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휴대폰이 '인터넷'을 만나서 '스마트폰'이 되었다면... 일반 TV가 '인터넷'을 만나면 '스마트 TV'가 되는게 아닐까?! '인터넷'만을 가지고 '스마트해졌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에 모두 공감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이 갖고 있는 특징인 '무한 정보력'을 생각해보면 '스마트'해 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각 제품들이 공장에서 출시하면서 지닌 기능들은 분명히 '제한적인 부분'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당시에는 최신 기능을 갖추고 있어도 빠르게 변화되는 IT 즉, 전자관련 분야에서는 2~3개월이면 '옛날 기능'이 되어 버린다. 그러니 '외부'에서 새로운 기능을 받아 들일 수 있는 기능이 필요했고... 그런 기능을 위한 연결고리가 바로 '인터넷'이 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휴대폰'이 출시되면서 갖고 있는 기능 그 이상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어플'로 설치/사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이 갖는 특징이라는 것과 같이 TV가 갖고 있는 기능 그 이상을 인터넷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 TV'가 아닐까.



  삼성전자가 TV시장에서 '주력상품'으로 광고하고 있는 'Full HD 3D LED TV'가 바로 '스마트 TV'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해보려고 한다. 인터넷과의 만남으로 똑똑해진 TV를 이제 만나보자!




  보통 인터넷이라고 하면 컴퓨터에 '랜선(LAN Cable)'을 꼽아서 사용하는 것을 생각한다. 3D TV는 컴퓨터가 아니지만 '랜선'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포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러니 3D TV는 태생부터 컴퓨터처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TV'인 것이다.


  3D TV는 가장 최신 TV라는 점때문인지 위 사진처럼 '뒤태'가 세련되게 디자인 되어있다. 사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십여개의 포트(port)가 존재하지만 '깔끔하게 연결하고 정리까지 가능'한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이렇게 3D TV와 인터넷의 첫 만남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루어졌다.




  3D TV에 인터넷이 가능한 '랜선'을 연결한 것으로 모든 준비는 끝났고... 이제 3D TV에서 '인터넷'을 즐기면 된다. 3D TV 리모컨의 중간부분을 살펴보면 '인터넷'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인터넷'버튼을 꾹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3D TV에 들어있는 '인터넷 기능'이 활성화 된다.


  3D TV에서 즐기는 인터넷은 컴퓨터에서 '인터넷 브라우져(IE, 사파리, 크롬등)'를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각종 어플(Application)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3D TV에도 'Samsung Apps'라는 메뉴를 통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어플들을 다운받아서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어플이 바로 3D TV를 보다 스마트하게 변신시켜주는 추가기능이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어플들은 'Samsung Apps'라는 메뉴를 통해서 계속 업데이트가 되므로 향후 1~2년이 지나도 새로운 어플을 통해서 '똑똑한 TV'를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D TV에서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인터넷을 연결하여, 시청하면서 간단한 리모컨 조작만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며, 추후 이런 서비스는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이런 확장성을 위해서 3D TV 자체에 '인터넷 TV'버젼이라고 하는 버젼관리를 하고 있는데... 필자가 사용하는 인터넷TV버젼은 2.300-5.1.00260이다. 3D TV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즐기면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양은 335.08MB로 현재 20여개의 서비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필자의 경우 전체 용량의 1/3정도인 105MB를 사용하고 있다. 


  TV에서 즐기는 인터넷이라고 해서 '별게 있겠어~'라는 생각을 갖는 분들이 있다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놀라게 될 것이다. 3D TV에서 즐길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몇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트위터, 스카이프, 겟티 이미지, 각 방송사의 드라마, 게임등

스카이프와 트위터의 경우는 컴퓨터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ystem)'으로 인터넷에서도 최신기술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벌써 3D TV에서는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때... 3D TV가 얼마나 빠르게 진화되고 있는지 느껴진다.




  'Samsung Apps'까지 이야기 했지만 삼성의 '옴니아'를 생각하면서 그래도 '스마트 TV'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하다는 선입견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3D TV가 '스마트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해보려고 한다.


  물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궁금하면 바로 '인터넷'을 검색하여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지만... TV 방송을 보다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궁금하다면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된다. 이제는 3D TV에서 인터넷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몇일 전에 이슈가 되었던 걸그룹 '카라(Kara)'의 월드컵송을 3D TV에서 확인해보려고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3D TV에 '유투브' 어플을 설치하고 '유투브(YouTube)' 어플에서 'kara'를 검색하여 원하는 동영상을 확인하면 된다. 그럼 간단하게 카라의 'We're with you'를 3D TV에서 확인해보자!


  이렇게 '연예관련 내용' 특히, 뮤직비디오의 경우는 유투브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원하는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인터넷에서 다양한 기사나 정보를 얻는다고 심심하지 않을까? 물론, 아니다. 어느정도 뉴스나 기사 검색을 하고 나면 특별히 할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되면서 바로 '심심해~'를 외친다. 인터넷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갖고 있지만 그래도 역시 '심심풀이'에는 게임보다 좋은건 없다고 생각한다.

  3D TV와 인터넷의 만남은 '3D TV에서 즐기는 게임'을 가능하게 해준다. 스도쿠부터 틀린그림찾기등과 같은 간단한 게임은 물론이고 다양한 게임들이 제공되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볼링게임'을 구경해보자!

  준비과정은 간단하다. Samsung Apps 메뉴에서 '게임'부분에서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을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되는데 필자는 '다이내믹 볼링'을 선택했다. 약 20.4MB의 용량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다이내믹 볼링의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다.


  화려한 액션게임은 아니지만...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심심풀이로 딱 맞는 이런 게임들이 'Samsung Apps'에서 무료로 다운받아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3D TV가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3D 안경을 통해서 보는 '3D'만 주목받고 있는 것이 아쉬울 정도이다. 3D TV는 분명히 '스마트한 TV'인 것이다.


이 글은 PAVV Full HD 3D LED 체험단에 참여하며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