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Trend Report

skt band LTE가 뭘까?

세아향 2015. 1. 28. 08:00


이번 글은 재미없는 '정보의 나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재미있기 위해서는 재미없는 내용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재미는 없지만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할 예정이니... SK텔레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3 Band LTE-A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번 글로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band LTE가 무엇인가?


2G에서 3G로 전환되었고, 3G는 다시 LTE로 전환되었다. 이 과정에서 과거에는 '숫자(2, 3)'가 포함되어 있어서 숫자가 커지면 좋은 서비스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었지만, LTE 부터는 4G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서 조금 어렵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LTE의 변화 순서를 살펴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LTE → LTE-A  → 광대역 LTE→ 광대역 LTE-A  → 3 Band LTE-A


위에 나열한 서비스(명)의 변화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면서 사용자(고객)의 입장에서는 어떤 서비스가 좋은 서비스인지 헷갈려 할 수 밖에 없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최근에 출시된 서비스가 가장 좋은 서비스'임에는 분명하다. 물론 최근에 출시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준비 사항(최신 단말기)이 필요하므로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면 사용자마다 다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음도 분명하다.




여기서 '광대역'을 영어로 바꾸면 'Broadband'일 것이다. '광대역'과 'LTE-A'라는 한글(한문)과 영어의 조합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져서인지 SKT는 3 Band LTE-A라는 영어 서비스명을 선택했고 'Band LTE'를 3 Band LTE-A를 포함한 SKT의 새로운 LTE 서비스의 공식 명칭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3 Band LTE-A는 무엇인가?


광대역 LTE-A가 (broad)band LTE-A라면... 3 Band LTE-A는 3 광대역 LTE-A 쯤 될 것이다. 3 Band LTE-A를 이해하려면 우선 '광대역 LTE-A'를 알아야 하는데...



광대역과 LTE-A를 구분해서 확인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광대역은 20Mhz 대역의 주파수를 말한다. 과거 주파수 대역폭이 10Mhz였던 것을 감안해서 보다 넓어진 대역대라고 생각하면 '광대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광대역의 장점은 주파수 자체의 대역폭이 넓어서 별도의 기술이 없이도 빠른 속도의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그만큼 보유 주파수의 대역폭이 중요한데... 이는 이통사가 갖고 있는 자원(resource)인 만큼 넓은 대역폭을 갖고 싶다고 쉽게 갖을 수 있는건 아니다. 즉 제한적이라는 의미이다.


LTE-A는 다른 주파수 대역을 하나의 대역처럼 묶어주는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CA라고 하는 'Carrier Aggregation'이 있는데... SKT의 LTE-A 서비스는 800Mhz 대역의 10Mhz와 2.1GHz 대역의 10Mhz를 하나의 대역처럼 묶어서 20Mhz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다. 물론 LTE-A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단말기(스마트폰)에서 해당 기술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신 단말기가 필요한 것이다.



.


광대역과 LTE-A 기술이 더해져서 '광대역 LTE-A'가 완성된 것인데...주파수로 확인하면 아래와 같다.


광대역 LTE-A = 800Mhz(10Mhz) + 1.8GHz(20Mhz) = 30Mhz 대역폭 제공으로 최대 225Mbps 속도 제공



3 Band LTE-A는 여기에 무엇이 추가되냐면...


3 Band LTE-A = 800Mhz(10Mhz) + 1.8GHz(20Mhz) + 2.1GHz(10Mhz) = 40Mhz 대역폭 제공으로 최대 300Mbps 속도 제공


그렇다. 3Band란 3개의 주파수 대역을 말하며 기존 '광대역 LTE-A'에서 사용하던 800Mhz와 1.8Ghz에 추가로 '2.1GHz' 대역의 주파수를 LTE-A 기술로 연결하여 총 40Mhz의 대역폭으로 LTE를 서비스하는 것이다. 복잡한 수학식 같은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위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질수록 서비스 품질(속도)은 좋아진다'는 사실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주파수 대역에서 넓은 대역폭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주파수 경매에서 판매되는 금액(가격)을 생각해보면 하나의 주파수 대역을 40MHz까지 할당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니 LTE-A라고 하는 기술을 통해서 하나가 아닌 주파수를 하나인 것처럼 묶어주는 것이다.




3 Band LTE-A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3 Band LTE-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 Band LTE-A'기능이 탑재된 단말기가 필요하다. 2015년에 출시되는 스마트폰 부터는 3 band LTE-A를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갤럭시 노트4 L4와 G Flex 2는 3 Band LTE-A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알려져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3 Band LTE-A를 위해서 스마트폰을 변경하라고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면 '단통법' 때문에 약정기간 중 스마트폰 변경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3 Band LTE-A는 누구에게 추천할까? 바로, 스마트폰을 변경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약정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스마트폰을 분실해서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같은 금액(비용)으로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3 band LTE-A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이 이득일테니까...




SKT의 3 Band LTE-A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SKT는 3 Band LTE-A 단말기(스마트폰)을 구입해서 3 Band LTE-A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아래와 같이 'BAND LTE Pack'이라는 전용 value Pack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은 2015년 2월 16일까지 3 Band LTE-A 전 단말을 신규 및 기변(기기변경)한 고객이며, 3월 8일까지 정가 4만원 상당의 BAND LTE Pack을 2만원 할인된 금액으로 가입 가능하다.


참고로 BAND LTE Pack은 멤버십을 이용하면 '무료'로도 가입(이용)이 가능한데... 3 Band LTE-A 단말(스마트폰) 구입 후 초콜릿에서 BAND LTE Pack을 선구매하며 자동할인 2만원과 함께 멤버십 2만 포인트를 사용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BAND LTE Pack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T Cloud 100GB 무료 제공 : T Cloud 용량 100GB 6개월간 무료 제공

-. 클라우드 게임팩 : 전용 데이터팩 1개월 쿠폰 2매 제공(전용 데이터로 1일 1GB 제공) - 단, 등록후 당월 말까지만 이용가능

-. 아프리카 TV팩 : 데이터쿠폰 1GB 쿠폰 1매 + 퀵뷰 1개월 쿠폰 1매 제공

-. 스마트폰 악세사리 / 호핀 할인권 제공

   노트4 L4 케이스와 G Flex 2 케이스를 50%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가능한 쿠폰 제공

   호핀 지상파 무제한 3개월 80% 할인 쿠폰 제공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번 글에서 소개한 sk텔레콤의 band LTE는 재미없고 다소 복잡한 이야기일 수 있다. 


하지만 2015년에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분들이나 3 Band LTE-A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에게는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일 수 있다. 특히, G Flex 2의 경우 출시 전부터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은 단말기인 만큼 출시와 함께 구입 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3 Band LTE-A는 같은 비용으로 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관련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SKT를 통해서 G flex2를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BAND LTE Pack을 무료로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기억해야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