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포스트에서는 간단한 기본기를 설명했다면 이번 포스트부터는 특이한 기술(?)을 설명하려고 한다. (지난 포스트 : 아이튠(iTune) 완벽 사용기) 이번에 다룰 특별한 기술은 아이팟에서 라디오 듣기이다. 

  일반적으로 아이팟을 사랑하는 초보들 가운데 가장 의아스러운 것을 뽑으면 그중에 이런 내용이 있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라디오가 안되네요?"

  필자 역시 고가(?)의 아이팟을 구입했는데, 기본중에 기본인 라디오가 안된다는 말에 이상하다는 생각은 했지만 안되면 말아야지 어쩌겠냐라는 생각으로 생각을 접었다. Mp3에 라디오 기능을 넣으면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적인 기술력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라디오를 위한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사이즈가 당연스럽게 늘어가게 된다. 거기에 하드웨어 추가는 "제품가격"에 비례하는게 당연~!(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는 어쩔 수 없는 일정한 가격이 들어간다.)

  그러다 보니 사이즈와 가격대에서 그런 비싼(?) 행동을 애플과 같은 회사에서 하지 않는 이유가 설명된다. 대신 라디오를 뺐다라는 질책을 회피하기 위해서 초보들이 잘 쓰지는 않지만 'Podcast(팟케스트)'라는 기술을 넣은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이렇다.
  팟케스트란, 방송국에서 지원하는 온라인 서비스로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MP3처럼 소프트웨어(파일)단위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물론 실시간 수신이 안되지만 서비스가 업로드 되는 사이트에서 자동 다운로드가 되므로 '아웃룩'에서 메일 동기화를 하듯 '아이튠즈'에서 팟케스트를 동기화 해서 아이팟에 라디오방송을 넣는 것이다.

  이렇게 팟케스트를 쓸때 장/단점은 무엇일까?
[장점]
전파의 영향이 없어 최고의 음질로 깨끗이 들을 수 있다.
자신이 듣고 싶은 시간대에 듣는다.
중간에 끊었다가 다시 그 위치부터 들을 수도 있다.
작게는 2~3일 부터 길게는 10일 이상의 방송을 한꺼번에 들을 수 있다.

[단점]
PC를 통한 동기화가 필요하다.(아이팟에 다운로드 받아야함)
실시간 방송이 아니라, 라디오 코너에 참여가 안된다.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송국에 따라서 방송 업로드가 불규칙이다.

  이런 장/단점이 있지만 자신에게 장점이 많은지 단점이 많은지 고려해보고, '괜찮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번 기회에 팟케스트를 내 아이팟에 넣어보면 어떨까?

1.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팟 케스트 등록하기
  PC에서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좌측편에 "Store -> iTunes Store" 를 선택하면 아이튠즈가 인터넷을 통해서 아이튠즈 스토어에 연결된다. 연결화면의 좌측 중간쯤을 보면 'Podcast'라는 항목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원하는 방송을 고르면 된다. 물론 아이튠즈 스토어 자체가 '영어권'을 위한 서비스이므로 영어공부가 목적이면 환상적(?)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냥 그런 서비스이다. 그래서 2번 방법을 알려주려 한다.

2. 수동으로 아이튠즈에 한국방송 등록하기
  우선, 팟케스트를 제공하는 방송국은 KBS 하나 뿐이고 KBS 전체 방송을 하는 것도 아니다. 간단하게 몇가지 보면...(필자가 현재 사용하는 팟케스트 주소)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 http://cast.danpod.com/superjunior/rss.xml

  물론 라디오팟케스트만 있는것이 아니다. 비디오(화면)로 제공하는 팟 케스트도 있다. 1번의 경우는 원하는 팟케스트에서 "Subscribe"를 클릭하면 연결설정이 가능하며 2번의 경우는 주소를 아이튠즈의 "고급 -> Podcast등록"메뉴에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하여 등록한 팟케스트는 "보관함 -> 팟케스트"부분에 보여진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아이튠즈까지 받아놓은 팟케스트를 어떻게 아이팟으로 옮길까? 드래그 & 드랍 (?)으로는 안된다. '동기화'를 이용해야 한다. 아이팟을 연결하고 아이튠즈에 나타나는 자신의 아이팟을 클릭하면 기본설정이 보여진다. (업데이트, 복원등이 보이고 아이팟 그림이 보이는 화면에서) 위쪽에 있는 탭중에서 팟케스트(Podcast)를 선택하면 아이튠즈에 다운되어있는 팟케스트 리스트가 보인다. 모두를 선택하거나 원하는 것을 구분해서 선택하고 '적용'후 '동기화'를 누르면 자신이 선택한 팟케스트가 아이팟으로 전송된다. 차후에는 아이팟만 연결하고 '동기화'를 누르면 자신이 선택한 팟케스트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아이팟으로 전송된다.

[참고] 차후 Podcast 주소부분만 포스트를 해보려고 한다. >> 아이팟에 라디오 채널 추가하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