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든 프로그램(소프트웨어)들은 버전이 업그레이드될수록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게 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엑셀(Excel) 역시 수년간 꾸준히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진화해왔고, 지금은 명실상부 문서 작업에 있어서 엑셀을 빼 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을 만큼 유명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런 진화(변화) 속에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변화일 것이며... 이런 기능이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실제 '오류(장애)'라고 하는 상황이 발생시는 더 어렵고 힘들게 만들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MS 오피스의 엑셀(Excel) 사용 중 '문서 복구'관련 오류가 발생했을 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필자가 사용 중인 엑셀을 실행한 모습이다. 좌측에 '문서 복구'라는 서브 화면이 보인다.

 

 

 

관련 메뉴(화면)만 확인해보면... 엑셀에서 무슨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 작업 중인 엑셀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해 놓은 듯 보이며 해당 파일(임시저장된 엑셀 파일)을 다시 불러오기(복구)할 수 있도록 메뉴로 안내하고 있다.

 

평소 같으면 이런 상황에서 불필요한 파일이라고 여겨지면 '삭제'처리 했지만...

 

 

 

 

 


.


왜 그런지 '복구'는 커녕 엑셀이 위에 보이는 안내 문구(Microsoft Excel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만 남기고 닫혀버린다.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엑셀을 닫았다 열기를 반복해도 동일한 상황이 나오고... 문서 저장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엑셀의 '파일'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하여 실행한 화면에서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MS 오피스 버전 : Microsoft Office Professional Plus 2010

 

위 화면에서 '자동복구 파일 위치'를 확인해보면...

 

C:\Users\(사용자계정)\AppData\Roaming\Microsoft\Excel\

위와 같이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탐색기를 실행하여 위 경로를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xlsb 파일이 보인다. 이 파일들이 측면 메뉴에 보이는 것들인데... 해당 파일을 삭제하고 엑셀을 다시 실행한다.

 

 

복구관련 메뉴(화면)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