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보도자료 가운데 자사 서비스나 제품이 아닌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을 보도자료로 공유하는 기업은 그렇게 많지 않다. 처음에는 봉사활동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모습이 좋지 않게 보였던 것도 사실이지만, 직장 생활을 시작해보면 1년에 단 하루도 남을 위해서 '봉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경험하게 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한화그룹'의 '임직원 릴레이 봉사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창립기념일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서 10월 한달 동안 한화그룹 24개 개열사, 57개 사업장 약 3,000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봉사 활동이다. 그룹 전체에서 진행되는 봉사활동인 만큼 커다란 규모도 대단하지만, 무엇보다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년째 진행되는 한화그룹 창립기념 릴레이 봉사활동이라는 것이 더 대단하게 느껴진다.
한화그룹은 올해 창립 64주년을 맞아 젊고 미래지향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파격적인 조직문화혁신을 통해 '젊은 한화'로 거듭나는 원년을 삼았다. 내부 변화 뿐 아니라 지역 사회 공헌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상호 소통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과 노력을 공유할 예정이다.
다문화 가정을 방문해 주택 내부의 곰팡이를 제거하고 도배/장판을 새롭게 교체했으며 보일러 배관 및 조명 등을 수리했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의 어린이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생활할 수 있는 주거 환경 개선에 힘쓴 모습으로 실제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는 봉사활동이었다.
주거 환경 개선 외에도 계열사 및 사업장 별로 수해복구활동, 취약계층 지원, 농촌일손돕기, 환경정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봉사활동으로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