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관련 일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DISABLE

 

 

 

  어떤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바로 'disable'이다. 영어적인 설명을 살짝 붙이자면, 'dis-'와 'able'이 결합된 것으로 'albe'의 반대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 단어를 어떻게 읽느냐 하는 '발음'에 있다.

 

  다 아는 이야기를 뭐하러 하냐고 반문하는 분들이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DISABLE(disable)은 '디스에이블(디세이블)'이라고 발음하면 된다. 정확한 발음기호는 [dɪs|eɪbl] 이다. 만약 해당 발음기호로 어떤 발음이 발생되는지 더 궁금하다면 '네이버 사전'에서 원어민 발음으로 들을 수 있다.

 

disable 발음 듣기

 

 

  그런데 실제 업무를 하다 보면 너무나 당연하게 '디저블(disable)'로 발음하는 분들이 있다. 생각보다 주변에서 쉽게 그리고 자주 보게 된다. 나름의 이유를 생각해보니...

 

  usable(유저블)과 같은 단어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들긴 한다. usable가 '유스에이블(유세이블)'이 아닌 '유저블'로 발음되어서?

 

 

  혹시나 실수를 하시는 분들에게 한번 더 각인시켜 드리기 위해서 이런 내용을 공유한다. 참고로 발음은 분명히 '공식(규칙)'에 의해서 정해질 것인데... 개인적으로 영어 발음은 규칙을 암기해서 적용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듣고 말해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좋으므로, disable 역시 '디세이블(디스에이블)'로 자주 사용하면 쉽게 익숙해지지 않을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