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버이날을 앞두고 '어버이날 선물 순위'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부모님들은 어버이날 어떤 선물을 받고 싶어 할까? 50세 이상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자식에게 가장 받고 싶은 어버이날 선물'을 물었을 때 절반 이상(56%)이 '현금'을 꼽았다.
[참고]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설문 : 자식에게 가장 받고 싶은 어버이날 선물
1위 : 현금(56%)
2위 : 친필 편지(18%)
3위 : 효도관광(14%)
4위 : 가전제품(8%)
5위 : 공연/영화티켓(4%)
이 중에서 4위를 차지한 '가전제품'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이다. 부모님과 이야기를 해보면 친구분들 역시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고,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분들도 사용과 상관없이 '스마트폰' 자체를 갖고 싶어하시는 경향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물론 자식 입장에서 비싼 가격에 구입한 스마트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불필요한 선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TV만 켜면 등장하는 스마트폰을 한번쯤은 사용해 보고 싶은 것은 너무나 당연할 수 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부모님을 설득하여 휴대폰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사용해보고 싶어하는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선물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최신 스마트폰을 선물하는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부모님의 스마트폰 활용도를 고려하면 최고의 선택보다는 '최선의 선택'인 효도폰을 구입하는 것이 부모님과 자식의 타협점이 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SK텔레콤 'T월드 다이렉트(T world Direct)'에 소개된 '부모님 스마트폰 교체를 위한 효도폰 꿀팁 Big4'에 대한 내용 중 필자가 생각하는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애니콜에 익숙한 부모님에게 삼성폰을...
50대만 해도 애플이나 LG, 루나와 같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제품을 추천할 수 있지만, 60대 이상의 부모님들에게는 가능하면 '삼성' 제품을 추천한다. 물론 LG도 국내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명불허전인 브랜드가 '삼성'인 만큼 자세한 스마트폰 모델은 몰라도 '삼성폰' 또는 '애니콜'이라고 하면 쉽게 알아듣는 부모님을 위해서 삼성 스마트폰을 추천한다.
국내 이통사 가운데 가장 많은 단말기를 유통하는 것이 SK텔레콤인 만큼, SK텔레콤(SKT) 고객이라면 스마트폰 선택의 폭이 넓을 수 밖에 없다. 위에 나열한 스마트폰은 '삼성 스마트폰'이면서 월 1만원내외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실속형 추천 휴대폰'이다.
물론 현재(2016년 5월 17일) 시점의 출고가와 분할상환금이며, 이 가격은 변동이 되므로 보다 저렴한 타이밍을 노리면 조금 더 저렴하게도 구입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위 4개의 모델 가운데 가장 추천하는 제품은 'GALAXY A3(2016)'이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 최신 스마트폰 부럽지 않은 디자인으로 휴대시 주변 분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기 딱 좋은 스마트폰이다. 화면 크기가 작다는 것을 아쉽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스마트폰을 휴대폰처럼 사용한다고 하면 전화/문자메시지 등의 기본 기능에는 휴대폰보다 훨씬 큰 화면이므로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거기에 추가로 T월드 다이렉트에서 GALAXY A3 2016의 단말금액을 확인해보면 1,108원으로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대를 보여준다. 352,000원으로 출고가도 저렴하지만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역시 325,400원으로 상당히 높은 지원금을 보여주고 있다. 출고가에서 지원금을 뺀 단말대금은 26,600원으로 24개월 기준 월 1,108원을 납부하면 된다.
월 1,108원... 이 정도라면 충분히 부모님께 스마트폰을 선물할 수 있는 금액일 것이다!
대리점을 가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는 가격 정보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 맞춤샵인 'T월드다이렉트(TworldDirect)'에 로그인하면 단말기 가격은 물론이고 요금제 및 T기프트(가입 선물)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다면 주문까지 한번에 가능하다. 실제 앞에서 추천했던 '갤럭시 A3 2016'을 티월드다이렉트(TworldDirect)에서 구입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요금제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요금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이는 부모님에게 어떤 요금제가 필요한지 자녀 입장에서 예측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한다. 실제 2~3년에 한번씩 부모님 스마트폰을 바꿔드리다 보면 본인과 달리 부모님이 어떤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생각이 든다. 그래서 무턱대고 전에 사용하던 요금제를 유지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요금제 정보 확인은 필수 사항일 것이다.
