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종플루로 연일 '사망자'소식이 TV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다. 첫 사망자 이후 한달이 되었지만 특별한 예방법이나 조치사항은 없다. 필자 역시 하루에 손만 수십번 닦고 있을뿐, 지하철이나 버스등과 같은 대중교통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 쇼핑몰 등에서는 변하는게 하나도 없다. 그렇다고 신종플루가 약해지거나 없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데 말이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마스크'에 대한 좋지 않은 편견때문에, 길거리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을 거의 보기 힘들다. 그러니 모두 마음속으로는 걱정하지만 하고 있는 예방조치라고는 '손씻기'뿐인 것이다.

  그렇다면 신종플루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 몇가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사실 TV에서 신종플루의 위험성과 사망자소식만 전하기보다 이런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주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하며 포스팅을 한다.

 
 거점 병원/약국/보건소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자.  
  신종플루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이다. 사람의 정상체온은 '36.5도'이다. 여기서 1도만 높아져도 몸이 약한 분들은 정신을 못차린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발열에 대한 느낌을 갖기 시작한다. 물론 정상 체온이 36.5도에서 36.8도로 사람마다 약간씩 차이가 발생한다고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체온은 2~3도 차이면 엄청나게 다른 몸상태를 준다.

  이렇게 작은 체온변화도 몸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때, 신종플루의 발열증상은 심각하고 빠르게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니 신종플루에 감염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이 자주가는 곳(집, 회사, 학교등)근처에 있는 '거점 병원/약국/보건소'에 쯤은 알아두는 것이 좋다.

 거점 병원 위치 알아보기
 거점 약국 위치 알아보기
 거점 보건소 위치 알아보기

  거점 병원/약국/보건소 해봤자 자신이 살고 있는 집 근처에 한두군데 뿐이다. 그러니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위치쯤은 알고 있는것이 중요하다.

 
 신종플루 검사에 대해서 알아두자.  
  신종플루가 의심되는 사람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신종플루 감염여부에 대한 검사'일 것이다. 보통 거점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경우가 많지만 병원보다 '보건소'를 추천한다. 특히 신종플루의 검사는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한다. 사실, 보험처리를 위해서는 신종플루가 발병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가능하다. 그러니 보험처리가 안되고 안걸리는게 좋다는 말.

  이런 이상한 방법이 '신종플루의 빈익빈 부익부모습'이라는 말로 나오는 것이다. 어떻게 검사를 받는 것이 신종플루에 안 걸리면 약 14만원정도의 검사비를 내야하고, 신종플루에 걸려도 50~70% 혜택을 받아서 약8만원까지 자기부담을 해야 한다.

  아픈 것에 '돈'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어야 하는 상식이다. 참고로 간이 검사결과는 1~2시간안에 나오지만 '확진'을 받기 위해서는 2~3일이 소요된다고 한다. 그러니 지병을 갖고 있는 고령의 분들이 사망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고열을 2~3일 버텨야 살려준다는건가?)

 
 그밖에 신종플루 관련 정보가 알고 싶으면...  
  신종플루에 대해서 궁금증이나 더 많은 내용이 알고 싶다면 질병관리본부의 홈페이지나 129, 1339로 문의한다. 별거 아닌 연락처이지만 휴대폰이나 집에 적어놓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기억하자.

질병관리본부 연락처 : 129 또는 1339
* 보건소 및 의료기관 등 전문적 업무상담은 1588-3790으로 문의

 
 손씻기도 이렇게 해야 한다.  
  하루에 수십번 손을 씻어도 찝찝하다면 아래 그림처럼 씻어보면 어떨까. 최근 신종플루 때문에 관련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비싼 돈들여서 구입하는 신종플루 제품들이 도움은 되겠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누도 잘 만 사용하면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그러니 이번기회에 손씻는 방법도 배워서 한번을 씻어도 재대로 씻어보자.
 
 
 다이어트도 잠깐 멈춰야 한다.  
  손씻기와 같이 가장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예방책이 바로 '다이어트 중지'이다. 물론 다이어트를 통해서 건강을 챙기고 있는 분들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운동과 병행한 다이어트의 경우는 근육량과 면역력을 증가시키므로 신종플루에 좋은 예방법이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굶기식 다이어트'는 몸의 저항력을 떨어트리는 가장 나쁜 방법이다. 
 
  몸이 약해지면 신종플루뿐만 아니라 가벼운 질병에도 잘 걸릴 수 있다. 요즘 한창 신종플루가 인기라는데 꼭 안좋은 다이어트를 고집부리며 하는 것보다 잠깐동안 멈추거나 다이어트 방법을 바꿔서 '운동'으로 해보면 더 좋을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