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 2월 18일... 음력으로 2014년 12월 30일!
내일은 '설날'이다. 우리나라의 명절 가운데 추석과 함께 가장 큰 명절로 알려진 '설'은 음력 달력으로 새해 첫 날(음력 1월 1일)이다. 새해가 되면 일출을 보며 한 해 건강과 소원을 비는 경우가 많은데... 꼭 명산의 산봉우리나 정동진과 같은 동해 바다를 찾을 필요는 없다. 물론 현장의 느낌을 보다 강하게 느끼려면 일출과 관련된 명소를 찾는 것도 좋지만, 가족과 함께 새해 첫 날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건강과 소원을 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멋지게 새해를 시작하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번 글에서는 '순토 에셀션'의 '일출/일몰시간(sunrise)' 기능과 '나침반(compass)' 기능을 통해서 순토 에센셜이 있는 분들이라면 새해 첫 날 해 뜨는 모습을 챙겨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내일이 설날이니까... 오늘(음력으로 12월 30일) 해 뜨는 시간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당장 내일 아침에 준비하면 설 차례 준비로 바빠서 잊을 수 있으니까.
가장 쉽게 '해 뜨는 시간(일출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역시 '스마트폰'일 것이다.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한 갤럭시 노트4의 기본 시계 앱(어플)을 실행했지만, '일출/일몰'시간은 제공되지 않는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으로 '해뜨는시간'을 검색한다. 지역별로 해 뜨는 시간(일출/일몰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일출/일몰 명소'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런 기능을 내가 착용하는 시계에서 제공한다면 어떨까?
설(1월 1일)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면서 '해가 뜨고 해가 지는 시간(일출 일몰 시간)'이 궁금한 경우는 생각보다 자주 있다. 아침 운동한다거나 소풍이나 나들이와 같이 어딘가로 여행을 떠날 때, 아니면 문득 오늘 아침에는 해가 몇시에 뜰까라고 궁금증을 갖을 때도 우리는 해가 뜨는 시간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런 관심을 속 시원하게 해소시켜줄 수 있는 시계가 있으니 바로 '순토 에센셜(suunto essential)'이다!
순토 에센셜(Suunto Essential)은 핀란드 아웃도어 시계 브랜드로 유명한 순토의 최신 제품(시계)이다. 아웃도어를 위한 시계이지만 생김(디자인)은 모던하면서 남성적인 터프함을 담고 있다. 등산, 트래킹 등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시계 브랜드이며, 굳이 그런 스포츠를 즐기지 않아도 주말에 자유로움을 표현할 수 있는 명품 브랜드 워치로도 손색이 없다!
순토 에센셜의 'TIME'모드에서 VIEW버튼을 누르면...
시계 하단 부분(화면)이 변화하면서 위와 같이 설정한 지역의 일출/일몰 시간이 나타난다. 2015년 2월 17일 일출시간은 오전 7시 17분이며, 일몰 시간은 오후 6시 15분이다.
천문우주지식정보에서 알려주는 '일출/남중/일몰' 시간 정보이다. [바로가기] 1~2분 정도의 오차가 있지만,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계가 갖고 있는 일출/일몰시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오차 정도라고 생각한다.
일출시간을 확인했으면, 순토 에센셜에서 제공하는 'countdown(카운트다운)' 기능을 설정하여 알람을 맞춘다. 순토 에센셜에는 특정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 기능이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카운트다운(countdown)이고 다른 하나는 '알람(alarm)'이다. 카운트다운은 1회성으로 안내하기 때문에 설날 해 뜨는 시간을 간단하게 설정하려면 카운트다운 기능이 보다 적합하다는 생각이 든다.
설정한 시간에 알람이 울리면 일출을 확인하면 된다!
물론 이때도 순토 에센셜의 '나침반 기능'을 사용하면 정동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순토에센셜을 손목에 착용한 상태에서도 나침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하게 정동(동쪽, E)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순토 에센셜을 평평한 바닦면에 놓고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정동(E, 정북이 0도이므로 정동은 90도)을 찾았다!
테스트를 위한 2월 18일(음력 12월 30일)에는 날씨가 흐려서 일출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내일은 설날이다. 새해 첫 날의 해가 떠오르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순토 에센셜을 활용하면 보다 재미있고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고, 손목시계로 일출시간과 정동쪽(동쪽, 해가 뜨는 방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순토 에센셜의 아웃도어 기능을 일상생활에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들었다.
* 순토 에센셜 컬렉션을 소개하면서 ‘아머스포츠 코리아’로부터 해당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