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전자, '야생동물 구하는 착한 배터리팩' 출시...중소기업과 '글로벌 상생'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5핀 외장 배터리를 '삼성전자'에서 출시했다. 외장 배터리팩이라고 하면 워낙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하는 만큼 어떤 한 제품이 좋다고 딱 잘라서 이야기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다. 그렇게 다양한 배터리 팩(battery pack) 중 이번 글에서 소개할 삼성전자의 'Charge the Life' 배터리팩은 조금은 새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삼성전자의 'Charge the Life' 외장 배터리팩은 국내 그래픽 스튜디오인 '성실그래픽스(브랜드명 성실화랑)'가 제작한 멸종 위기 동물 그래픽 아카이브가 활용되었고, 현재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인 랫서판다, 사막여우, 황금들창코원숭이, 자이언트판다의 표정 없이 정면을 응시하는 그림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절박함'을 잘 표현하고 있다.
필자가 체험할 배터리팩은 '황금들창코원숭이' 그림이 그려져 있는 외장 배터리 팩이다. 배터리팩의 용량은 11,300mAh로 일반 스마트폰을 2~3번 정도 충전할 수 있을 만큼 대용량 배터리팩이다.
지금까지 출시된 배터리 팩의 대부분은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했다. 조금 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전해줄 수 있는 디자인과 색상을 채택하였다면 삼성전자의 프로젝트 'Charge the Life(생명을 충전하다)' 외장 배터리팩은 귀여운 야생 동물 캐릭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만큼 기존 배터리 팩과는 다른 이미지와 느낌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멸종 위기 동물 캐릭터를 국내 중소기업 디자인 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중소기업과의 상생'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5핀 케이블(마이크로 USB)'을 자체 탑재하고 있어서 갤럭시 노트4와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충전시 별도의 케이블이 없어도 충전이 가능하다. OUTPUT을 USB단자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iPhone과 같은 디바이스도 케이블만 있으면 충전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4를 충전하는 모습이다. 기본 내장된 케이블을 사용해도 전혀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는 디자인이다.
출력이 5V, 2.0A인 만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물론 갤럭시 노트4의 고속 충전은 9V이므로 고속 충전까지는 아니지만, 2A로 출력되므로 1A 배터리팩과 비교시 빠른 충전 속도를 보여준다.
배터리팩의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다른 배터리팩과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멸종 위기의 동물 캐릭터'일 것이다.
삼성전자는 'CHARGE THE LIFE' 프로젝트를 통해서 멸종 위기 야생동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수익의 일부를 동물보호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와 관련하여 배터리팩의 디자인에서만 멸종 위기 야생동물 캐릭터를 담은 것이 아니라 'CHARGE THE LIFE'라는 앱(어플)을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구글 앱 스토어를 통해서 무료로 'CHARGE THE LIFE'를 설치하여 실행한 모습이다. 사용하는 배터리팩의 캐릭터는 물론이고, 앞에서 언급한 멸종위기의 동물 4종(랫서판다, 사막여우, 황금들창코원숭이, 자이언트판다)를 선택하여 위와 같이 실행하면 귀여운 캐릭터가 스마트폰에 모습을 들어낸다.
CHARGE THE LIFE 앱의 설정에서 '전원 연결'과 '전원 분리'시 앱 자동 실행 및 종료를 설정하면 사용자가 조작없이도 'Charge the Life' 앱을 실행하고 종료할 수 있다.
충전시 황금들창코원숭이의 모습이 스마트폰에 보인다. 충전시 귀여운 캐릭터가 보인다는 것은 작지만 꽤 유용한 기능처럼 느껴진다. 배터리 충전 상태 역시 화면 하단에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CHARGE THE LIFE '황금들창코원숭이'에 대한 소개 는 물론이고 배터리팩이 갖고 있는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소개도 'Charge the Life'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과 상관없이 스마트폰 활용이 많아지면서 '외장 배터리(배터리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다양한 외장 배터리가 시장에 출시되는 이유 역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함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삼성전자 배터리팩(외장 배터리)은 중소기업 디자인 업체와의 상생 그리고 멸종 위기 동물에 대한 보호(후원)을 담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다른 배터리팩과는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귀여운 동물 캐릭터의 배터리팩은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보여서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었다.
판매관련 정보 : 삼성전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