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년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미국 최대의 세일 기간인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이다. 몇년전부터 해외 직구족은 물론이고 국내 언론을 통해서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져있는 쇼핑 찬스가 바로 블랙프라이데이이다. 그만큼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가운데 몇몇 분들은 아마존과 같이 해외 유명 직구 사이트를 구경하며 장바구니(wishlist, cart)에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미리 챙겨 놓았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다리는 분들도 많고 블랙프라이데이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증 때문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를 3일 앞둔 오늘 블랙프라데이 관련 꿀팁(꿀정보)를 미리 챙기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바로, 쇼셜분석 플랫폼 '티버즈(TIBUZZ)'이다!





TIBUZZ(티버즈) 바로가기


티버즈(TIBUZZ)는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Insight를 제공하고 새로운 형태의 Social Data Resource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Social Media Analyzing Platform 이다. 쉽게 말해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서비스로 공유되는 다양한 정보(데이터)를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데이터(리포트) 형태로 가시화시키는 것이다.


여론에 있어서 소셜 미디어 데이터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지만 너무 방대한 데이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해당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기란 쉽지 않다. 심지어 관련 분야에 오랫동안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 마저도 하루 아침에 변하는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예측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느끼고 있을 정도이니 티버즈(TIBUZZ)가 제공한다는 서비스 자체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특히 소셜 담당자들은 빠른 위기관리능력(위기대처능력)을 위해서 소셜 데이터 분석은 그들의 필수 소양처럼 이야기되고 있으니 티버즈의 필요성은 그들에게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옛말처럼 다양한 수식어구로 설명을 해도 티버즈(TIBUZZ)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소개할 수 있으니 직접 경험한 티버즈 서비스 관련 정보를 공유해 본다.




티버즈 홈페이지에 접속 후 체험 계정으로 로그인한 모습이다. 소셜 미디어라고 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라고 해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 티버즈(TIBUZZ)는 굉장히 직관적인 UI를 통해서 SNS 마케팅 사례에 다양한 경험을 쌓은 전문 마케터 또는 담당자가 아니라고 해도 무리없이 빠르고 신속하게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티버즈 서비스 분석의 시작은 '모니터링 등록'이다.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티버즈 홈페이지 중앙부분을 보면 '모니터링 등록'이라는 메뉴(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링 등록을 누르면 위와 같이 모니터링 명을 비롯하여 다양한 키워드를 등록하여 모니터링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다. 처음부터 대단한 모니터링 정보를 등록할 필요는 없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티버즈를 통해서 살펴보려고 하는 '블랙프라이데이'만 해도 모니터링 등록(수정) 화면에 최대한 적은 키워드를 등록했다.


바로, '블랙 프라이데이' 하나이다! 한번 등록한 모니터링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버즈 사용자는 처음 중요 키워드 1~2개를 등록 후 티버즈 모니터링을 분석한다. 이후 필요한 정보를 모니터링 수정으로 추가 등록 및 삭제하며 원하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하면 된다.




등록한 '모니터링'을 분석하면 1분 이내에 위와 같이 최소 하루(1D, 1Day)부터 최대 3개월(3M, 3Month)까지 선택한 소셜미디어 데이터(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분석한다. 여러 모니터링을 한번에 분석할수도 있고, 위 사진처럼 한번에 하나의 모니터링만 분석할 수도 있다. 우선 위와 같이 분석 데이터를 만드는데 1분 이내에 완료된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게 모니터링을 수정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데 쉽고 빠르다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니터링을 한번에 분석도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은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설정한 기간을 일별/주별/월별로 그래프로 만들어서 변화의 흐름도 볼 수 있으며 '감정 그래프'를 통해서 소셜미디어 속 감정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티버즈 서비스는 유사한 경쟁사 서비스들(타파크로스, radian6 등)과 차별화된 특장점을 갖고 있다.


1) 트위터 실시간 수집 : 트위터 버즈가 통상적으로 3분만 경과되어도 수집,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

2) 감정분석 : 짧은 글이라도 긍/부정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 보유,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단어와 버즈를 1:1 매칭

3) 연관어분석 : 위키피디아(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를 12개 카테고리별로 분석


이런 티버즈 서비스의 장점을 활용하면 트렌드 현황 파악 및 뉴 트랜드 발굴이 가능하며, SNS를 통해 바이럴(viral)되는 소비자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다. 전반적인 업체 동향 및 이슈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모니터링 분석을 살펴보면 11월 27일에 가까워질수록 버즈량도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인데... 특히 높은 그래프 포인트를 보여준 11월 24일 데이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시간대 별 감지글의 내용을 모아서 한 눈에 보여 준다.


필자가 제목에 '블랙프라이데이 꿀팁'이라고 소개한 것은 필자 역시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블랙프라이데이'를 티버즈로 분석하다가 발견한 하나의 꿀팁이 있었으니...




11월 24일 오전 11시 45분에 트위터를 통해서 공개된 블리자드의 '블랙 프라이데이 특별 할인' 정보이다. 스타크래프트2 패키지를 50% 할인된 1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이벤트인 것이다. 이런 다양한 정보가 블랙프라이데이를 전후로 쏟아지듯 소셜 미디어를 가득 채울 것이고 이런 동향을 확인해야 해당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쟁사들은 관련 이벤트(특별할인)에 대한 대처를 신속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티버즈는 놓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속 이슈 포인트를 챙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기업 사용자 입장에서 티버즈는 보다 많은 고객들의 입소문(SNS 공유 데이터)을 빠르게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티버즈는 빅데이터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 셈이다.




티버즈는 그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인사이트T(insight T)는 티버즈(TIBUZZ) 서비스를 활용하여 최근 가장 핫한 이슈를 무료로 분석하여 재미있게 리포트로 작성하여 마케팅 트랜드를 메일로 수신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티버즈 : 인사이트 T(insight T)



그 외에도 페이스북에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페이지를 운영하며 다양한 티버즈 분석 데이터를 재미있게 공유하고 있다. 현재 티버즈의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페이지는 약 15,000명 정도의 '좋아요(like)'를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티버즈 : 이야기가 있는 소셜 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





티버즈(TIBUZZ)에 관심있는 사용자 또는 기업 담당자라면 위에 나열한 정보들만으로 티버즈의 서비스를 예측할 필요는 없다. 왜냐면 티버즈는 이런 체험을 누구라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티버즈 무료 체험 신청하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즉, 티버즈 테스트 계정을 무료로 발급받아서 직접 사용하며 티버즈 서비스의 특장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 이 글은 티버즈 체험단으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