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0년 부터 불기 시작한 '텔레비전(Television, TV)의 변화'가 2011년에는 심상치 않다. '3D 입체영상'을 무장한 3D TV에 이어서 올해 삼성이 내놓은 '스마트 TV'까지 그동안 TV하면 커다란 화면을 가지고 경쟁하듯 출시한 '인치(디스플레이 크기)의 싸움'에서 SMART라고 하는 기능적인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전자의 '스마트TV'가 왜 스마트TV라고 불리는지에 대한 부분이 궁금증을 풀어줄 '인터넷 검색' 및 '스마트 팁'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유독 'SMART하다'라고 이야이하는 삼성전자의 스마트TV가 SMART한 이유를 알아야 다른 제품에 비해서 매력적인 부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TV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시작해보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스마트TV'가 스마트한 이유... 지금 만나보자!
하지만, 요즘은 TV를 놓고 커다란 화면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TV가 갖고 있는 기능이다. USB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지, 3D기능은 지원을 하는지, 인터넷과 연결하여 SNS나 웹서핑을 할 수 있는지와 같은 기능적인 부분을 꼼꼼히 따지며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3D TV'라고 해서 특화된 TV가 판매의 중심에 있었지만... 요즘은 3D는 기본이 되었고, 그것을 앞서는 'SMART'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필자 역시 하나의 소비자(고객)의 입장에서 삼성의 스마트TV를 체험하기 전에는 3D TV를 좋은 말로 변경한 그저 그런 제품으로 생각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 삼성전자의 스마트TV를 체험하면서 왜 스마트(SMART)한 TV인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고, 3D TV를 뛰어넘는 기능적인 지원을 체험할 수 있었다.
이런 점을 놓고 생각할 때, 필자와 같은 소비자들이 '스마트TV'에 주목하는 이유를 찾아볼 수 있으니 바로 TV의 높은 활용성때문이다.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변경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휴대폰과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휴대성'에 의해서 언제 어디서나 자주 그리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함 때문이다. 분명히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아니, 그 이상의 기능을 하는 노트북이 존재하지만 스마트폰이 더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은 노트북보다 쉽게 휴대하면서 우리 생활을 '스마트'하게 변화시켜 준다는점 때문이다.
TV 역시 가전 제품의 대표 주자로, TV가 없는 가정이 거의 없을 정도로 보편화된 전자 제품이다. 하루에도 1~2시간 많게는 4~5시간씩 함께하는 TV가 스마트폰 처럼 '스마트'한 기능을 지원한다면 우리 생활이 보다 스마트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사람들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TV'를 통한 생활의 변화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스마트 팁'이다. 사실, 필자는 이 작은 기능을 체험하면서 '스마트TV'라고 불리는 이유가 이해되기 시작했다. 정말 작은 부분이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 너무나 필요했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럼 '스마트팁'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자세히 해보자!
[참고] 삼성전자의 스마트TV는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한다?
스마트TV라고 해서 '스마트폰'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리모컨(리모트 컨트롤러)이 제공되지 않는 것도 아니다. 분명히, 스마트TV용 리모컨이 제공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조작(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타사에서도 셋톱박스와 스마트폰의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폰 앱이 제공되고 있지만, 삼성전자의 경우는 스마트TV만 있어도 스마트폰과 Wi-Fi를 통해서 조작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폰을 99% 조작할 수 있다. 단, 와이파이(Wi-Fi)가 연결된 상태여야 하므로 TV를 켜는 것은 불가능하다. (TV를 끄는 것은 가능함) 그 외에 모든 동작은 조작이 가능하며, 특히 글자(텍스트)입력에서는 일반 리모컨과는 비교할 수없을 정도 쉽고 편하며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팁 메뉴 중에서 꼭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기능이 'NAVER 검색'이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TV 인기검색어와 같이 입력없이 간단한 (화살표)조작만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또 일반 컴퓨터에서 하듯이 네이버 검색창에 원하는 글(텍스트)을 입력하여 원하는 검색어를 검색할 수도 있다.
사실, 여기까지라면 '스마트 팁'이라는 기능이 그렇게 대단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냥 인터넷 기능을 넣은 TV정도라고 할까... 그런데 삼성전자의 '스마트TV'는 스마트 팁 기능에서 깜짝 놀랄 부분을 제공하는데... 바로 '키워드'기능이다.
우리가 TV를 시청하면서 궁금해 하는 것은 대부분 간단한 키워드 형태들이다. 그것을 검색하기 위해서 글자(텍스트)입력없이 자동으로 나타나서 '상세보기'버튼만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SMART'한 이유가 설명되지 않을까? 즉, TV를 보면서 궁금한 정보가 있어 TV에 있는 '인터넷 검색'을 사용한다는 것도 충분히 스마트하지만,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검색어를 자동으로 찾아내서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생각하면 '제대로' 스마트한 TV가 된다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무한도전을 보면서 '무한도전'에 대한 검색을 하는 경우 '스마트 팁' 검색은 TV에서 알아서 사용자가 궁금해 할 것 같은 내용을 표시해 준다. 그런데 사용자가 '무한도전'을 보면서 '1박2일'을 검색하고 싶다면 스마트 팁보다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검색'이다.
아래 사진은 인터넷 검색과는 상관없지만, '인터넷'하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격인 페이스북 화면의 모습이다.
TV를 보면서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스마트 팁'과 '스마트검색'뿐만 아니라 Social TV라고 해서 페이스북과 트위터를통해서 TV를 보면서 느낀 느낌을 친구(팔로워)와 공유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TV'에 대한 소개는 이제 막 시작했다. 무엇보다 '스마트TV'에서 가장 쉽게 이해하고 예상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인터넷 검색'이기 때문에 첫 소개로 인터넷 검색에 대한 기능인 '스마트 팁'과 '스마트 검색'을 이야기한 것이다. 물론, 이것만으로도 '스마트한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지만... 아직 스마트TV가 갖고 있는 '스마트한 이유'는 더 많이 있다.
TV를 구입할 때, '3D'는 기본이고 'SMART'를 찾아야 하는 이유를 다음 포스트에서도 계속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