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구입하기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 무엇보다 '내 집 마련'이 일반적으로 가장 구입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내 집 마련'을 목표로 열심히 저금하며 생활하는 것이 우리의 생활 모습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 다음에 목돈이 들어가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자동차'이다.
물론, 자동차를 '재산'으로 보기도 하고 '소모품'으로 보기도 하지만... 요즘 시대에 자동차는 '필수품'처럼 취급되어서 크고멋진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생활에 필요한 중소형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가정이 많다. 그만큼 목돈이 들어가지만 생활에서 필요한 부분이 많다는 것은 우리가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자동차는 일생에 1~2번 밖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없는 제품이다.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신차(새로 나온 차)'를 구입한다는 것은 더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러니 신차 구입시 많이 경험하지 못한 것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차량을 구입하러 찾은 '자동차 영업사원'의 이야기만을 듣고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모습이 100% 잘못되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소한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알고 '자동차 영업사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 하려는 '저렴한 신차 구입 방법'은 우리가 자동차 대리점에서 자동차를 구입하는 방법과는 약간 다른 '우리V오토론'에 대한 이야기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이야기하는 정보를 알고 그것이 자신의 상황과 맞는지 잘 생각해보고 차량을 구입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해본다.
그러면 이제 '저렴한 신차 구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신차 구입'의 첫 단계는 모두 동일하게 '갖고 싶은 차'를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도 지난 1월에 시승했던 '그랜져 5G'를 갖고 싶은 차 1순위로 이야기하고 있으니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서 '그랜져 5G'로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해본다.
이렇게 '갖고 싶은 차'를 선택했다면 그 다음은 해당 기업(브랜드)의 영업소를 찾을 것이다. 그랜저 5G의 경우는 '현대자동차' 영업소를 찾을 것이다. 다 똑같이 보이는 자동차 영업소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구분된다.
자동차 영업사원의 수입구조는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급여와 자동차 판매실적에 따른 실적 수당 외에도 할부소개 수수료와 보험소개 수수료, 중고차 알선 수수료등이 있다. 이는 신차를 구입할 때 영업사원의 안내대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고, 중고차를 매도하며, 할부를 이용한다면 '영업사원'에게 부가적인 수익이 귀속된다는 것이다.
보통 이 수수료를 이용해서 영업사원은 고객들에게 썬팅, 하이패스 단말기, 차량용품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서 '10% 저렴하게 신차를 구입하는 방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다이렉트 금융 상품은 '우리V오토론'이다.
자동차 영업사원의 추천을 받아 캐피탈(할부)을 이용하는 경우, 대부분의 캐피탈 업체에서 영업사원에게 소개 수수료를 지급한다. 그런데 '우리V오토론'과 같은 '오토론'을 이용하는 경우는 영업사원의 소개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저금리(무수수료)로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우리V오토론 대상 차종은 국산 승용차 현대, 기아, 삼성, 대우, 쌍용 5개 자동차 제조사와 일부 수입차가 대상차종이다. 우리V오토론이 가능한 금액은 차량가격의 90% 이하로, 차량 가격은 '차량의 기본 가격 + 선택사양가격 + 탁송료 - 할인가격'이다. 여기서 할인 가격은 자동차 제소사에서 공식적인 할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매월 변경되며, 특별할인은 개인 조건에 따라서 재구매할인, 신혼부부할인, 다자녀 할인과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차량판매 가격이 약 3천만원대인 중대형급 차량을 구입한다고 생각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 H사의 중대형급 자동차
차량 판매 가격 : 29,830,000원 (기본가격 + 선택사양가격 + 탁송료 - 기본할인)
차량 등록 사항 : 3,482,980원 (등록세 + 취득세 + 공채 + 부대비용)
차량 총 구입 가격 : 33,312,980원 (차량 판매가격 + 차량 등록 사항)
할부사항 비교
출고 전 납입 금액 : 8,482,980원 (등록비용 + 선수금)
할부원금 : 28,312,980원
월 납입금 (금리 포함금액) + 금융수수료 : 총 31,472,015원 ~ 33,593,528원
분명히 같은 자동차(차량)인데 월납입금과 금융수수료는 차등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신차 구입자가 꼭 챙겨야 하는 부분이 바로 '할부사항'인 '월 납입금과 금융수수료'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V오토론의 경우는 금리 5%와 금융 수수료 2%를 제공하므로 할부사항 합계가 31,472,015원이 된다. 그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대리점에서 받는 할부의 경우는 36개월로 금리 8.75%와 4.59%의 금융수수료를 받게 되면 할부사항 합계가 33,593,528원이 된다. 물론, 저금리 상품의 경우 금리가 5%로 낮아지지만 금융수수료인 4.59%는 동일하므로 32,635,317원으로 그래도 우리V오토론을 사용할 때보다는 약 4.59%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는 것이다.
자동차를 구입한다는 것... 특히, 새차를 구입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목돈'이 들어가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니 어느 정도 알아보고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