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 시점(2015년 11월)에서 필자에게 가장 좋은 스마트폰을 꼽으라면 '삼성 갤럭시노트5'와 '애플 아이폰 6s'를 꼽을 듯 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갤럭시 노트5는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의 대표격이며, 아이폰 6s는 'iOS' 스마트폰의 대표격이기 때문이다. 보통 갤럭시 노트5와 비교시 '화면 사이즈' 때문에 '아이폰 6s 플러스'와 비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가장 '아이폰스러운 모습'은 아이폰 6s라는 생각에서 아이폰 6s 플러스가 아닌 '아이폰 6s'를 선택했다.


이번 글은 '갤럭시 노트5에서 아이폰 6s로 바꾼 후 얻을 수 있는 장점' 즉, '아이폰 6s의 장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제품 마감(완성도)


삼성 갤럭시 제품과 애플 아이폰을 비교할 때 가장 먼저 언급되던 것은 '디자인'이다. 하지만 삼성이 갤럭시 S6 이후 내놓는 스마트폰의 디자인이 전과 다른 엄청난 변화를 보여주면서 이제 디자인 때문에 아이폰을 구입한다고 하기는 어려워졌다. 물론 디자인이라는 것이 '자기만의 취향(개취?)'라고 하지만 2014년과 2015년을 비교해보면 삼성 갤럭시 제품의 디자인이 확실히 세련되고 예쁜 디자인을 갖게 되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아이폰 6s의 디자인에 대한 장점은 사실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실제 아이폰 6s를 '쌩폰(케이스 없이 스마트폰만 사용하는 경우)'으로 사용해보면 예쁘고 세련된 디자인보다 더 놀라운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손에서 느낄 수 있는 제품의 마감'이다. 버튼 하나 하나, 강화유리와 알루미늄이 만나는 부분 등 어느 부분도 손에 걸리는 느낌이 없다. 그냥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제품 마감을 보면 눈이 아니라 손에서 기분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건 직접 만져보면 누구라도 알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지문 인식 속도


홈버튼에 올려 놓기만 해도 인식되는 아이폰의 지문 인식 기능은 예전부터 칭찬했던 아이폰의 기능이다. 아이폰 6s에서는 지문인식속도가 더 빨라지고 정확해지면서 홈버튼을 눌러서 꺼져 있는 화면을 켜는 순간 지문인식과 동시에 잠금화면까지 해제된다. 이 과정이 워낙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되어 '잠금화면'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갤럭시 노트5의 지문인식속도도 불편함없는 수준임에는 분명하지만, 사용자가 느끼는 '쾌적함'이라는 부분에서는 아이폰 6s의 지문 인식 속도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굉장히 작은 부분의 차이지만 지문인식기능을 사용하는 유저입장에서는 하루에 수십번, 수백번씩...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마다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지문인식'이기 때문에 작은 차이가 크게 그리고 자주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


틱틱틱... 버튼 조작감


아이폰 6s의 버튼은 홈버튼과 볼륨조절 버튼 그리고 진동전환 버튼이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5와 다른 것은 오직 '진동전환 버튼' 하나 뿐이다. 쉽게 진동으로 바꿀 수 있는 '진동 전환 버튼'도 아이폰 6s의 칭찬하고 싶은 기능이지만... 그것보다 버튼 조작시 느껴지는 조작감은 갤럭시 노트5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기분 좋은 느낌을 준다.




틱틱틱... 버튼을 누를 때마다 들리는 작은 소리는 버튼을 누르고 있다는 것을 가장 잘 느끼게 해준다. 소리 때문만이 아니라 버튼을 누르는 조작감을 손 끝에서도 느낄 수 있다. 이것 역시 작은 부분이지만 제품의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부분이며, 다른 스마트폰에 느끼기 어려운 감성적인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3D 터치


애플은 사용자를 고생시킨다. 다른 스마트폰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기능을 내놓을 때마다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의 신기능을 위해서 익숙하지 않은 동작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익숙해진다. 이 과정에서 '수고로움'을 떠올리는 유저보다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재미'를 느끼는 분들이 더 많다는 것 때문에 애플의 '아이폰'은 아직도 세계 제일의 스마트폰이라고 불리는지도 모르겠다.




