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는 분들은 이미 다 '잘~ 쓰고 있는 사이트'가 바로 'Dropbox'이다. 다른 포스트와 다르게 '제목'부터 강렬하게 이미지로 보여드리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신분들은 더 이상 포스트를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며, 만약, 'Dropbox'라는 것을 잘 모르는 분들은 꼭꼭꼭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오랜만에 강력추천하는 '사이트(?)'이므로 간단하게 특징부터 살펴보고 시작하려고 한다. 설치 방법이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기 전에 바로 '특징'부터 이야기하는 것도 특징만 보면 '설치해 보고 싶은 욕망'을 불러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Dropbox의 특장점 4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일 뿐...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끼는 주관적인 특장점까지 생각한다면 이보다 훨씬 많은 매력을 갖고 있는 사이트이다.
참! 너무 강추를 하다가...잊은게 있으니 바로 'Dropbox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무엇인지도 모르고... 위에서 말한 특징만 보면 이해가 어려우니 Dropbox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본다.
Dropbox는 '박스(box)에 넣다(drop)'라는 단어적인 해석처럼... 파일을 공유하는 웹하드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박스에 물건을 넣는것처럼 웹하드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물론, 기존 웹하드(무료/유료 모두)와 약간 다르게 '인터넷사이트'에 접속해서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전용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사실... 공유대상에 따라서 약간 다르게 생각될 수 있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과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라면 일반 웹하드처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공유를 하는 것도 좋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웹하드'를 사용하는 목적인 '백업'이나 '자료보관'을 위해서라면 'Dropbox'는 정말 쉽고 편리하다는 점에서 '100점'을 주기 아깝지 않은 사이트이다.
위 캡쳐화면은 '컴퓨터(윈도우, 맥)'에서 Dropbox의 계정 추가와 프로그램 설치 과정이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데... 캡쳐화면을 글로 설명해보면 dropbox 사이트(http://www.dropbox.com)에 접속하여 'Download Dropbox'를 클릭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쉽고 간단한 계정 등록 과정을 걸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에서 Dropbox를 사용하는 것을 잠깐 살펴보면 아래 캡쳐화면처럼 윈도우 탐색기에서 쉽게 Dropbox로 연결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동기화도 해당폴더에 파일을 넣고... 10여초면 바로 동기화가 되니 완벽!
Dropbox의 또 하나의 '최강매력'은 바로 다양한 플랫폼 지원이다. 필자와 같이 맥(osx)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윈도우와 파일공유하는 부분의 불편함을 잘 알것이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윈도우pc의 파일을 맥으로 쉽게 파일을 보내주는거... 이게 바로 dropbox를 사용하는 이유이다.
맥뿐만 아니라, 모바일장비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전용 앱(application)이 있어서 쉽게 공유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는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dropbox에 담을 수 있으니... 말 그대로 찍으면 바로 인터넷에 올라간다는 말씀! 조만간 '옵Q'를 통해서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테스트를 할 예정이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하시면... 250MB가 추가로 부여됩니다. 즉, 2.25GB가 공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