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진표 : 의사가 환자의 가족 병력과 발병 원인을 기록하는 서식.


보통 문진표라고 하면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질문하여 해당 환자의 증세와 가족의 병력 사항을 파악하며 기록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딸 아이의 '영유아 건강검진'관련 안내 문자를 받고 가까운 소아과에 문의하니 '인터넷으로 문진표를 작성하세요'라는 안내를 받았다. 미리 종이를 받아서 작성 후 병원에 제출해도 되지만, 어떤 병원은 '인터넷으로만 해야 한다'라고 안내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영유아 건강검진을 예약할 때 사전에 '문진표 작성'에 대한 부분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다.


이번 글은 '인터넷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을 위한 문진표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위한 문진표라고 하면 보통 어머니(엄마)들이 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복잡하여 이번 글에서는 따라하기 식으로 쉽게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설명해보려고 한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일반 로그인이 있다. 필자는 지난 글('병원에 언제 갔었지? 국민건강보험 진료기록 조회 서비스')에서 병원 진료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서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만약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회원으로 가입해두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로그인 후 '민원신청'의 '개인민원 - 건강검진' 메뉴를 선택한다.




건강 iN 홈페이지로 이동되며, '건강검진 및 진료정보' 메뉴에서 '문진표 작성'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 정보는 그대로 유지되므로 별도의 회원 가입을 할 필요는 없다.




현재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첫아이'인 경우가 많으니... '영유아 검진'을 누르면 '영유아가 없습니다'라는 안내를 받게 될 것이다. 위 화면에 보이는 링크(파란 글자) 메뉴로 '가족회원신청하러가기'를 눌러서 내 로그인 계정에 아이(영유아)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가족회원신청하러가기를 선택하면 다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이동되고, '마이페이지' 화면이 열린다. 위 화면을 보면 '가족회원 신청'이라는 녹색 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눌러서 가족회원을 등록한다.




가족으로 등록하려는 영유아의 주민번호를 알아야 한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건강 iN' 홈페이지에서 다시 '영유아 검진' 탭(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등록한 아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K-DST 발달검사' 역시 종이가 아닌 인터넷에서 입력(검사)할 수 있다.




한국 영유아발달선별검사인 'K-DST' 검사를 온라인(인터넷)으로 검사하고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K-DST는 물론이고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위한 '문진표 작성' 역시 온라인에서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입력하는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의 모습이다. 




문진표 입력을 완료하면 위와 같이 입력한 문진표를 확인 및 수정할 수 있고, 인쇄(출력)도 가능하다.



단순히 위 과정을 확인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막상 아이와 함께 있는 부모님들이 익숙하지 않은 인터넷 서비스로 무엇인가를 하려면 복잡하고 번거럽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두개의 홈페이지를 왔다갔다 하며 계정 생성하고 로그인하고 가족회원등록하고 문진표 작성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따라하기' 형태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