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 연휴가 지나면 본격적인 '졸업'과 '입학' 시즌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입학하거나,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것처럼 보통 졸업과 입학은 한달 사이에 겪게 되면 상황으로 그 동안 열심히 한 결과와 함께 새로운 출발을 위한 축하의 의미를 되새기게 되는 순간일 것이다.


부모님이나 가족, 친구, 지인들이 졸업과 입학을 축해주며 이런 저런 졸업/입학 선물을 건네게 되는데... 이번 글에서는 졸업과 입학 선물로 주면 좋은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졸업/입학 선물로 이건 어때? 스마트폰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스마트폰'과 '태블릿'이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요즘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을 꼽으라고 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아닐까 생각한다. 스마트폰 사용에 다소 어려움을 느끼는 중장년층도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친구나 동료를 보고 부러워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가장 받고 싶은 졸업/입학 선물 중 하나일 것이다.


워낙 다양한 스마트폰이 현재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으니 어떤 하나의 제품을 추천하기는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현 시점에서 '아이폰 6s'가 아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입하거나 선물하려고 한다면... 최소 한달 정도만 기다려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미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삼성 갤럭시 S7과 LG G5의 출시 소식이 오는 2월 21일 MWC 2016을 전후로 들려올 것이며, 국내의 경우는 빠르면 3월 중순이면 직접 구입까지도 가능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졸업/입학 선물로 스마트폰을 구입한다고 현 시점에서 구입하는 것은 아쉬움을 남기기 충분한 상황일 수 있다.



아이폰 6s는 어차피 이후 모델이 6개월 이상 지나야 출시되는 만큼 현 시점에서 구입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한 달만 기다려 보라고 추천한다.


관련 글 : 아이폰 6s 로즈골드 개봉기 / 갤럭시 S7, 이렇게 출시된다면...




졸업/입학 선물로 이건 어때? 노트북


스마트폰 만큼 인기 있는 졸업, 입학 선물은 역시 '노트북'이 아닐까 생각한다. 불과 4~5년 전만 해도 'PC'라고 하면 대부분 데스크톱 PC를 떠올렸지만 요즘은 다르다. 대부분 노트북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특히,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노트북'은 이제 필수 아이템처럼 인식되고 있으니 대학교에 입학하거나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졸업/입학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노트북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구입 기준이 있다.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고사양의 노트북을 추천한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학교 입학이나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의 입장에서는 '스펙'과 '휴대성'의 타협점을 찾게 된다. 그런 점에서 LG전자의 '그램 15'나 삼성전자의 '노트북9', 애플의 '맥북 프로' 모델을 추천한다.



그 중에서 그램 15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은 '놀라움과 감탄의 연속! LG 그램 15 개봉기'를 참고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는 20~30대라면 맥북 프로를 추천하며, 일상적인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등을 하는데 사용한다면 '그램 15'를 추천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노트북은 생각보다 개인적인 호불호가 강하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제품을 곧바로 구입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PC 활용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관련 글 : LG 그램 15 개봉기




졸업/입학 선물로 이건 어때? 프린터(복합기)


앞에 두 제품은 사실 1~2백만원의 고가 제품이기 때문에 그 전부터 졸업/입학 선물로 해당 제품을 구입하려고 하지 않았다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은 아니다. 30만원 전후의 제품 가운데 졸업 후 입학 과정에서 필요하게 되는 제품이 있으니 바로 '프린터(복합기)'이다. 특히 대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면 프린터(복합기) 구입은 선물 그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는데... 대학생들의 경우 과제(숙제) 제출을 대부분 프린터 출력물로 제출하기 때문에 PC와 함께 프린터(복합기)는 필수 품목이 될 수 밖에 없다.



