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5(Galaxy Note 5)가 드디어 정상적인 '마시멜로 업데이트(Marshmallow)'를 지원하게 되었다. 지난 2월 말 무한부팅 문제로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발표 이후 약 열흘 정도 시간이 지난 이후에 다시 지원되기 시작한 만큼 그 동안 '마시멜로 업데이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 역시 사실이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노트5의 마시멜로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을 전하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5의 'OTA(On The Air)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굳이 컴퓨터가 없어도 스마트폰만으로 마시멜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단,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파일의 크기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2GB 정도인 만큼 안정적인 Wi-Fi 서비스가 제공되는 상황에서 진행하는 것이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시스템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분~1시간 내외인 만큼 여유 있는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업데이트도 마찬가지겠지만 업데이트 진행시 정상적인 스마트폰 사용이 어렵다.
갤럭시 노트5의 마시멜로 업데이트 이후 변경된 내용은 필자가 기고한 '스마트디바이스 : 갤럭시 노트5 마시멜로 업데이트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을까?'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노티바 디자인 변경 :: 두번 내리면 편집 가능
-. 아이콘 배경 변경 : 디스플레이 설정
-. 전원 메뉴 변경
-. 스크린샷 추가 기능 : 공유 등 (환경 설정 -> 유용한 기능 -> 스마트캡쳐)
-. 인터넷 비밀모드
-. 첫 부팅시 핀번호(비밀번호)입력 후 지문인식 가능
-. 절전모드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개선, 신규 진동패턴 컨셉 적용
이런 기능적인 변화 외에도 실제 갤럭시 노트5 사용시 느낄 수 있는 체감 지수 역시 상당히 쾌적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전체적인 메뉴 구성(환경설정) 역시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특히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버전에서 제공되는 'Doze 모드'에 대한 기대감과 실제 사용 후 만족감은 갤럭시 노트5를 '마시멜로(Android 6.0.1)'로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커다란 이유 중 하나이다.
관련 글 : 아이폰이 부럽지 않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의 새로운 기능 Doze m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