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4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인 동시에 주변에서도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리즈인 '갤럭시 노트'의 최신 제품이다. 이동통신사의 '3 Band LTE-A' 서비스 출시에 발맞춰 갤럭시 노트4를 업그레이드한 단말기가 출시되었으니 바로 '갤럭시 노트4 S-LTE'이다. 


3 Band LTE-A 서비스 체험을 위해서 수령한 단말기가 '갤럭시 노트4 S-LTE'인 만큼 이번 글에서 간단하게 '갤럭시 노트4 S-LTE'를 소개하려는 것이다.




3 Band LTE-A



가장 최근까지 SK텔레콤에서 서비스 중 광대역 LTE-A는 800MHz 주파수(대역폭 10Mhz)와 1.8GHz 주파수(대역폭 20Mhz)를 CA와 같은 기술로 하나의 주파수처럼 연결해서 주파수 대역폭 30MHz로 최대 225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였다. 이런 광대역 LTE-A 서비스에 또 하나의 주파수를 연결하여 총 3개의 다른 주파수 대역(3 Band)를 연결하여 하나의 주파수처럼 사용하는 것이 바로 '3 Band LTE-A'이다.


3 Band LTE-A = 광대역 LTE-A + 2.1GHz (대역폭 : 10MHz)






3 Band LTE-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개의 다른 주파수를 하나처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폰(단말기)가 필요한데... 현재 출시 및 출시 예정인 3 Band LTE-A 스마트폰은 LG의 G Flex 2와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갤럭시 노트4 S-LTE이다.




갤럭시 노트4 S-LTE의 모습이다. 갤럭시 노트4와 동일한 디자인이다. 색상 마저도 화이트라서 기존 갤럭시 노트4와의 차이점을 제품 디자인에서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도 갤럭시 노트4와 다른 갤럭시 노트4 S-LTE라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면 배터리 커버에 표시된 'LTE-A X4' 로고를 확인하면 된다. 3 Band LTE-A의 주파수 대역이 40MHz이므로 기존 LTE보다 4배가 빠른 최대 3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므로 위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다.



달랑 로고 하나 때문에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해야 한다면 주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갤럭시 노트4가 아닌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히 존재한다.



바로 같은 비용으로 보다 빠른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광대역 LTE-A를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4를 구입할 것이냐? 3 Band LTE-A를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할 것이냐?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광대역 LTE-A'와 '3 Band LTE-A'일 것이다. 같은 값(비용)이면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의 데이터 서비스를 받는 것은 당연히 좋은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다. 물론 잘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4'를 두고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하라는 이야기는 하지 못하겠다. 왜냐면 위에 말한 것처럼 로고(?)외에는 외관(디자인)에서 느껴지는 변화가 없으니까...


하지만 갤럭시 노트4를 구입하려는 분이라면 갤럭시 노트4보다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갤럭시 노트4 S-LTE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5.0.1 버전인 '롤리팝(lollipop)'을 탑재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4 S-LTE에 롤리팝을 탑재한 만큼 기존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4에도 롤리팝이 업그레이드될 확률은 거의 확실해졌다. 




롤리팝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4 S-LTE는 기존 갤럭시 노트4의 킷캣과는 다른 UI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른 차이겠지만,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갤럭시 노트4 사용자라면 '롤리팝'을 기본 탑재한 갤럭시 노트4 S-LTE의 이런 새로움에 매력을 느낄 수 있다.





.





전화, 연락처, 문자메시지 등 기본 앱(기능)에서 롤리팝의 변화는 보다 화려한 효과와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플렛 디자인 그리고 화이트 톤의 메뉴 구성을 한층 완성도 있게 만들어 낸 느낌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갤럭시 노트4 S-LTE는 갤럭시 노트4 사용자가 구입하기에는 아쉬운 변화(차이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4를 구입하려고 했던 분들이라면 갤럭시 노트4 대신 갤럭시 노트4 S-LTE를 구입하면 보다 빠른 데이터 속도(최대 300Mbps의 다운로드)의 3 Band LTE-A와 롤리팝(lollipop)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