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운 겨울이 가고 따뜻한 봄이 왔다! 평소 여행을 즐기지 않았던 분들도 왠지 봄이 되면 따뜻한 날씨 덕분에 야외로 나들이를 떠난다. 따뜻한 날씨 탓도 있겠지만 봄이 되면 우리 주변 곳곳에 예쁜 꽃들이 만개하는 만큼 예쁜 풍경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고 싶은 마음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행을 자주 다녔던 분들이 아니라면 무작정 집을 나섰다고 해서 만족스러운 나들이 코스를 순식간에 결정하고 그곳을 향해서 떠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집 나오면 고생'이라는 옛말처럼 막상 집은 나왔는데 어디로 가야하고 무엇을 즐겨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다.



벚꽃놀이 어디로 가는게 정답일까?


누구나 봄이 되면 이런 궁금증을 한번은 해 보았을 것이며, 이 궁금증에 대한 명확한 답을 받기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느끼는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정답 창고'를 소개하려고 한다. 





가방을 뒤로 멜까? 옆으로 멜까?

키덜트 최고의 인기 제품은 무엇일까?

BB크림과 CC크림, 무엇이 좋을까?

환절기에는 감기에 자주 걸릴까?

직장인 은퇴 후 제테크 수단은 무엇이 있을까?


앞에서 이야기한 일상 생활 속 다양한 궁금증들이다. 위에 나열한 몇가지 궁금증만 가지고도 '나도 저런 생각 한번 해보적 있는데...'라고 공감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니 고작 5가지 질문이 아니라 내가 궁금한 질문을 직접 만들고 위에 보이는 것처럼 해당 질문에 대한 데이터(정보)를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받을 수 있다는 이것이 바로 '내 궁금증에 대한 정답 창고'가 아닐까?!





지난 글('허니버터칩의 인기는 언제까지?! 소셜을 알아야 마케팅이 보인다!')에서 소개했던 '티버즈(TIBUZZ)'가 바로 정답 창고이다. 이번 글에서 궁금한 '벚꽃놀이 어디로 가는게 정답일까?'라는 질문 역시 티버즈(TIBUZZ)를 통해서 궁금증(질문)을 생성하고 그것에 대한 정답을 받을 수 있다.


TIBUZZ TREND REPORT



티버즈(TIBUZZ) 홈페이지에는 재미있는 메뉴가 있으니 바로 '트렌드리포트(TREND REPORT)'이다. 트랜드리포트를 확인하면 필자가 왜 티버즈에서 다양한 궁금증의 정답을 제공한다고 이야기했는지 쉽게 이해될 것이다. 




한달에 1~2건 정도 발행되는 분석 정보가 '티버즈 트랜드리포트'이다. 금융/여행/자동차/게임/영화/식품/전자/유통/패션/화장품 중 크게 10개 카테고리의 최신 소셜미디어상의 마케팅 트렌드를 집중 분석하여 일반 사용자에게 리포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티버즈 트렌드리포트의 26번째 리포트가 바로 '봄나들이 여행, 누구와 어디로?'이다!





어떤 궁금증이 생겼을 때 가장 쉽게 그리고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되는 정답을 찾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관련 궁금증을 이야기하고 그들의 생각과 경험을 묻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스스로 정답을 결정하게 된다. 수학공식처럼 1+1=2라는 명확한 정답이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서는 저마다의 '정답'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정답'을 찾는 것이 어려운 이유이다.


티버즈는 이런 노력을 최소화 시켜주는 방법이다.


우리가 속 마음을 털어놓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빠르고 보다 정확하게 관련 정보들을 수치로 만들어낸다. '봄나들이'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정답을 찾기 위해서 페이스북의 500만 계정을 수집했다









'봄나들이 여행은 어디로 가는게 좋아?' 이 질문을 500만명에게 하고 대답을 들었으니 요즘 우리들의 가장 공통된 대답으로써 '정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3년전 데이터를 가지고 엄청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었다고 변명한들 2~3년전 데이터로 올해 봄 나들이를 떠날 수 있을까? 티버즈는 올해 봄나들이 정보를 올해 페이스북 정보로 분석했다. 빠른 정보력은 보다 정확한 정답을 찾는데 중요한 요소인 셈이다.


앞에서 이런 서비스를 '티버즈 트렌드리포트'라고 했는데... 바로 '트렌드(TREND)'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봄나들이 여행이 작년까지는 '여의도'였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작년에 여의도 가봤는데...'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하지만 그들 모두 작년에 여의도를 다녀와서 불만족했다면 올해는 다른 곳으로 봄 나들이를 떠날 것이다. 그들의 생각을 적는 곳이 '페이스북'과 같은 공간이므로 그들의 가장 최근 생각을 반영하여 '봄나들이 정보'를 분석한 것이다.





남/여 봄맞이 선호 여행지 TOP 7에 대한 결과이다. 


'제주도'가 남/여 모두에게 가장 사랑받는 봄맞이 선호 여행지 1위로 꼽혔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랑받는다는 것은 가족, 연인, 커플에게 봄맞이 여행으로 제주도 여행이 가장 기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티버즈 트렌드리포트에는 '봄 인기 여행지 제주도의 명소'에 대한 정보도 위 캡쳐 이미지처럼 잘 정리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벚꽃놀이'를 위해서 제조도를 찾는다면 우도, 카멜리아힐, 산방산, 성산일출봉을 떠올렸는데... 위 결과를 보아도 1위부터 7위에 필자가 생각한 제주도 벚꽃놀이 명소가 랭크되어 있었다.







티버즈(TIBUZZ)에 대한 소개 페이지(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왜 티버즈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리포트)가 매력적인지 확인할 수 있다.



국내 500만 계정을 확보해 페이스북만에섬 1일 50만 건 이상의 전체 공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그 뿐만 아니라 트위터, 블로그의 데이터도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이런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트위터 3분, 블로그 5~10시간, 페이스북 1~2일 이내이다. 즉 하루 이틀이면 인터넷(온라인)에서 주고 받은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결과(리포트)'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티버즈'이다.


단순히 키워드만 검색하여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국내 최초 감정 분석 특허 보유'라는 서비스 특징을 통해서 긍정과 부정의 10가지 상세감정을 분석하여 결과로 제공한다. 봄 여행지로 '제주도'가 많이 언급되었다고 1등을 주는 것이 아니라 긍정의 표현으로 많이 언급되었다는 것이다.


티버즈 홈페이지



티버즈의 소셜 분석(소셜 마케팅) 서비스는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마케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트렌드'이다. 마켓(market)에서 어떤 수요가 있으며, 고객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직접 만나서 묻고 대답을 듣기 어렵다면 티버즈를 통해서 고객들의 숨은 진심을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다. 소셜이 갖고 있는 매력은 바로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일 것이다. 필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은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것보다 내 이야기를 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우리가 '경청'과 '배려'를 좋은 덕목으로 생각하는 이유이다. 내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소셜만큼 매력적인 공간은 없다. 나도 모르는 사이 페이스북에 내 속 마음을 털어놓고, 페이스북에 내가 산 물건을 자랑하는 것 모두 실제 생활(일상생활)속에서는 하기 힘든 나의 직접적인 표현인 것이다.


이런 표현들을 모아서 특정 데이터를 만든다면 가장 사람들의 속 마음이 잘 반영된 트렌드 리포트가 생성되는 것이고, 이걸 다양하게 활용하여 '사람들의 속 마음을 잘 파악한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쉽고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가 '티버즈(TIBUZZ)'란 생각이 들어 소개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