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 바로 '언어'이며, 한국에 살지만 '한국어(한글)'과 함께 '영어'는 알아야 하는 것이 요즘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다.

 

엄마~

내 방 컴퓨터 엄마가 껐어요?

잠깐 주방에 케이크 가지러 간건데...

 

  의사 표현이 가능한 우리나라의 아이가 일상 생활 중에 할 수 있는 표현이다. 이 표현 중 '컴퓨터(Computer)'와 '케이크(Cake)'는 분명히 '영어'지만 한국어처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서 '영어 단어'만 가지고 조합한 새로운 신조어들이 '콩글리쉬'로 사용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최근 많이 사용되는 '셀프카메라'이다.

 

 

SELF + CAMERA = 자신이 자신의 사진을 찍는 것

 

  셀프(SELF)도 영어고, 카메라(CAMERA)도 영어이니, '셀프카메라(SELFCAMERA)' 역시 영어식 표현이 맞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아이들이 셀프카메라 대신 '셀카'라고 사용하는 단어 정도만 '콩글리시'의 느낌을 받을 뿐... 외국인들에게도 'SELFCAMERA'라는 표현을 사용할 만큼 그냥 영어 표현처럼 느껴진다.

 

 

  그런데 최근 셀프카메라(SELF CAMERA)가 '한국식 영어 표현'이며, 실제 해외에서는 '셀피(selfie)'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elfie [네이버사전 바로가기]

(신조어) 셀피. 스마트폰이나 웹 카메라 등으로 자신의 얼굴 사진을 촬영해 SNS에 올리는 행위 
2013년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
2002년 호주의 온라인 포럼에서 처음 등장한 이래 2004년에는 플리커에서 해시 태그로 사용

 

 

 

  셀프 카메라의 외국식 표현(올바른 표현?)은 '셀피(selfie)'이다. 굳이 셀프카메라와 셀카로 알고 있는 국내 분들에게 '셀피'라고 자랑스럽게 표현을 해도 문제는 안되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셀카'로 사용하는 만큼 표현을 고쳐서 사용하기 보다는 단어 자체에 대한 내용은 알고 상황(국내, 해외)에 따라서 잘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셀프카메라 = 셀카 = 셀피(selfie) 

 

 

  별것 아니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 같아서 공유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