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4A, MP4 확장자의 파일을 MP3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필자가 지난 글('쉽게 유투브(YouTube)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서 소개한 것처럼 유투브에 올라온 동영상을 다운 받았는데, 영상은 필요없고 소리(사운드)만 필요한 경우가 그렇다. 사실 요즘은 '영상'을 선호하는 시대라고 하지만, 육아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상황이 연출되고 그에 따라서 새로운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아이를 위해서 영상물(동영상)은 최대한 자제하면서 '흘려듣기(영어 흘려듣기, 중국어 흘려듣기 등)'를 하기 위해서는 소리(사운드)만 필요하기 때문에 동영상에서 음원(소리)만 추출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육아에 열심인 부모님들이 복잡한 방법으로 이런 과정을 처리할 수 없으니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M4A와 MP4를 흘려듣기에 사용할 수 있는 'MP3'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이 방법은 '맥(OS X)' 기준이다.
Media Converter라는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mp4, m4a 뿐만 아니라 avi, mkv, rm, mov 등 다양한 포멧(확장자)를 지원한다.
다운로드 받은 zip(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과 디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Media Converter.app'를 실행한다.
실행된 'Media Converter'의 화면 하단에 보이는 'Convert To:'를 선택한 모습이다. 이 중에서 'MP3'를 선택한다. 변환할 파일을 'Drag File' 영역에 드래그하기 전에 convert to를 설정해야 한다.
Convert To: 부분을 'MP3'로 변경한 상태에서 변경하려는 파일을 'Drag Files Here'에 옮겨 놓는다. 한개의 파일 뿐만 아니라 복수의 파일도 지원된다.
변환된 파일은 기본적으로 '동영상' 디렉토리에 보관되는데, 설정의 'General' 탭에서 저장(보관)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Media Converter는 쉽게 말해서 동영상에서 소리(사운드, 음원)만을 추출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보다 이해가 빠를 것이다. 물론 유료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다양한 설정 및 압축 과정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심플한 사용 방법으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필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유투브를 통해서 다운로드된 mp4, m4a 파일을 mp3로 만드는데 이 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생각이 들 만큼 쉽고 간단하다.
[참고] 만약, 윈도우(MS Windws) 사용자라면 다음(Daum)의 '팟인코더'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