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이 되면 스키장이나 눈썰매장을 찾는 분들이 많다. 겨울스포츠하면 스키나 스노우보드, 눈썰매 등이 떠올라서 그럴 것이다. 친구나 연인끼리 방문하는 경우라면 더 없이 좋은 겨울 여행 코스가 되겠지만, 부모님을 모시고 떠나는 가족 여행이라면 조금은 다른 여행 코스가 어떨까 생각했었다.
겨울 여행을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어주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곳! 특히, 편안한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서울에서 1시간 코스로 방문이 가능한 '포천 구들찜가마'를 추천해본다!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만큼 주말을 이용해서 방문해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포천 구들찜가마'를 지금 바로 만나보자.
우선, '포천 구들찜가마'는 작년 하반기(9월경)에 오픈한 만큼 다양한 시설이나 편션에서 사용할 집기 등이 모두 깔끔하다. 단점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다음이나 네이버 지도상에 위치가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인데, '포천 구들찜가마' 홈페이지를 참하고 보다 자세한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포천 구들찜가마의 홈페이지 정보(찾아오시는 길)를 가지고 찾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대진기업'을 네비게이션으로 찾으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대진기업에서 자동차로 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진기업 입구에서 포천 구들찜가마 안내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진기업(포천시)'으로 네비게이션 목적지를 설정하고 출발하면 위와 같이 '포천 구들찜가마' 입구에 도착하게 된다. 조금만 더 가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언덕 위에 조성된 포천 구들찜가마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포천 구들찜가마는 '타운(town)'으로 조성되어 있을만큼 커다란 면적에 다양한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포천 구들찜가마를 위에서 살펴본 전경 모습은 '포천 구들찜가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포천 구들찜가마 홈페이지의 '외부 전경' 모습이다. 필자가 이용한 시설을 외부 전경에 표시했는데, 펜션(30평)은 물론이고 가족 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구들 찜가마' 그리고 목욕탕과 식당 그리고 맛있는 바베큐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된 바베큐 장이 커다란 면적으로 조성되어 있어 여유롭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각 동은 1~8개까지의 방(호)으로 구성되며, 펜션의 경우는 25평, 30평, 45평, 100평(VIP 펜션)으로 나뉘어 있다. 필자가 예약한 펜션은 30평이며, 25평과, 45평, 100평 펜션은 '힐링타운 홈페이지'의 소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25평 펜션 바로가기 | 45평 펜션 바로가기 | 100평 펜션 바로가기
필자가 예약한 '30평 펜션'의 모습이다. 포천 구들찜가마의 30평 펜션은 기준 8평, 최대 12명까지 가능한데... 실제로 방문해서 느낀 느낌은 12명(최대인원)이 함께 있어도 전혀 불편하지 않을 만큼 크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가족단위로 '찜질방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12명(3가족 정도)이 30평 펜션만 빌려도 충분히 여유롭고 편안한 여행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30평 펜션의 경우 거실과 방 2개(온돌식)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준비된 침구류의 상태는 굉장히 깨끗했다. 사실 가족단위로 펜션을 이용하는 경우 준비되어 있는 침구류 상태가 나쁘면 편안한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데... '포천 구들찜가마'는 바닦 청소 상태는 물론이고 침구류 상태 및 정리 정돈 상태가 모두 깔끔해서 기분 좋게 쉴 수 있었다.
특히, 필자의 경우는 약 6개월 정도의 신생아와 함께 떠나는 여행이라면 청결에 더 많이 신경쓰였는데 포천 구들찜가마는 아이와 함께 여행해도 좋을 만큼 깔끔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서울에서 1시간 밖에 안 떨어진 가까운 위치지만, 포천 구들찜가마 펜션에서 창문만 열면 쉽게 볼 수 있는 여유로운 풍경의 모습이다. 눈이 녹지 않은 산의 풍경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느낄 수 있었다. 서울보다 체감 기온이 1~2도 정도 낮을 수 있으니 포천 구들찜가마 방문시 조금 더 따뜻한 옷을 챙기는 것이 좋다. 물론 그만큼 맑고 상쾌한 공기를 느낄 수 있다.
