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문가가 함께 하는 고품질 음악 추천

새롭고 편리한 wheel 디자인

혁신적인 무료 음악 서비스


  삼성에서 새롭게 선보인 '밀크(MILK)' 뮤직 서비스 홈페이지에 등장하는 밀크에 대한 소개 문구이다. 그 중에서 필자는 '혁신적인 무료 음악 서비스'라는 항목에 공감하여 이번 글에서 '밀크(MILK)'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밀크(MILK) 홈페이지 바로가기


  누구나 '소비자'의 입장이 되면 '가격'을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심지어 '명품'이라 불리는 제품을 구입할 때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은 것이 바로 모든 소비자의 마음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삼성전자가 새롭게 선보인 '밀크(MILK)'는 '무료(free)'라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음악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밖에 없다.





  우선 '밀크(MILK)'는 갤럭시 노트4를 비롯하여, 갤럭시 알파, 갤럭시 S5,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갤럭시 S4, 갤럭시 노트3 등 삼성전자의 갤럭시 단말(스마트폰)에서 지원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램 샌드위치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갤럭시 사용자에게는 '혜택'이지만, 그 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아쉬움일 것이다. 새롭게 선보인 '밀크(MILK)'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해서 왜 아쉬워해야할까?


  지금부터 소개하는 '밀크(MILK)' 뮤직 서비스를 살펴보면 왜 갤럭시 사용자 분들에게는 혜택이, 갤럭시 사용자가 아닌 분들에게는 아쉬움이라고 이야기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밀크(Milk)는 Play 스토어(Google Play) 또는 GALAXY Apps(구, 삼성 앱스)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단말(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밀크 뮤직 서비스를 소개할 것이다.





  MILK(밀크)는 어플 뿐만 아니라 위젯도 제공한다. 위젯이라고는 날씨와 S헬스만 사용하던 필자도 MILK 위젯을 꺼내놓고 사용할만큼 깔끔하고 예쁜 위젯 디자인이 마음에 쏙 든다.





  스마트폰으로 음악(뮤직)을 듣는 분들은 크게 두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스마트폰에 음악 콘텐츠를 다운로드(저장)받아서 든는 경우와 음악을 스트리밍으로 서비스하는 멜론이나 Mnet에 가입하여 듣는 경우이다. 후자(서비스 가입)의 경우는 규칙적으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원하는 곡이 있을 때 전자(다운로드)의 방식으로 음악을 다운받아서 든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필자와 같이 2014년 9월 후반인 현재 2014년 08월 최신가요를 아직도 듣게 된다. 최신 트랜드에 따라가기는 커녕 들었던 노래를 또 들어 질려버리는 경지까지 가게 된다.





  그마나 삼성 갤럭시 단말(스마트폰)은 기본 음악 재생 어플(앱)에 '뮤직 스퀘어' 기능을 제공하여 '신나는', '열정적인', '차분한', '즐거운' 중 하나를 선택하면 알아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으로 분위기에 맞는 곡을 선별하여 트랙 구성을 해준다. 하지만 이것 역시 스마트폰에 있는 음원(콘텐츠) 중 선별하는 것이므로 분명히 '제한적인 선곡'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런 필자에게 '밀크(MILK)'는 무료이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로 원하는 곡을 원하는 순간에 그리고 전문가가 선별한 곡으로 짜여진 스테이션으로 멋진 선곡을 즐길 수 있는 기쁨을 제공했다.




  '무료'라고 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오래된 곡을 모아놓았겠지'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한번에 잊게 하기 위해서 최근에 출시된 소녀시대 - 태티서의 'Holler'를 밀크(Milk)에서 선곡하여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밀크(MILK)는 무료 서비스이지만 국내 최대 규모인 360만 곡을 보유하고 서비스한다. 국내 음악 전문가와 연계하여 국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장르별 추천 음악을 제공한다. 그 뿐만 아니라 표준(64kbps AAC)과 높음(192kbps mp3) 두가지 음질로 서비스 되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원하는 음질로 음악 청취가 가능하다.



MILK = Music, I LiKe




  위젯을 소개할 때 조작 인터페이스를 확인했겠지만, 일반 음악 어플(앱)과 동일한 조작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밀크(MILK)는 라디오처럼 '스테이션(상황 및 주제)'별로 선곡된 곡을 청취할 수 있다. 알아서 선곡해준다는 것이 기존 음악 서비스와 다른 매력으로 라디오가 갖는 매력을 담고 있다고 할 때, 밀크는 라디오에서 아쉬웠던 '선곡했지만 내가 좋아하지 않는 곡을 건너 뛸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즉, 내가 몰랐던 좋은 곡을 청취할 수 있는 동시에 내가 싫어하는 곡을 건너 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2014년 9월 24일 기준 약 340여개의 스테이션이 제공되는데, 이렇데 다양한 장르와 상황에 맞는 스테이션 중 나에게 꼭 맞는 스테이션을 보다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휠(Wheel)' 기능을 넣었다.




  휠 UI의 안쪽으로 휠을 돌리면 천천히 변경되며, 바깥쪽으로 휠을 돌리면 빠르게 변경되며 선곡(스테이션 변경)이 가능하다. 단순하지만 많은 사용자에게 익숙하고 직관적인 UI로 인식되어 MILK(밀크)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손쉽게 선곡(스테이션 변경)이 가능하다.





  밀크(MILK)를 비롯한 다양한 스트리밍 뮤직 서비스들의 장점은 '상황별 선곡'일 것이다. 잊고 있었던 명곡을 선곡하거나 숨은 명곡을 선곡해주는 상황별 선곡은 스트리밍 뮤직 서비스를 통해서 다양한 곡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을 재대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인 것이다.


  밀크 서비스 역시 이런 점에서는 여타의 '유료 스트리밍 뮤직 서비스'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심지어는...




  '좋아하는 곡'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마이 스테이션'에 추가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도 가능하지만 다운로드는 '밀크'가 아닌 '삼성 뮤직'을 통해서 서비스되므로 이 부분은 차후에 따로 소개하며, 다운로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밀크(MILK)에서 제공되는 것이다.




  히스토리 관리까지 가능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떤 곡을 청취했는지 알 수 있고, 히스토리에서 바로 좋아하는 곡이나 마이 스테이션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2014년 9월 24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 사옥에서 '갤럭시 노트4 월드쿠어 2014 서울' 행사를 갖고 관련 제품(갤럭시 노트4) 출시를 알렸다. 갤럭시 노트4와 함께 소개된 밀크(MILK) 서비스는 갤럭시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혜택인 동시에 '음악(Music)'과 관련된 아주 매력적인 서비스로 인식될 것이다.


  실제로도 현재 다양한 인기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밀크(MILK) 서비스에 대한 호평이 많이 공유되고 있어 조금은 빠르게 관련 정보를 이렇게 포스팅하여 공유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