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번에 작성한 '친환경에 큰 효과를 작은 실천, 필립스 LED 램프 사용'이라는 글을 통해서 LED 램프(LED LAMP)에 대한 설명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굳이 지난 글을 다시 보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LED 램프가 친환경에 좋으며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처럼 잘 알려져 있다. 물론, '왜 친환경에 좋은지?' 또는 '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유는 모르지만 LED 램프 자체가 좋다는 것은 사용자 스스로가 너무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필자 역시 지난 글을 작성하면서 LED 램프에 대한 특장점을 다시 한번 알게 되면서 LED 램프로 변경을 해보려고 준비했고, 이번 글에서는 집에서 사용 중인 일반 전등(백열등)을 LED 램프로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LED 램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을 천천히 살펴보면 형광등이 아니라 '백열등'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다. 필자의 경우는 식탁 위에 있는 조명이 백열등으로 되어 있다. 사실, 형광등보다 전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백열등으로 되어 있는 사진 속의 조명을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백열등으로 되어 있는 조명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전기료'라고 하면 다른 이유는 없을까? 필자의 경우는 맛있는 음식 사진을 찍으려고 할 때 붉은 색의 조명을 켜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기 어려워서 식탁 위의 조명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백열등 자체가 붉은 빛의 색을 만들기 때문에 비슷한 이유로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저런 이유로 백열등을 바꿔보려고 하다가 수명이 다 한 램프가 있어서 LED 램프로 교체를 해보려고 했다. 위에 보이는 게 사용 중이던 백열등이다. 필립스(PHILIPS) 제품으로 220V에 60W짜리 백열등이다.
백열등을 LED 램프로 교체할 때 사용할 필립스(PHILIPS)의 LED myVision이다. 현재 사용중인 백열등이나 변경할 LED 램프 모두 필립스 제품이다.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LED 램프는 4w로 기존에 사용하던 백열등이 60w인 것을 생각하면 1/15(약 60%)정도로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LED 램프에 4w는 25w밝기 라고 쓰여 있어서 기존 60w보다 많이 어둡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던게 사실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그런 걱정은 필요없는 생각이였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관련 이야기는 장착 후 사진에서 설명해본다.
일반 램프(백열등)과 비교하면 포장 자체도 굉장히 고급스럽다.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2~3겹으로 깔끔하게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는 필립스 LED myVision의 모습이다.
실제 램프의 비교 사진이다. 위 사진의 좌측이 필립스 LED myVision이며, 우측은 필립스 백열등이다. 소켓에 장착하는 부분은 동일하다. 하지만 램프 자체는 LED가 약간 더 크다. 이런 크기는 실제로 장착하는데는 그리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
필립스 LED myVision의 모습을 조금 더 살펴보았다. 백열등과 달리 플라스틱으로 된 부분이 조금 더 단단하게 세련된 느낌을 준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소켓(E26 베이스)이 백열등과 동일하므로 위와 같이 기존 백열등을 제거하고 LED myVision을 장착하면 교체작업은 끝이 난다.
비교를 위해서 동일한 조명에 필립스 LED myVision(위 사진의 좌측)과 필립스 일반램프(위 사진의 우측)를 장착하였다. LED myVision이 일반 램프보다 조금 더 크기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크기가 커서 외부에 살짝 노출되지만, LED 램프 자체의 디자인이 훨씬 동그랗고 예쁘게 되어 있어서 외부에 노출되어도 디자인에는 큰 무리가 없다.
실제 전원을 넣고 LED램프와 일반 램프를 비교해 보았다. 사진으로 비교를 한다는 것이 '육안(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사진 속에서도 LED 램프가 일반 램프에 비해서 흰색(White)에 더 가까운 것을 알 수 있다.
조명이라는 것을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보다 물건을 예쁘고 아름답게 보이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런 것을 생각하면 LED 램프는 주광색(형광등색)으로 다른 제품(물건)이 갖고 있는 본연의 색상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데 백열등보다 더 효과적이다. 그 뿐만 아니라 LED 램프가 '전기료'까지 절약하게 해준다고 생각해보면 LED 램프로 바꾸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필자 역시 우선은 조명의 수명이 다 되어 교체를 할 경우 LED 램프로 변경할 예정이며, 또 결혼을 한 이후 신혼집에는 될 수 있으면 LED 램프로 사용하려고 생각중이다. 그만큼 LED 램프가 갖고 있는 장점이 지금까지의 형광등과 백열등이라는 일반 램프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