SK텔레콤은 '부모님'들을 위한 band 데이터 어르신 요금제를 출시했다. 가장 저렴한 'band 데이터 어르신18' 요금제의 경우 SKT 고객 간 무제한 음성 통화를 제공하고 문자 역시 기본 제공되므로 휴대폰을 주로 사용하셨던 부모님들에게는 '무제한 요금제'라는 인식을 갖을 만큼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데이터의 경우는 300MB를 기본 제공하는데, 자녀분들도 SK텔레콤을 사용하고 있다면 리필 쿠폰을 선물하거나, 데이터 선물하기가 가능하므로 월 300MB의 용량이지만 부족함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이 익숙한 부모님에게 선물하는 스마트폰이라면... '어르신 LTE 안심옵션 100원 프로모션'에 가입하면 스마트폰 사용에 미숙한 분들도 '데이터 요금 걱정이 없는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
부모님 연세(연령대)에 따라서 위와 같이 요금제 + LTE안심옵션을 활성화하면 '기본 제공량 소진 후에도 무제한 데이터'를 속도 제어 상태로 제공한다.
만약, 이 과정에서 band데이터29와 같이 다소 높은 가격대의 요금제를 선택했다면 요금제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하나의 팁이 있으니 바로 '제휴카드 사용'이다.
제휴 하나카드로 매월 최대 23,000원의 할인이 가능하다. 물론 전월카드 이용금액이 필요한데... 평소 사용하던 신용카드가 있다면 월 23,000원의 할인까지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월 13,000원 정도는 전월카드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므로 하나카드 발급 후 충분히 가족 생활비 카드로 활용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신용카드 사용액의 경우는 어떤 이에게는 쉬운 조건이 될 수 있고, 또 다른 어떤 이에게는 어려운 조건이 될 수 있으니... 이런 제휴 할인이 있다는 것 정도는 알아두고 자신의 소비 패턴에 대입하여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과 요금제까지 선택했다면 'T기프트(가입 선물)'를 선택한다. 보조배터리나 마이크로SD카드 등 스마트폰 사용에 필요한 액세서리를 무료로 선물 받을 수 있으니 부모님에게 필요한 스마트폰 액세서리를 선택하면 된다.
기종, 요금제, T 기프트(T gift)까지 선택을 완료하면 위와 같이 선택에 대한 최종 할부금(월 납부액)을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께 최신 스마트폰을 선물해 드리는 요금으로 월 18,368원이 발생한다. 만약, 앞에서 이야기한 하나카드 제휴 할인을 이용할 경우 월 5,000원 내외의 금액으로 스마트폰을 선물할 수 있다.
구입은 했는데... 개통이 문제라면?
사실 '돈'만 있으면 스마트폰 구입 및 가입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만약 부모님이 지방에 계신다면... 시간을 내서 찾아뵙고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을 개통까지 하여 선물하며 사용 방법도 설명해드리는 것이 최고의 효도겠지만, 바쁜 일상생활로 그렇게 하기 어렵다면 어떻게 할까?
SK텔레콤은 그런 상황을 위해서 전화 상담 신청은 물론이고 '바로 픽업 서비스'와 '찾아가는 개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로 픽업은 T월드다이렉트에서 주문시 택배가 아닌 부모님이 계신 집 근처의 SK텔레콤 대리점을 지정시 해당 지점에 방문하면 구입한 기기를 곧바로 수령하고 개통까지 처리해주는 서비스이다.
관련 글 : T월드다이렉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바로 수령한다! SKT 바로픽업 서비스
만약 부모님이 서울에 계신다면... 조금 더 쉽고 확실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찾아가는 개통 서비스'이다. 찾아가는 개통 서비스를 선택시 휴대폰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지정된 곳으로 방문하여 개통 및 주소록 이전까지 무료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