기를 원치 않는다' 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애플의 모습을 보면 저렇게 이야기했다는 것이 '루머'로만 들리지 않는게 사실이다. 왜냐면 지금까지 애플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관철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으니까... 비슷한 예로 아이폰4의 데쓰그립 역시 그랬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이후 이 부분을 고려했는지 몰라도 아이맥과 맥북프로 등 몇몇 애플의 컴퓨터에서는 이상없이 아이패드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컴퓨터에서 충전을 해야 하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아이패드 충전이 안되는 컴퓨터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할 AI CHARGER이다. ASUS에서 만든 유틸리티이지만 필자가 사용하는 컴퓨터(삼성계열 노트북)에 테스트한 결과 이상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올려본다.



  참고로, ASUS의 ai charger이 가장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 부분인데 굳이 다른 유틸리티를 찾으시겠다는 분들이 계실꺼 같아서 비슷한 유틸리티를 같이 소개한다.

ASUS Ai Charger
GIGABYTE ON/OFF Charge
ASRock App Charger
MSI i Charger


  첨부된 AiCharger의 경우는 필자가 일주일 정도 사용해보고 이상이 없는 파일을 올렸으므로, 최신 버전을 받는 것보다 어느정도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AiCharger를 설치하는 과정은 '엔터(다음)'만 누르는 단순한 과정이고 1분도 채 소요되지 않는다. 프로그램의 크기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평소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기는 하지만 약 2,464K로 부담없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이다. 단, AiCharger는 프로그램 설치후 재부팅 과정이 필요하며,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나면 트레이 우측하단에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아이콘이 하나 생성된다. 아이패드를 연결하는 것에 따라서 아이콘의 모습이 변경되므로 충전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아이패드가 연결되었을 때의 모습)


  아이패드 충전을 위해서 굳이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른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제조사에서 이야기하는 권고사항인 만큼... 아이패드 충전은 아래 그림에 있는 것과 같은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혹시라도 이런 방법을 찾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니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Ai Charger를 일주일 사용한 결과 특별한 이상은 발생하지 않았고, 기존에 '충전중이 아님' 상태에서 충전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충전되는 모습이 보여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