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월 25일 브런치(brunch)에 작성한 글 하나의 조회수가 무료 80만명을 넘어섰다.



브런치(블로그) 전체의 방문자 수가 아니라 글 하나의 방문자수(조회수)이다. 약 10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런 경우는 처음이다. 브런치(brunch)라는 서비스의 콘텐츠 유통 능력에도 놀랐지만, 이 글에 소개된 내용에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관심을 그것도 꾸준히 갖고 있을 줄은 몰랐다.


관련 글 : 아이폰 중독을 막는 방법, 흑백모드


처음에는 사진 속에 등장하는 '설리' 때문인지 알았다. 여름에 맞춰서 수영복 사진을 넣었으니 그만큼 어느 정도 시선 강탈에는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으니까... 하지만 80만명이 넘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남긴 댓글에는 '악플'이 없다. 즉, 괜찮은 내용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공유수도 200개가 넘는다. 그만큼 많이 공유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폰' 뿐만 아니라 '갤럭시 S7'에는 이런 기능이 없는지 살펴봤다.


어떻게 보면 이전 글의 후속편인 동시에 '갤럭시 S7 엣지'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중독을 막는 방법'인 셈이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S7 엣지'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갤럭시 S7 엣지'를 선택한 이유는 그만큼 사용자가 많은 유명한 단말기이기 때문이다. 갤럭시 S7 엣지 뿐만 아니라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비슷한 경로로 '흑백모드'를 제공하니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확인해보면 된다.




아이폰에서는 '설리'였다면... 갤럭시 S7 엣지에서는 AOA 멤버 초아다!


예쁜 걸그룹 멤버라서 초아를 선택한 것도 있지만, 이번 AOA 앨범 컨셉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 잡는 강렬한 레드(빨강) 컬러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런 화보 느낌의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시선을 강탈하는 사진이 흑백모드에서는 이렇게 보인다!


바로, 이렇게...



흑백 모드로 변경한 갤럭시 S7 엣지의 '초아 화보' 사진이다. 달라도 너무 다른 느낌이다. 초아의 예쁜 외모는 변함이 없지만 사람들의 시선은 조금 피할 수 있을 듯 하다.


흑백모드가 '스마트폰 중독'을 막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형형색색의 화려한 사진들이 인터넷을 통해 공유되고, 다양한 콘텐츠에 등장한다.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관심있는 내용을 찾아보기 위함도 있지만, '심심풀이'로 인터넷 웹 서핑을 하면서 등장하는 화려한 사진들에 없던 관심도 생기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즉,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필요와 상관없이 그 순간의 관심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즐기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없는 행동들이 '스마트폰 중독'을 만들 수 있고, 흑백모드는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을 조금은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갤럭시 S7 엣지 기준에서 '흑백모드' 설정은 간단하다. 설정 - 접근성 - 다이렉트 실행 메뉴를 선택한다! 초기 값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다이렉트 실행 - 사용 안함'이다.


다이렉트 실행 '사용 안함'을 '사용 중'으로 바꾸고... 설정에 보이는 여러가지 기능 중 '흑백음영'을 선택한다. 갤럭시 S7 엣지엣지에서는 '흑백모드'를 '흑백음영'으로 표시하고 있다.





다이렉트 실행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폰과 동일하게 '홈버튼을 연속으로 3번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위와 같이 흑백모드(흑백음영) 상태로 화면이 변경된다.


꼭 홈화면 뿐만 아니라 갤럭시 S7 엣지의 어떤 상태에서도 흑백모드로 전환이 가능하다. 물론, 평소처럼 일반 모드로 돌아오고 싶다면 다시 홈버튼을 3번 연속으로 클릭하면 된다. 토글(toggle) 기능이므로 동일한 방법으로 흑백음영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흑백 사진을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주변에 컬러 제품을 하나 같이 놓고 찍어봤다. 확실히 흑백음영으로 바꿔놓고 나면 스마트폰에 대한 느낌이 확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S7 엣지의 흑백음영 상태에서 포털 사이트에 접속했다. 컬러가 사라진 화면은 확실이 가독성은 유지되지만 시선을 강탈하는 사진에는 조금 더 둔감하게 된다. 사진보다 글에 더 비중을 둘 수 있다는 느낌도 받는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글은 '아이폰' 사용자를 위해서 작성했었던 이전 글('아이폰 중독을 막는 방법, 흑백모드')의 갤럭시 S7 엣지(안드로이드) 버전의 글이다. 단순히 스마트폰 OS가 다르다는 이유로 작성한 것보다는 아이폰 관련 흑백모드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 내용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작성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