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최근 가요계에는 특별한 추세(?)가 있다고 생각한다....그건 바로 그룹(GROUP)이다. 솔로가수보다는 그룹가수가 훨씬 많고 팀인원도 전에 2~3명이였던것에 5명은 기본이요 10여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들도 많다. 절대 인기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했던 9명의 소녀시대도 정말 대단한 인기를 얻으며, 9명의 맴버이름 하나하나가 다 알려질 정도로 인기를 얻고있다. 그런데 소녀시대와 맞먹을 수 있는 여자 그룹이 하나 더 있다.
필자는 과감히 말할 수 있다. 소녀시대보다 더 인기가 좋은건 바로 원더걸스라고...물론 주관적일 수 있지만 이유가 있으니 오해하지 말고 이후 내용도 봐주길 바란다.
우선 필자가 가요계의 여성그룹 양대산맥 중 단연 "원더걸스"를 뽑는 이유부터 알아보자.
1. 앨범 발매량이 다르다.
소녀시대(6개앨범) - 1집 소녀시대, kissing you, baby baby, heart 2 heart with 소녀시대, 햅틱모션, 마비노기OST
원더걸스(7개앨범) - The wonder begin, 미안한마음~ tear~, 1집 The Wonder Years, 쪼요쪼요, Army Song, So Hot, The Wonder Years - Trilogy
물론 1개의 앨범 차이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앨범의 경우는 소녀시대(1개), 원더걸스(3개)로 구분된다. 물론 소녀시대도 광고성 앨범(OST나 제품광고등)이 많기는 하지만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노래의 경우만 따지면 원더걸스가 더 많다고 생각한다.
2. 히트곡이 다르다.
객관적으로 소녀시대 보다는 원더걸스가 1위를 더 많이 할 정도로 인기곡(히트곡)의 수가 다르다. 물론 주관적인 부분이 없지않아 있는 부분이다. 1위만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면 할 말없다. 원더걸스는 1위를 5주하고 나서 싫증나서 인기곡에서 빠졌다고 하자...그때 소녀시대의 곡은 2위에서 계속있었다면 주관적으로 더 소녀시대에 점수를 주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3. 자체 상품성을 만들어 간다.
이부분이 바로 필자가 말하고 싶은 부분이다. 원더걸스는 박진형님이 사장으로 있는 JYP소속이라 상업성(?)이 뛰어난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음반부분을 제외하고 상품성과 상업성으로 잘 조합되고 있는 그룹이 바로 원더걸스이다. 먼저 원더걸스를 상품화한 것을 알아보자.
TBJ : 원더걸스 맴버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원더S진이라는 제품도 출시하고 있다.
페리페라 : 11월 부터 원더걸스를 내세운 페리페라 원더라인을 출시할 예정
INNO : inno에서 원더걸스가 디자인한 MP3 플레이어 판매
물론 그외에도 핸드폰, 교복등등 일반 제품도 원더걸스가 입고 사용하면서 이슈가 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현재 원더걸스의 상품성은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단편적으로 보면 좋은 점도 많지만 다르게 보면 나쁜점 또한 적지 않다.
한 가수의 인기때문에 생기는 제품들이므로 그만큼 오랜 시간을 준비하기 보다는 흐름에 맞춰서 재빨리 생산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본다. 그리고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 또한 꼼꼼히 따져보기 보다는 제품에 들어있는 인기스타의 명성(?)에 먼저 손을 뻗게 된다고 본다. 더더욱 아쉬운건 바로 어린나이의 원더걸스 본인들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자기가 좋아서 한다는 생각이 뚜렷한 어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서 많은 제품에 자신의 이름이 붙어 나온다는 것에 대한 가치관 자체가 생기지 않았다고 본다.
본인들이 원해서, 아니면 본인들이 무엇인가를 해서 이름이 담겨져 나오는 제품이라면 정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