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스마트폰으로 새롭게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를 꼽으라면 '와치온'을 활용한 TV와 셋탑박스 리모컨의 통합이다. IPTV와 같이 셋탑박스가 필요한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또는 홈씨어터나 DVD 플레이어,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다양한 리모컨을 조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하나의 예로 셋탑박스와 텔레비젼 리모컨 역시 두 개의 리모컨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TV와 셋탑박스 리모컨의 통합은 물론이고 1인 1리모컨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와치온(Samsung WatchON)'이다. 가정에서도 스마트폰은 항상 주머니에 휴대하거나 쉽게 닿는 곳에 놓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TV를 시청하고 있어도 TV리모컨보다 스마트폰이 나에게 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니... 스마트폰에서 'TV'와 '셋탑박스'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컨 기능을 제공한다면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와치온은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어플(서비스)로 삼성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 글에서는 삼성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와치온2.5 태블릿 버전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통해서 '스마트폰'이 아닌 '태블릿'에서 와치온 2.5를 구동시 느낄 수 있는 편리함을 직접 확인해보려고 한다.




  삼성 와치온2.5 태블릿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준비한 '삼성 갤럭시 노트 10.1 2014 에디션'이다. Wi-Fi 모델이지만 와치온을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추가 회선이 필요하지 않은 Wi-Fi 버전의 태블릿을 구입하는 만큼 '갤럭시노트 10.1 2014 에디션'이 와치온2.5를 테스트하기에는 최적의 디바이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삼성 와치온2.5를 TV 그리고 IPTV용 셋탑박스와 연결하는데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화면 터치 몇번이면 누구나 손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TV 브랜드와 셋탑박스 브랜드를 선택하고 전원과 볼륨(채널) 조작을 통해서 정상 연결만 확인하면 되므로 누구나 스스로 설정을 할 수 있다.


  IPTV 셋탑박스를 사용하지 않고, '공중파'로 TV를 시청하는 분들이라면 'TV'설정만 진행하면 되므로 더욱 쉽고 편리할 것이다.




  TV와 셋탑박스에 대한 리모컨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삼성 와치온2.5의 화면 우측 하단에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채널 및 볼륨 변경이 가능한 리모컨을 확인할 수 있다.





  채널과 볼륨 조절을 보다 신속하게 조작하면서 와치온2.5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본 리모컨 위젯을 사용해도 좋지만, 다양한 리모컨 조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좌측 상단에 위치한 '화살표'를 누르면 위 사진처럼 다양한 리모컨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화면(UI)으로 변경된다.




  리모컨을 조작할 때 사용자가 알아두면 좋은 '지금 방영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화면 상단에 표시해주는 배려는 와치온2.5가 '스마트한 리모컨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도록 해준다.






  일반적인 가정이라면 셋탑박스와 TV가 하나씩 있으니 한번의 설정으로 와치온2.5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DVD/블루레이 플레이어나 미디어 플레이어, AV 리시버, 홈 씨어터(홈 시네마)와 같이 추가로 구입한 기기가 있는 경우 와치온2.5의 '기기 추가' 메뉴를 통해서 추가가 가능하다.


  다양한 기기를 사용할수록 리모컨 사용이 복잡하여 부모님들이나 아내(와이프)에게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는데, 와치온2.5는 TV와 셋탑박스의 통합 리모컨 기능은 물론이고 그 외에 다양한 기기도 통합으로 관리가 가능하여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통합 리모컨'이 될 것이다.


  특히, 다수의 기기를 연결할수록 화면 크기가 커다란 태블릿이 스마트폰보다 사용성이 높아서 와치온2.5가 설치된 태블릿에서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 와치온은 크게 4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살펴볼 메뉴는 'TV 방송정보'이다. 앞에서 소개한 '리모컨' 기능과 가장 연관성이 있는 메뉴인 만큼 삼성 와치온2.5의 대표 기능이다.


  필자의 경우 TV 시청이 많지 않아서 챙겨보는 '무한도전'도 방송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와치온2.5의 '알림' 기능을 이용하면 방송이 시작되는 정각이나 5분전, 10분전에 알림을 제공한다.




