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6월 30일

SK텔레콤은 '지하철 프리(Free)' 요금제를 출시했다!


  일반 요금제도 아니고, '부가 서비스 요금제'를 이렇게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가? 그것도 출시 한달이 다 지나는 이 시점에서 SK텔레콤의 '지하철 프리 요금제'를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하철 1~9호선(1호선 평택 이후 구간 제외)

수인선

경춘선(가평 이후 구간 제외)

경의선

중앙선

의정부

분당선

신분당선

공항선

인천선 등...



  위에 나열한 '지하철' 구간은 지하철 프리 요금제 시작시 언급된 '서비스 대상 노선'이며, 7월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 지역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 분명히 '지하철'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지하철역에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의 '파워(power)'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의 파워'란 무엇일까? 이번 글을 쓰는 이유인데...



 


  위 사진 속 알림바(화면 상단)의 '지하철 마크'가 지하철 프리 요금이 '최고의 부가서비스'로 소개될 수 있는 이유이다.



  간단하게 소개하면...


  지하철 프리 요금제는 '부가 요금제'로... 가입 요금제에 추가 금액(일정액)을 내고 가입해야 한다. 월 9,000원이라는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 역시 현재는 이벤트로 월 5천원에 가입이 가능하다. 해당 요금제 가입시 요금 혜택은 한시적이지만, 부가되는 요금인 '월 5천원'은 이벤트 기간이 끝나는 이후(9월 30일 이후)에도 유지된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를 월 5천원이나 내고 가입해야 하는데... 왜 '최고의 부가서비스'라고 할까?


  LTE(LTE-A, 광대역 LTE,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사용하면 빠른 인터넷 속도에 만족한다. 하지만 빠른 만큼 데이터 소비 역시 많아질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에 10개 정도의 기사를 검색하여 확인했는데, 검색 및 화면 출력 속도가 빨라졌다면 그만큼 시간 절약이 가능해져서 더 많은 기사를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빠른 속도의 LTE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을 같은 시간에 더 많이 할 수 있게 해준다.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3배 빠른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는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손쉽게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대신 그만큼 빠르게 LTE 데이터를 소비하게 된다!  그렇다고... 보다 높은 요금을 내야 하는 요금제로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것은 쉬운 선택이 아니다. 


  월 평균 3~5만원대의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LTE 데이터가 부족하여 10만원대 요금제를 가입하는게 부담스럽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 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부가서비스'이며... 그 중에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는 LTE 데이터 관련 부가서비스로,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LTE 요금제 이용 고객을 대상

일별 최대 2GB 이용 가능(이후 최대 400Kbps로 QoS 제어 가능. 단 QoS 제어시 별도의 추가 과금은 없음)

지하철 역사 내부와 플랫폼(승강장) 및 지하철 역 인근 지역에서 사용 가능


  그렇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는 '지하철 역'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역 인근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회사나 집이 지하철 역에 가까운 '지하철 역세권'이라면... 지하철 프리 요금제는 월 5천원(9월 30일까지 가입한 고객에 한해서 별도 해지 전까지 월정액 5,000원으로 할인)으로 일 2GB... 월 60GB 까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역세권'에 살고 있거나 '역세권'에서 생활한다는 가상의 상황에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를 살펴보자.




  SK텔레콤은 다양한 부가서비스 가입 및 해지를 'T 모바일(어플)'을 통해서 확인 및 처리가 가능하다. 이 점 역시 부가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가입하고 해지할 수 있는 혜택 중 하나이다. T 모바일 어플을 실행하고, '지하철 프리'를 검색하여 '가입하기'를 선택하면 '지하철 프리 요금제' 사용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에 정상 가입하고 나면 위와 같은 '안내 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필자가 이야기했던 지하철 프리 요금제에 대한 자세한 안내이다. 추가 문의는 메시지 확인 화면에서 '통화'버튼을 눌러서 SKT 고객센터에 문의도 가능하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 가입 후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현재 내 위치가 지하철 프리 요금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 확인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T 서비스' 어플을 사용한다. 재미있는 것은 기존에 설치된 T서비스 어플에서는 정상 작동되지 않을 수 있으니... T스토어(Tstore)에 접속하여 다시 한번 T서비스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위 사진 역시 T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단말기인데, T스토어에 접속하여 T서비스를 검색하면 '열기(실행)' 버튼이 아니라 '다운로드' 버튼이 보인다. 즉, 현 스마트폰에 설치된 T서비스가 아닌 새로운 T서비스가 설치된다는 의미이다.





  지하철 프리 요금제에 가입하고, T 서비스를 새로 설치했다면 위와 같이 '지하철 역' 인근에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 서비스 지역'임을 안내해 줄 것이다.




  해당 테스트를 한 곳은 '지하철 역'이 아닌 지하철에서 약 300m 내외로 떨어진 곳이다. 그것도 건물(롯데시티호텔) 내부에서 해당 서비스의 혜택을 제공받는 것이다.





    현재 이런 이유 때문에 '지하철 프리'는 다양한 스마트폰 카페에서 '최고의 부가서비스'로 소개되고 있다. 물론 지하철 역에서 먼 거리에 위치하거나, 지하철 자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전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그러니 자신의 사용 환경에 따라서 '지하철 프리 요금제'는 최고의 부가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확인 및 가입해야 한다.

 

 

<추가>

시행 초기 구역 정확도가 높지 않았을때는 예외적으로 기지국을 좀 넓게 설정했었으며,
현재는 커버리지 보정작업을 거치고 있다고 합니다.
꼭 해당 지역이 지하철 프리 요금제의 서비스 지역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