속도나 소음에 있어서는 레이저 프린터(레이저 복합기)를 추천하지만 제품 자체 가격도 높고, 소모품 비용도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잉크젯 모델'을 추천하고 싶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잉크젯 복합기 제품들은 리필(refill) 과정이 과거 잉크젯 제품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쉽고 간단하면서 한번 충전시 6천장 내외의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에서 잉크젯 복합기(잉크젯 프린터)를 추천한다.


관련 글 : 후회없는 선택, 브라더 복합기 DCP-T700W




졸업/입학 선물로 이건 어때?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


비싸지 않으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은 없을까? 대학교에 입학하는 경우, '혼자만의 시간'이 많이 생긴다. 수업과 수업 사이 혹은 등교/하교 시간의 여유 등. 이런 여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음악'이나 '동영상 시청'일 것이다. 과거에는 PMP라는 제품이 인기를 얻었겠지만 요즘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인 만큼 음악 감상이나 동영상 시청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신 블루투스 이어폰(블루투스 헤드셋)을 선물한다면 보다 활동성이 강한 20~30대에게는 괜찮은 졸업/입학 선물이 될 수 있다.


관련 글 : 믿고 사는 블루투스 헤드셋, LG 톤+ 액티브




개인적으로 10만원 전후의 다양한 제품을 구입 및 대여하여 체험해 보았는데, 내구성(1년 이상 사용 가능)과 디자인, 기능에 있어서 해외 제품보다는 국내 제품(삼성, LG 등)을 추천하며, 구입 후 이용시 발생할 수 있는 AS 부분에 있어서도 국내 대기업 제품을 추천한다. 물론 3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을 구입한다면 다시 생각해봐야겠지만 10만원 내외의 블루투스 이어폰은 그 중에서도 'LG 블루투스 헤드셋(톤 플러스)' 제품을 가장 추천한다. 넥밴드 타입으로 가장 먼저 유명세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사용성에서도 타사 제품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 준다.




졸업/입학 선물로 이건 어때? 카메라


20대가 넘으면서 갖고 싶은 제품 중 하나가 '카메라'였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워낙 좋아지면서 요즘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대부분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순위에서 약간은 밀리는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주변을 살펴보면 아직도 카메라 하나씩 들고 나들이, 데이트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DSLR보다는 미러리스를 추천하며,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사진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갖고 나서 보다 전문적인 사진 촬영이 필요할 때 DSLR을 구입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DSLR이 갖고 있는 무게와 크기 때문인데... 처음 카메라를 구입한 후 한달 동안은 아무리 무거워도 잘 들고 다니며 사진 촬영을 한다. 하지만 조금만 지나면 특별한 여행이나 상황이 아닌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크고 무거운 DSLR을 들고 다닌다는 것 자체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고 DSLR로 촬영한 사진을 보다 쉽게 공유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 더욱 더 그런 상황이 만들어질 것이다.


최근 1년 이내에 출시된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DSLR과 비교할 만큼 높은 화질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그 뿐만 아니라 편의 기능에 있어서는 DSLR보다 한 수 위의 모습도 보여준다. 그런 점에서 사진을 처음 촬영하기 시작하는 초보라면 구입 후 3~5년 정도는 미러리스 카메라로 충분히 재미와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추천 브랜드는 '소니(Sony)'이며, 현재는 니콘, 캐논, 라이카 등 카메라 전문 브랜드보다는 전자제품의 느낌(이미지)이 강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미러리스 카메라에 있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에 있어서는 거의 절대적인 위치를 갖고 있다.


관련 글 : 크기는 작고 기능은 많은 미러리스 카메라, a6000




사실 어떤 선물이든 주는 사람의 축하 의미를 담고 있다면 그것만으로 선물의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졸업과 입학의 경우 조금 더 받는 사람(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야 하는 것은 짧은 기간이 아닌 긴 기간(3년 이상)에 대한 축하이며, 새로운 긴 기간에 대한 격려이자 축하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졸업 입학 선물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블로그에 소개한 다양한 제품 중 몇몇 제품을 추천해봤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