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완성기능
사용자가 입력한 웹 주소, 양식 및 암호에 대한 텍스트를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같은 정보를 입력하기 시작할 때 저장한 텍스트를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앞에서 소개한 '자동완성기능'은 보통 웹 브라우져(익스플로러)나 차량용 내비게이션(네비게이션)에서 자주 언급되는 기능이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에서도 제공되는 자동완성기능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4를 통해서 소개할 예정인데... 필자 역시 갤럭시 노트4를 약 3개월 이상 사용하면서 자동완성기능을 눈 앞에 두고도 사용하지 않았던 만큼 '등잔 밑이 어둡다'는 표현처럼 필자처럼 눈 앞에 보이면서도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에게 소개하려 한다.
컴퓨터나 내비게이션보다 더 많이 그리고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일 것이다. 그러니 스마트폰에서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면 편리하지 불편할리는 절대 없다.
그 중에서 필자는 갤럭시 노트4를 사용하여 '문자메시지(메시지)'를 작성할 때...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필자 역시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문자메시지 앞부분에 작성하는 '인사' 및 '자기소개'를 자동완성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다.
갤럭시 노트4의 '메시지'를 실행하여 '새메시지'를 입력하는 화면이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지만 입력 키보드 위를 보면... '앙', '안녕', '그리고'와 같은 단어가 보인다. 새 메시지를 입력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문구(단어)를 보여주는 것이다.
'앙'의 경우는 어떤 메시지를 수신했을 때의 대답일 것이며,
'안녕'은 인사, '그리고'는 전에 보낸 문자에 이어서 추가 메시지를 보낼때 사용하는 첫 단어(문구)일 것이다.
갤럭시 노트4의 자동완성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자음'만 입력해도 관련 문구(단어)를 자동으로 완성하여 화면에 나타내준다.
예를 들어 필자가 '안녕하세요'를 입력하려면...
ㅇ, ㅏ, ㄴ, ㄴ, ㅕ, ㅇ, ㅎ, ㅏ, ㅅ, ㅔ, ㅇ, ㅛ
이렇게 총 12개의 자음과 모음을 입력해야 정상적인 문장이 완성된다. 그런데 ㅇ, ㄴ, ㅎ, ㅅ, ㅇ 이렇게 5개의 자음만 입력하면 '안녕하세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자동완성기능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추가로 '안녕'만 입력해도 자동완성기능은 '안녕하세요'를 검색해주기도 한다. 즉 스마트폰에서 보다 빠른 입력을 위해서는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에 입력된 메시지 내용이 모두 자동완성기능만으로 입력했다면 어떨까? 터치 몇번으로 42Byte의 문장은 오타 없이 작성한 것이다.
앞에서 자동완성기능을 '등잔 밑이 어둡다'라고 표현했는데... 필자 역시 최근에 자동완성기능을 활성화한 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갤럭시 노트4를 사용하면서 계속 자동완성기능이 제공되었지만, 기능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우연한 기회에 자동완성기능을 사용해보니 갤럭시 노트4 입력보다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여 추천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