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0년에는 구글(Google)이 제대로 사고 한번 친다. 2010년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은 새해벽두부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회사들이 있다. 많은 회사들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과 관련있는 회사들이 바로 오늘 이야기할 주인공들이다.

  2009년 '스마트폰'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많이 알려졌고, 사용자 역시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성장을 하고 있다. 이제 휴대폰이라고 하면 '피처폰'이냐 '스마트폰'이냐고 물어볼 정도로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2009년에 일어났다. 그렇다면 2010년에는 이렇게 발빠른 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바로, '안드로이드[Android]'라는 단어를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할것이다. 안드로이드는 무엇이며 왜 2010년에는 안드로이드가 정답인지 알아보자.


  가장 먼저 관심을 갖어야 하는 부분은 2009년에 대한 '회상'편이다. 2009년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특히 지난해 11월에 있었던 '아이폰의 국내상륙'은 우리나라에도 탄탄한(?) 애플빠를 만들었다. 이런저런 국내에서 일어난 모바일(스마트폰)관련 일들을 회사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삼성 : 새로운 옴니아 발표 >> 통신사별 특징을 담은 스마트폰 : 티옴니아2, 쇼옴니아, 오즈옴니아
  애플 : iPhone 3GS 발표 >> KT를 통해서 서비스 제공
  SKT : 티옴니아2와 티스토어 집중 >> 아이폰에 대항하려고 했지만 사용자인식은 별루 좋지 않음
  KT : 아이폰과 쇼옴니아 >> 최고의 스마트폰을 갖고 있지만... 삼성과의 문제로 쇼옴니아 고가정책
  LG : 스마트폰의 시장에만 주목하고 특별한 제품발표나 행동을 보이지는 않음 

  이 중에서도 특히 주목을 받았던 것은 '국내 최대 이통사인 SKT에 대한 행보', '국내시장에서 삼성 vs 애플' 그리고 'KT와 삼성의 관계' 였다. 이런 여러가지 사건들이 2010년을 시작하면 보다 확실한 모습으로 드러나고 있는 듯 하고, 그 중심에는 '안드로이드'가 있다.



  2010년이 시작하면서 모바일(스마트폰) 시장은 변화가 불기 시작했고 그 시작은 바로 '구글(Google)'이였다. 구글은 작년부터 루머처럼 나오기 시작한 '구글폰'에 대해서 '넥서스원'이라는 명칭으로 1월 5일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인터넷에 '넥서스원(테스트폰)'의 모습이 보여진지 한달정도 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발표한 만큼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물론, 국내에는 아직 출시 계획이 없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SKT에서 '안드로이드'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다. 그동안 Wi-Fi나 3.5mm 이어폰단자, 외부파일에 대한 DRM적용등에서 폐쇄적인 모습을 보여왔다는 평가를 받았던 대표적인 회사인 'SKT'에서 가장 개방적이라고 불리는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단말기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개발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행사(컨퍼런스)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놀라울 뿐이다. SKT의 이런 변화에는 쌍수를 들고 반긴다. 그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010년에 예상되는 SKT의 변화
 (1) Wi-Fi :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피쳐폰까지 Wi-Fi(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가능하게 함
       * 피쳐폰 : Feature Phone으로 일반 휴대폰을 의미함.
 (2) DRM(디지털저작권관리)해제 : 멜론없이 MP3 사용가능예상
 (3) 무선인터넷 요금제 통합 : 노트북, 스마트폰등 다양한 무선장비의 요금제를 통합하여 중복가입방지
 (4) 안드로이드 트랜드 구축 :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 도입예상
 (5) 앱스토어 개발자 인력양성 : 모바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앱개발자 교육, 컨퍼런스 지원예상
[관련 블로그 : 와이엇의 로그파일]

  모토로라와 함께 첫 '안드로이드폰' 시연회를 시작으로 SKT의 이런 변화는 시작되는 것이다. KT 역시 지난해 '3W'와 'iPhone 도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삼성도 더디기는 하지만 3.5파이 이어폰과 Wi-Fi 탑재등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게 사실이다.

  물론, 강력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폰은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모두 담고 있기 때문에 인기를 얻었던 것이지만 2010년에 SKT를 시작으로 국내업체들의 변화를 통해서 '애플'과 해볼만한 제품이 쏟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안드로이드(Android)는 '인간과 똑같은 모습을 하고, 인간과 닮은 행동을 하는 로봇'을 의미한다. 실제 포스트에서 설명하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이런 의미보다는 '30여개 이상의 기술 및 모바일 회사가 모여 만든 OHA(Open Handset Allicance)에서 최초의 완전하고 개방된 무료 모바일 플랫폼'을 말한다.

  '안드로이드'라는 단어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의미때문은 아니다. 바로, '구글(Google)'이라는 엄청난 회사의 기술력과 융화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관심의 이유이다. 구글은 사실 국내 시장에서 '검색엔진'에서 신통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회사이다. 검색엔진서비스(Google)부터, 지메일(Gmail), 개인포털사이트(iGoogle), 일정관리(Calendar), 동영상(YouTube)까지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서비스 하고 있는 거대한 공룡기업이다.


  이런 구글이 인터넷과 컴퓨터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서 '모바일'과 '전자제품'쪽에 관심을 보이면서 필요한 것이 바로 'OS(운영시스템)'였다. 그래서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이용하여 임베디드(Embeded)사업을 시작했다. 안드로이드가 포함되어 운영되는 스마트폰부터 오븐, TV까지 그 사용범위는 정말 모든 기기라고 생각될 정도이다.