  그 뿐만 아니라 현재 방송되는 '실시간 방송프로그램' 중 '실시간 인기 채널'을 순위로 소개하여 시청자가 보다 인기있는 채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인기 채널 중 EBS의 나눔 0700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자. 삼성 와치온2.5가 태블릿 버전인 만큼 태블릿의 커다란 화면에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다. EBS 나눔0700에 대한 상세 정보는 물론이고 '지금 방영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TV 시청을 SMART하게 관리해준다.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며, 확인한 방송 프로그램의 상세 정보가 시청자의 마음에 들어서 해당 채널로 전환하고 싶은 경우 'TV로 시청' 버튼(메뉴)를 선택하면...




  어떤 리모컨 조작없이 해당 TV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채널로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 리모컨의 채널 버튼을 조작하면서 TV 방송프로그램을 확인하던 방식과 달리 TV 방송프로그램을 와치온2.5에서 확인 후 한번에 채널을 변경하는 만큼 보다 정확하게 손쉽게 원하는 TV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상세 정보와 채널 변경은 물론이고 YouTube(유투브)에 올라온 해당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동영상(콘텐츠) 역시 추가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손쉽게 와치온2.5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방송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채널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채널 가이드' 기능에서도 가능한데, 과거 신문에서 TV 편성표 정보를 확인하듯 와치온2.5의 채널가이드에서는 '채널'별로 몇시에 어떤 TV 방송프로그램이 방송되는지 안내하고 추가로 '알림' 기능도 설정이 가능하다.






  앞에서 소개한 'TV 방송정보'가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TV프로그램을 놓치지 않고 챙겨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지금부터 소개할 와치온2.5의 'TV 다시보기' 기능(메뉴)는 실시간 방송에서 챙겨보지 못한 방송 프로그램을 언제든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무한도전과 함께 챙겨보는 TV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가 '미생'이다. tvN에서 방송되는 드라마 '미생'은 최근 가장 핫한 드라마 중 하나이다. 지난 주 워크샵에 참석하면서 드라마 '미생'을 본방사수 하지 못했는데... 이런 경우라면 와치온2.5의 TV 다시보기 메뉴를 선택한다.





  지금까지 방영된 드라마 '미생' 중 시청하지 못한 회차를 선택하면 삼성 비디오, TVing, CJ E&M 중 원하는 서비스에서 다시보기를 구입하여 시청할 수 있다. 다양한 서비스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삼성 와치온2.5의 장점이다.


  하나의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그만큼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단점으로 지적될 수 밖에 없는데, 삼성 서비스는 물론이고 Tving과 CJ E&M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크다.





  TV 다시보기와 유사한 것이 '영화 VOD'이다. 물론 TV 방송프로그램이 아닌 '영화'를 구입하여 시청한다는 것이 다르지만,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콘텐츠(방송, 영화)를 구입하여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게 느껴질 수 있다.




 삼성 와치온2.5에서 제공되는 영화 VOD 서비스는 여타의 IPTV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빠르게 최신 영화를 서비스하고 있다. 물론 '영화 VOD'메뉴를 선택했다고 해서 와치온2.5에서 제공하는 리모컨 기능을 사용 못하는 것은 아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어떤 메뉴 화면으로 이동해도 우측 하단에는 리모컨 위젯이 위치하고 있어 현재 시청중인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조작(변경)이 가능하다.





  와치온2.5의 '영화 VOD'에서 최신 개봉작인 영화 '레드카펫'을 선택했다. 삼성 비디오와 Tving을 통해서 VOD 구입이 가능하며, 다양한 상세 정보 확인은 물론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해당 VOD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선택한 VOD와 관련된 YouTube(유투브) 콘텐츠 제공은 물론이고 소셜 인기 분석 데이터 및 관련 트윗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시켜주므로 VOD 구입시 '실패' 확률을 현저하게 낮춰준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TV'는 와치온2.5에서 짤막하게 시청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서비스하는 메뉴이다.




  새로운 TV 방송프로그램이나 유투브 영상, 재미있는 콘텐츠 등을 모아서 제공하는 만큼 심심풀이로 즐길 수 있는 메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삼성 와치온2.5는 '태블릿'을 위한 와치온이다. 그만큼 태블릿의 커다란 화면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민한 흔적을 와치온2.5의 UI와 UX에서 느낄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보여주었던 TV와 다양한 기기 그리고 모바일 디바이스와의 우수한 연계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태블릿만이 갖고 있는 '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제공한다는 것이 삼성 와치온2.5 태블릿의 매력일 것이다.


  삼성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 리모컨인 삼성 와치온2.5를 설치하여 간단히 설정해서 사용해보기를 추천한다. 1~2시간이면 기존 리모컨과는 비교할 수 없는 삼성 와치온2.5의 매력에 빠질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