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PC가 같은 INTEL(인텔)프로세스를 사용한다고 해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물론 펜티엄이라는 대표적인 CPU가 PC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센트리노가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것은 알 수 있지만 센트리노2와 센트리노 듀오중 어느것이 더 높은 사양이며, 왜 높은 사양인지를 아는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다.
예전에는 1,2,3 등의 의미만 있었지만 이제는 듀오라는 개념까지 있으니....도통 1보다 듀오가 좋은것은 알지만 듀오와 2와의 관계는 애매하다. 그런 애매한 관계를 한번쯤 알아보는게 어떨까 생각해 본다.
노트북을 잘 살펴보면 하단부분에 다음과 같은 마크가 보인다.
물론 마크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 이런 마크를 보면 인텔CPU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의 속도등을 느낄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일반 PC에서 펜티엄4의 클럭속도처럼 노트북에서는 CPU제조방식인 플랫폼마다 제품명이 다르므로 인텔CPU의 제품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이해하기 좋다.
우선 옆에 있는 그림은 센트리노2의 스티커이다. 아래 도표를 보면 센트리노 1세대에서부터 시작해서 센트리노 아톰까지 표시되어있다. 최근에 나온 아톰CPU는 보통 넷북에서 많이 사용되는 CPU이다. 각각의 CPU들은 물론 제품 발매당시의 최고성능 또는 특정한 특징을 포함하고 있어서 각 CPU마다 사용이 다른것은 맞다.
그러면 여기서 각 CPU제품마다 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아래는 대표적으로 센트리노듀오, 코어2듀오, 센트리노2, 센트리노아톰으로 구분했다. 각 CPU의 특징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텔 센트리노 듀오 : Core Duo/Core2Duo + Intel Chipset + Intel WLAN(인텔 CPU와 인텔칩셋. 무선랜 세트를 모두 사용하는 CPU)
인텔 코어2 듀오 : Core2Duo + 타사 Chipset + 타사 WLAN(인텔 CPU를 사용하고 칩셋과 무선랜 세트는 다른 회사 제품을 사용하는 CPU)
인텔 센트리노2 : Core2Duo + Intel Chipset + Intel WLAN(인텔 센트리노2 CPU와 인텔칩셋, 무선랜세틀 모두 사용하는 CPU)
인텔 센트리노 아톰 : 아톰CPU + Intel Chipset + Intel WLAN(아톰 CPU 탑재와 인텔 칩셋. 무선랜 사용)
위에서 언급한 데로 요즘 넷북의 인기로 인텔 센트리노 아톰 CPU에 대한 사용이 많아져서 많이 보는 스티커이지만 보통은 센트리노 듀오CPU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