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잘 통하는 우리... 모임(moim)에서 만난다!


  우리는 사회 생활을 이야기 할 때 보통 '혼자서는 살 수 없다'라고 한다. 태어나서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을 시작으로 죽을 때까지 계속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물론, 그 관계가 '불편'할 수 있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런 상대방이 있다는 것 역시 우리 자신을 한번쯤 생각하게 해주고 우리가 있어야 하는 '존재의 이유'가 되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것은 과거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하나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SNS가 인기를 끄는 것은 바쁜 생활 속에서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보다 쉽고 빠른 방법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스마트폰 어플 역시 SNS를 통해서 맺은 관계를 보다 확장해주는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어플명 역시 이런 기능을 표현하듯 '모임(moim)'이라고 한다. '모임'이라는 어플이 어떤 기능을 갖고 관계를 맺게 해주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모임이 필요한 이유?

  요즘 사람들이 즐겨하는 것을 살펴보면... 온라인 카페, 온라인 게임, SNS등 하나같이 '온라인'이라는 환경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나같이 모두 '바쁘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즉,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던 10여년 전에는 사람들이 한가로웠을까?


10년 전이 아니라 20년 전에도 사람들은 '바쁘다 바뻐'를 외쳤을 것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가 쉽게 이야기하는 '먹고산다'라는 개념이 우리를 언제나 여유롭지 않게 만들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렇게 쫓기듯 생활하는 것이 언제나 여유로움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만남'이라는 것을 통해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한다. 그런 모습이 '온라인'과 만나서 상황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친구를 만나고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모임'이라는 것이 왜 필요할까?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우리 스스로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온라인에서 아무리 잘 맞는 친구라도 언젠가 한번은 꼭 오프라인에서 만나서 얼굴을 보고 악수를 하며 관계를 쌓아가야 한다고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고 그렇게 행동한다.

  그런 모습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비율적인 차이는 있지만 언젠가는 '모임'을 갖고 직접 보고 들으며 서로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을 하는 것이다. 이런 만남이 바로 하나의 '모임'이 되는 것이며... 이런 모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모임(moim)'이라는 어플이다. 



  '모임'이라는 것이 하나의 본능이고... 누구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 '모임'을 갖는다면 어플 '모임' 역시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기본적인 과정이 쉬워야 한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그런 생각을 보여주듯 '모임' 어플은 일반 어플과 다름없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과정만으로 어플 설치가 가능하다.

  물론, 이때 필요한 것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인데... 이는 오픈아이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 '모임' 어플 역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플에서 상대방(사용자)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계정 정보'이다. 이때 '모임'어플 전용 계정이라면 사람들이 계정을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 로그인을 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중 하나의 계정만을 사용하며, 어떤 것을 해도 상관없이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면 직접 캡쳐화면을 통해서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지금 바로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접속하여 '모임'을 검색하면 쉽게 어플을 검색할 수 있고, 다운로드 및 설치까지 무리없이 위 과정과 같이 진행할 수 있다.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는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 중이며 7월 말부터 다운로드가 가능할 예정이라고 한다.



  혹시 캡쳐화면으로 설치가 어려운 초보 분들을 위해서 설치과정을 짧은 동영상으로 담아보았다. 캡쳐화면이나 동영상을 보면 얼마나 쉽게 설치가 가능한지 알 수 있다. 그러니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모임'어플을 설치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모임 어플은 어떻게 써야 하는걸까?

  필자가 사용해 본 '모임'어플은 말 그대로 '모임'을 위한 어플이다. 즉, 우리가 어플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이 바로 어플의 존재이유가 된다는 것이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모임어플의 기본 메뉴에서부터 설명을 시작해본다.



  우선 기본메뉴부터 살펴보면 '깔끔하다'는 느낌을 준다. 언뜻 윈도우7폰과 비슷한 UI로 생각되기도 한다. 아무튼... '모임' 어플의 UI에서 보이는 깔끔한 느낌뿐만 아니라 터치를 할 때 나타나는 메뉴별 설명(도움말) 역시 사용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사용자의 배려가 '스마트폰 초보 사용자'에게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각 메뉴들의 세부 기능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모임장소
  오프라인 모임을 위한 장소를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현재는 대표 모임장소인 '토즈(TOZ)'만 등록되어 보여준다는 점이 아쉽지만... 메뉴 '제휴신청'을 통해서 이후 버전에서는 다양한 장소 정보가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모임장소' 메뉴는 말 그대로 모임장소에 대한 정보가 있는 것으로 스마트폰에 있는 GPS기능을 활용한 '내주변장소'와 최근에 등록된 따끈따끈한 새로운 모임장소를 보여주는 '최신등록장소' 그리고 사람들이 자주 찾는 인기있는 모임장소인 '인기있는 장소'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런 정보들에 담겨진 모임장소는 터치를 하면 위에 있는 캡쳐화면처럼 현재 위치에서의 거리, 찾아오는길, 이용가능시간, 주소등의 정보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100미터 이내의 거리인 경우는 10%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그러니 모임장소를 찾는 분들께는 시간과 돈(비용)을 아낄 수 있는 정보가 모여있다는 것이다.


(2) 모임목록
  모임목록은 '모임'어플에서 생성된 모임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SNS에서 우리가 친구관계를 맺는 것처럼 '모임'어플에 등록된 사용자들과의 친구(모임)관계를 맺는 것이다. 비슷한 것으로는 우리가 온라인 카페나 동호회에 가입하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모임목록 역시 모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위치(모임을 만든 방장의 위치), 신규모임, 인기모임(모임랭킹)으로 구분된다. 사용자는 자신의 입맛에 맞는 모임을 찾아서 가입하기를 누르는 것만으로 모임신청이 가능하다. 참고로 모든 모임은 가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두가지 질문(모임에 가입하게 된 동기는? 과 자기소개 해주세요.)에 답을 해야한다.




(3) 모임이야기
  모임에 등록하려고 하는데... 모임명(이름)과 간단한 설명가지고 '공통관심사'를 찾는다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다. 그러니 모임에 가입하기 전에 모임이야기를 통해서 모임에 대한 사전지식을 갖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IT계의 유명 블로거인 '늑돌이'님이 운영하는 모임인 '스마트 모바일'에 가입하기 위해서 관련 정보(모임이야기)를 확인했다. 역시나 모임에서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에 대한 정보(이야기)를 얻을 수 있었다. 모임에 가입하기 전에 '갤럭시탭 10.1의 미디어데이'정보를 얻을 정도이니 모임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 모임이다.


(4) 내 모임
  사용자(본인)가 가입한 모임에 대한 내역(리스트)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아래와 같이 가입된 모임뿐만 아니라 모임을 생성할수도 있는 메뉴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모임'어플은 온라인을 통한 모임을 '끝'이 아니라 '시작'으로 만들어서 직접 오프라인 모임으로까지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무엇인가를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친구'이자...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게 되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모임에 대한 중요성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몇주전에 서비스되기 시작한 '구글플러스'까지 다양한 SNS들이 경쟁하듯 출시하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사람들의 '정보공유'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분위기를 볼 때 '모임'어플은 잘 사용하면 이런 상황에서 큰 도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