[참고, Embeded(임베디드)란 PC이외의 장비에 사용되는 칩을 말하며, 임베디드 시장은 자동차, 에어컨, 공장 자동화 장비에서부터 TV 셋톱 박스, 휴대폰, 핸드헬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포괄하고 있는데, 이는 칩 제조업체들에게는 엄청난 시장이다. 쉽게 표현하면 제품에 내장된 소프트웨어와 같은 것으로 전자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개방형'이라는 점이고, 개방에 따른 '무료'라는 측면이 매력적이고 많은 사용자의 눈과 귀를 돌리게 해준다. MS만큼 꽁꽁 곶간을 틀어막고 있는 애플과 비교해볼때 분명히 안드로이드가 성공하면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폐쇄적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되는게 MS이다. 전산쪽에 계신분들은 리눅스와 윈도우를 비교하면서 MS가 얼마나 자신만을 위해서 남과 다르게 개발하는지를 잘 알것이다. 하지만 애플 역시 MS와 다른듯 하지만 비슷한 모습이 많다. 애플의 경우 써드파티제품들 하나하나를 애플에 허락받아야 하고 로얄티까지 지불해야 한다는거...MS만큼 사업을 잘하는 기업이 애플이다.



  실제 국내에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출시는 2월 초순경으로 예상되며, 첫 제품이 모토로라의 '모토로이'인 만큼 많은 장/단점에 대해서 언급하기에는 아직 이른게 사실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장단점을 설명하기 가장 좋은 점이 있으니 바로...


  안드로이드 OS는 '무료, 개방(오픈소스)형'이다. 왜 이점이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사용자의 입장에 따라서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픈소스라는 이유로 '안드로이드'는 관련 제품이 발표되면서 처음과 전혀 다른 모습의 안드로이드가 탄생할 수 있을 정도록 발전에 대한 가속력은 어떤 것보다 어마어마 할 것이다. 그만큼 발전하면 보다 '완벽한 안드로이드'가 탄생할 수 있는 조건이 생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이유에서 변화에 둔감한 사용자들에게 안드로이드는 발전시키기 쉽지 않은 OS가 될 수 있다.


  비슷한 예를 생각해보면 윈도우와 리눅스가 어떨까? '윈도우'는 화려한 UI를 통해서 '초보'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그것에 대해서 이유나 원인을 알아내기 쉽지 않다. 즉, 잘 사용하지만 실제 문제를 만났을때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은 단순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리눅스'는 초보가 다가설 수 없을 정도로 강한 포스(?)를 갖고 있다. 검정 화면에 하나하나의 명령어를 쳐야 한다는 것부터 부담감으로 다가오지만 실제 리눅스에 적응된 사용자는 그만큼 쉽고 빠른 OS가 없다고 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같은 '강한 포스'를 갖고 있지만 윈도우같은 '유연성'도 갖고 있다.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G메일, 캘린더등)를 보더라도 외부에서 연동되는 부분 등의 확장성에서 강한 포스를 갖고 있고, 윈도우처럼 간단한 메뉴로 그런 연동이 가능하게 한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구글에서 만든 '안드로이드'는 그런 OS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강력한 능력을 갖고 있지만 너무 쉽게 조작할 수 있는 OS가 바로 '안드로이드'의 모습이 아닐까.


  안드로이드 OS의 이런 특징은 해외에서 출시한 iPhone과 Droid 비교 동영상(위)에서 느낄 수 있다. 아이폰은 멀티터치와 실제 사용성에 뛰어난 모습을 보이며, 드로이드의 경우는 화면크기, 해상도와 같은 물리적인 부분에 뛰어남을 보여준다. 그러니 높은 성능을 이끌어 주는 안드로이드의 변화를 통하면 아이폰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기있는 스마트폰들의 모습을 보면 안드로이드의 단점도 생각할 수 있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OS)가 딱 맞아떨어질때 인기를 얻는다. 아이폰도 애플이 개발한 OS에 맞는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빠른 처리속도가 가능했다는 것이다. MS의 윈도우 모바일이 욕을 먹는 이유는 이와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보다 다양한 스마트폰을 지원하기 때문에 '범용'적인 OS라서 느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안드로이드 OS는 개방형이지만 무료라는 점에서 '지원'이 약해질 수 있다. 그런 상태에서 유일하게 믿는건 바로 '구글'이라는 이름값이다. '구글이니까 다를꺼야'를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OS와 함께 2010년을 시작하는 'T(skt)'는 지금까지 고객 지원의 방향을 변화하겠다는 것이다. 작년 '아이폰'덕분에 '폐쇄적이다'라는 평가를 받았던 T에서 가장 개방적인 방법을 채택한 것이다. 국내 최대 이통사인 T에서 안드로이드 OS를 통해서 사용자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에 대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모토로라의 '모토로이'가 될것이다.

  실제 국내 1등 이통사에서 보다 고객중심의 서비스 즉, (위에서 언급한) Wi-Fi 탑재, 요금제 통합등을 제공한다면 만족스러워할 뿐만 아니라 보다 빠르게 소비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관련 앱(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까지 보듬어 준다고 할때 '이보다 좋을 순 없다!'

  구글과 T의 조합은 해외와 국내의 '1등'을 상징하는 업체들의 조합이 된다. 1등끼리 만나서 멋진 작품하나 만들어내지 않을까 생각하며 그들의 모습을 기다려 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