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는 한문으로 牛乳이다. 즉 소의 젖이다. 우유는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식품중 하나이다. 그것도 서민들의 영양식으로 인정받는게 바로 우유이다. 필자가 어렸을적만 봐도 우유를 많이 마실 수 있도록 학교에서 우유대금을 걷고 저렴하게 우유를 주었었다. 최근 우유값도 크게 올라서 이제는 저렴하지만은 않은 식품이지만 그래도 아직은 우유에 대한 좋은 면이 많아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필자의 주변에 미국에 계신 분이 우리나라에 와서 우유를 먹고 너무 맛있다고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그때 필자는 역시 우리나라 제품이 좋은건가?라는 생각을 갖고 평소보다 우유를 많이 먹었었다.
보통 우유는 피부에 좋고 위와 같은 장에 좋으며 변비에 좋다고 한다.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면...우유는 이집트 시대에도 인정받았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미인중 하나인 클레오파트라도 우유를 효과가 뛰어난 미용액이라고 했으며, 우유속의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효소는 몸의 때(?)와 묵은 각질을 제거시켜주고 유지방은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며 특히 트러블이 많은 민감한 피부에도 잘 맞는다고 한다. 이렇게 피부에 좋은 것뿐이 아니라 우유속 비타민A가 위점막의 염증을 막아주고 세균의 저항력을 길러주게되어 매일 우유를 마시는 경우 위암 발생률도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소개된 적도 있다. 그 외에도 우유속에 칼슘은 몸속에 쌓인 불필요한 체지방을 밖으로 배출하고 레시틴성분은 혈관내 축적된 포화지방산을 녹인다고 한다.
이렇게 힘든 말로 표현되는 효능뿐만 아니라 연예인들 사이에는 부기제거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일반인들 사이에는 약먹기 전에 식사대용으로도 사용하며, 어린이들에게는 모유대신 사용가능한 식단으로 사용되는게 바로 우유다.
이렇게 좋은 우유를 필자와 같이 직장인들은 술먹기 전이나 아침대용으로만 접하게 되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도 가격이 올라가면서 이제는 1000ml에 2천원을 호가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은 외국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므로 많이 먹기 좋다는 말을 하고 싶다.
옆의 도표는 나라별 우유가격이며 1리터기준가격이다. 아직은 우리나라가 저렴한 가격이라는 것을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어쩌랴..전보다는 비싸서 비싸게 느껴지는 게 사실인 것을...
암튼, 우유의 좋은 효능과 비싸지는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잘먹고 제대로 먹는 습관이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우유를 잘, 제대로 먹을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흰 우유를 많이 먹어야 한다.
우유중에서도 흰우유는 살균 외에는 별다른 가공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자연식품이자 첨가물이 없는 건강음료다. 그런 흰 우유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는 사람도 많다. 우유를 마시면 배탈증세를 보여서 힘들어 하는 사람은 야쿠르트를 섞어 마시거나 바나나를 갈아서 마시는 경우 이런 배탈 현상이 덜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2. 따뜻한 우유가 좋아요. 우유는 끓이면 안된다. 우유의 성분중 비타민과 무기질등의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보통은 냉장보관된 상태에서 마시는 것이 건강에 제일 좋은 상태이지만 찬 우유를 마시면 복통이 있는 경우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것도 좋다.
3. 우유를 마실때는 씹어먹는 습관을...
옛말이 틀린경우가 없다고 하니 옛날말 하나를 살펴보면 "수박은 그냥 삼키더라도 우유는 씹어 먹어라"라는 말이 있다. 수박은 96%가 수분이다. 우유는 어떨까? 우유의 수분이 87%로 수분섭취를 위해서 마시는 경우 우유는 충분하지 않다. 수분이 적다는 것은 다른 영양소가 많아서 단단하다는 것이다.(물론 87%가 초콜릿처럼 단단하다는 말이 아니며 96%의 수박대비로 수분이 적다는 표현). 단단한 만큼 씹어먹어주는 습관이 우유를 제대로 마시는 방법이다.
4. 얼굴이 작아지게 밤에 먹자.
위에서 언급한 내용중 속칭 밤에 우유 반잔을 마시고 자면 얼굴이 붓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물론 그랬으면 당연히 좋지만 조사결과가 있는 것이 아니며 사람들 사이 특히 연예인들 사이에서 도는 소문이므로 뭐라고 할 수는 없다. 그냥 믿고 따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 뿐. 하지만 밤에 우유를 먹는 것은 그외에도 좋은 것이 있다고 하니 알고 먹자. 밤에 우유를 마시면 캄슘 보충이 좋다고 한다. 밤이되면 체내에는 캄슘농도를 확인하고 농도가 부족하면 뼈에서 캄슘을 빼내어서 쓰게 된다. 그러므로 칼슘부족이 예상되면 자기전에 우유를 통해서 칼슘을 보충해주자.
5. 변비뚝, 건강은 계속~~~
매일 하루 한잔이상 우유를 마셔주면 좋다. 변비에도 좋고 심혈관 질환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우유를 먹고 피부미인에 내장미인도 되어보자. 단, 우유를 마실때 초콜릿은 같이 먹지 말자. 우유와 초콜릿의 지방섭취로 인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격히 높아진다고 한다.
경제가 힘든 이때, 항상 내 몸을 먼저 챙기는 습관을 가지고 지내야 한다. 작은 음료 하나라도 몸에 좋은것을 먹고 나와 가족을 위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유 하나 먹었을 뿐인데...라는 말이 나오도록 잘, 제대로 우유를 챙겨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