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전산직에 있다보니 하루에 몇대의 PC를 접하는지도 모르게 접한다. 즉, 많은 수의 PC가 원격이라는 방법으로 필자의 모니터에 비춰지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정말 특이한 일이 이만저만한게 아니다. 생전 보도듣도 못한 것들이 다른 분들의 PC에 생겨나고 있고...인터넷을 찾아도 방법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과감히 "포멧"이라는 절대적인 방법을 요청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MDT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 접한것은 아니며 미리 공부를 하기 위해서 알아가는 중이다.

우선 MDT란 무엇일까
MDT (Microsoft Deployment Toolkit)
MDT는 BDD라는 것이 발전되면서 버젼이 변경되는 동시에 이름까지 변경되어 진 것으로 BDD에 대해서 알아보면 MDT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BDD란 Business Desktop Deployment로 역시 소프트웨어 배포에 대한 내용이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Ghost라는 프로그램처럼 OS설치를 이미지(IMAGE)로 캡쳐하여 배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의 OS 재설치등에 들어가는 인력과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빠른 속도까지 보장된다고 한다.


그러면 MDT가 좋다는 것 정도는 이해가 될 것이다. 그러면 이렇게 좋은 것을 어떻게 준비하고 설치해야 하는지 부터 간단히 살펴보자.

MS관련 부분은 필자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부분에 있으므로 이제는 "Windows"블로그로 GoGo~

MDT가 무엇이고 어디에 설치해야 하나
MDT로 무엇을 설치할 수 있는가
Windows 2008을 MDT 배포서버로 이용시

등 MDT에 대한 포스트 모음은 "Windows"블로그를 이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