아이폰 6s의 가장 큰 차별화된 기능은 '3D 터치'이다. 3D 터치가 처음 적용된 아이폰6s를 사용할 때, 기능 자체는 새롭고 신선했지만 이 기능을 얼마나 쓸것인지 의심스러웠다. 하지만 아이폰 6s 사용 한달이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3D 터치는 몇몇 앱에서 절대적인 사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필자가 블로그에 소개했던 '아이폰 6s의 3D 터치... 무엇이 편리할까?'라는 글의 내용처럼... 3D 터치는 손가락을 최소한으로 움직이면서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만큼 손에서 폰을 놓치는 위험성이 줄어들고, 손가락의 피로도 역시 줄어든다.


3D 터치는 갤럭시 노트5를 비롯하여 어떤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아이폰6s의 차별화된 특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맥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아이맥, 맥북 등 애플 컴퓨터의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노트5'를 사용시 파일 하나 전송하는데 Smart Switch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짜증으로 느껴질 수 있다. 물론 갤럭시 노트5와 같이 삼성 스마트폰이 아닌 타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MTP만 설치해도 맥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인식/연결되지만....


단순히 스마트폰과 맥의 연결을 떠나서... 맥과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스마트폰은 역시 '아이폰'이었다. 아이폰 6s를 사용하면서 전화 수/발신 안내 및 통화 기능, iTunes 연결, iCloud 사용이 왜 편리한지에 대한 부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맥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거나, 아이폰 사용자가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 위에 소개한 기능들의 반쪽짜리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iTunes의 불편함을 이야기하는 분들은 맥(OS X)을 사용해보면 불편한 부분이 훨씬 줄어들 것이다. 심지어 설치 및 실행에 있어서도 윈도우보다 맥 기반의 iTunes가 더 쾌적한 느낌을 준다.




앱 단위의 권한 설정


아이폰 6s를 사용한지 1주일쯤... 페이스북 앱이 그렇게 많은 배터리와 데이터를 사용하는지 처음 알았다. 그래서 블로그에 '스마트폰 배터리와 데이터를 아끼는 방법! 페이스북 앱 삭제'라는 글을 소개했었다. 아이폰6s는 앱 단위로 알림 설정은 물론이고 데이터, GPS 등 다양한 기능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백그라운드 실행과 위치, 셀룰러 데이터 등을 사용자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 앱의 경우는 앱 삭제보다는 '백그라운드 실행' 기능을 꺼 놓으면 앱을 직접 실행하기 전까지 불필요한 동기화/알림 기능이 차단되기 때문에 배터리와 데이터 소모를 줄일 수 있다. 페이스북 앱 뿐만 아니라 실시간 동기화가 필요없는 앱들은 이렇게 사용자가 아이폰 6s에서 직젒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앱 단위 권한을 설정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배터리'와 '데이터' 소모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소모는 쉽게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배터리의 경우는 굉장히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준다. 점심시간 1시간 동안 배터리 빵빵하기로 소문난 갤럭시 노트5를 들고 식사를 다녀와도 아무것도 안했지만 3% 정도의 배터리 소모를 보여주었다. 그에 비해서 아이폰 6s는 1% 내외의 배터리 소모를 보여준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커야 한다면 '갤럭시 노트5'가 장점이겠지만,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을 때의 대기 전력을 보면 아이폰 6s가 훨씬 더 매력적이다. 이런 부분은 특히 잠을 자고 일어나서 변하는 배터리 소모량을 보면 커다란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불과 3년전만 해도 이런 글을 작성하면 아이폰(iPhone)의 기능이 대부분 장점으로 소개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개인적인 사용성 차이에 따라서 당시에도 갤럭시 스마트폰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사용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하지만 요즘은 조금 다르다. 개인적인 사용성 차이를 무시하고 보아도 갤럭시 S6나 갤럭시 노트5는 아이폰과 충분히 비교가능한 수준의 스마트폰이 되었고, 심지어 몇몇 기능은 아이폰보다 나은 기능도 많다.


다음 글은 '갤럭시 노트5에서 아이폰 6s로 바꾼 후... 단점'이라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즉, '갤럭시 노트5'의 장점이다. 그만큭 갤럭시 노트5는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이며, 아이폰 6s를 사용하고 있는 필자가 주변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추천할 때 손에 꼽는 스마트폰 중 하나가 '갤럭시 노트5'이다.


to be continued...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