침구류와 풍경(펜션에서 보이는 주변 모습) 다음으로 신경 쓰였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식기류(요리도구)'이다. 포천 구들찜가마 역시 바베큐장이 마련되어 있어 바베큐장 시설을 이용해도 되지만, 가족단위로 여유로운 저녁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펜션에 마련된 식기류(요리도구)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전기 인덕터와 냄비(큰거, 작은거, 후라이펜)는 물론이고 10인 이상이 식사를 할 수 있는 식기류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모습이다. 아쉬운 점은 전자렌지나 정수기 시설이 펜션에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TV(IPTV), 인터넷, 전화는 물론이고, '찜질방'을 이용할 때 갈아입을 수 있는 옷(반바지, 반팔)도 준비되어 있었다.
어느 정도 펜션 내부 구경을 했으니...
'포천 구들찜가마'의 가장 커다란 매력인 '구들찜가마'를 만나보러 가보자!
'펜션'과 '찜질장(찜질방)'이 따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통의 '찜질방'이라고 하면 커다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찜질을 하는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찜질'을 좋아하는 분들 중에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찜질을 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포천 구들찜가마'의 특징은 바로 '가족단위 찜질방'을 통해서 '찜질'을 가족단위로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가 방문할 '황토 웰빙돔 찜질장'은 3동 307호로 '펜션'처럼 별도의 열쇠(키)를 받아서 우리 가족만 즐길 수 있는 찜질방인 것이다.
찜질장(찜질방) 근처에는 펜션과 달리 입구에 나무 뗄감이 준비되어 있었다. 물론 24시간 언제든지 찜질이 가능하도록 알아서 온도 조절을 해주는 만큼 방문객들은 언제라도 편안하게 찜질을 즐기면 된다.
찜질장(황토 웰빙돔 찜질장, 찜질방)에 들어서면 입구부터 깔끔한 화장실(욕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욕조까지 마련되어 있어 찜질 이후에 따뜻한 물로 샤워 및 목욕을 즐길 수 있다.
찜질장(찜질방)은 돔 형태로 꾸며져 있고, '저온 찜질'로 찜질방을 처음 찾는 분들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찜질방의 더운 것을 오래 견디지 못하는 분들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거실'처럼 마련된 공간에서 따뜻하게 누워서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펜션 대신 '찜가마(찜질방)'만 이용해도 숙박이 가능할 만큼 깔끔하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주/야간 12시간 기준으로 10만원(주말)에 운영되는 만큼 커플(연인)들은 자신만의 찜질방에서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구들찜가마(찜질방)에 들어가봤다! 사실 '포천 구들찜가마'를 방문하기 전에는 부모님들을 위한 '건강 여행' 정도로 생각하고 여유롭게 찜질방을 즐기실 수 있도록 찾았었다. 그만큼 평소 필자는 뜨거운 곳에서 숨이 막히는 것 같아서 찜질방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포천 구들찜가마'의 경우는 조금 달랐다!
우선, 가족단위로 운영되는 찜가마는 보다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였고, 덕분에 찜질을 하면서 편안하게 담소를 나눌 수도 있는 분위기였다. 그 뿐만 아니라 찜가마의 온도 역시 '따뜻하지만 5~10분 정도 있으면 땀이 날 정도'로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가 기분 좋게 찜질을 즐길 수 있는 정도였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평소 찜질방의 높은 온도 때문에 불편함을 느꼈던 분들도 '포천 구들찜가마'의 찜가마 온도는 딱 찜질을 즐기기 좋은 온도라고 생각할 만큼 저온 찜가마였다.
<참고> 찜질방의 건강 효과
찜질방(찜가마)는 온도를 높여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데,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그만큼 우리 몸에 영양분과 노폐물이 빠르게 움직이게 되고, 피로 역시 잘 풀리게 된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찜질을 통한 '온열자극(온열요법)'은 혈류 증가와 대사 활동을 증진시켜서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그에 따라서 피로 회복 및 근골계 통증 도 효과가 있다.
그 외에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효능도 있고,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포천 구들찜가마'는 서울에서 가까운 곳(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방문이 쉽다는 점과 함께 '찜질'을 가족 단위로 여유롭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겨울 여행 코스(주말 여행 코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부모님을 모시고,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행지가 많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포천 구들찜가마'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가족 여행지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