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이제 '스마트폰'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도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 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휴대폰'이 차지하고 있던 부분까지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원래부터 갖고 싶었던 분들이라면 자기의 생활 패턴에서 'SMART'한 모습을 찾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다양한 사용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관심'이 있으면 그 만큼 쉽게 적응하고, 잘 사용하게 되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분들은 어떨까? 잘 사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그렇다고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니 인터넷을 찾아서 다양한 기능과 어플들을 배우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런 사용자를 조금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재미있으며 생활에 꼭 맞는 필요성을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스마트폰만의 기능 중에서 '강력 추천'하는 기능이 있으니 바로 '네비게이션' 기능이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스마트폰의 수많은 기능 중 '네비게이션' 기능만큼은 초보 사용자나 고급 사용자 모두 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해본다.



스마트폰에서 네비게이션이 필요한 이유?

  가장 먼저 살펴보고 이야기할 부분은 역시 '네비게이션의 필요성'에 대한 부분이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네비게이션'은 차량용 전문 기기이다. 꽤 오래 전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제품(기기)이므로 많은 분들이 차량에 네비게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4인치 이하의 제품이나 네비게이션을 갖고 있지 않은 차량도 많다. 이유는 그만큼 '네비게이션'이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이다.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7인치 네비게이션'은 30만원을 훌쩍 넘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50~60만원대까지 하고 있다. 물론, 지금부터 이야기할 스마트폰의 네비게이션보다는 분명히 '전문기기'이므로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지만... 가격대 때문에 구입을 주저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처럼 1인 1스마트폰을 갖게 되었다면 어떨까? 더구나 스마트폰은 대부분 3~4인치대의 커다란 화면까지 갖추고 있는 휴대폰이므로,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기 충분하다. 같은 4인치라고 해도 네비게이션에 비해서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특징은 지도(맵)데이터를 손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네트워크'부분에서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GPS뿐만 아니라 네트워크(3G)까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은 네비게이션을 대신하기에 충분한 기능적인 스펙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 네비게이션이 필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은 언제나 휴대하고 다니는 만큼 사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네비게이션이라고 해도 '자동차'만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갑자기 자전거를 타거나 도보로 이동할 때도 스마트폰의 '네비게이션'기능은 길찾기를 도와주는 좋은 기능을 보여줄 것이다.

  심지어는 버스를 타고 약속 장소를 찾아갈때도 목적지까지 거리가 얼마나 남았고,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예상할 수 있는 휴대성 높은 네비게이션이 되어준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에서 올레네비가 주목받는 이유?

  과거 휴대폰 시절부터 '폰 네비게이션'하면 'T맵'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는 스마트폰에서도 변함이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올레네비가 떠오르고 있다. 이유는 바로 '무료'와 '노력'때문이다.


  올레네비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다.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려고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애플 앱스토어를 검색하면 해외 네비게이션 어플들이 등장하고, 유료 어플이라서 구입해서 사용하기 껄끄러운 경우가 많다. 그런데, 올레네비는 KT 스마트폰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무료'라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쉽게 다가올 수 있는 조건이 되어준다.

  '무료'보다 올레네비를 더 칭찬해주고 싶은 것은 바로 '노력'이다. 분명히 경쟁 어플보다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게 사실이다. 하지만, 2등이 갖고 있는 매력은 바로 '2등이라서 노력한다'라는 것이다. 올레네비는 KT 아이폰의 무료네비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는 '안드로이드 네비게이션 어플'로도 유명하다.


  현재, 아이폰 네비게이션에서는 '올레네비'가 거의 독보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심지어는 SKT 아이폰에서도 올레네비를 사용하고 있으니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올레네비가 인정받고 있는 것은 지원하는 단말기(스마트폰)가 계속 늘어나고으며, KT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스마트폰을 대부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안드로이드 OS에서 올레네비 이용 가능한 단말기는 넥서스S, 모토로라 아트릭스, 테이크2, 넥서스원, 갤럭시K, 디자이어 HD, TAKE, 베가X, 델스트릭, 델베뉴, 옵티머스Z이며, 올레마켓에서 [Android olleh navi]어플을 다운로드 후 이용가능하다.

  어플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중요하며... 이렇게 다양한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올레네비를 조금 씩 사용자에게 가깝게 다가서는 '필수어플'이 되도록 해준다고 생각한다. 현재 올레네비 관련 버전 업그레이드는 앱스토어에 남겨준 사용자 분들의 '어플 리뷰'를 토대로 불만사항을 최대한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참고] olleh navi 올레마켓 주소 : 앱 다운 / 맵 다운


디자이어 HD에서 만나 본 올레네비는 이랬다!

  필자가 '안드로이드용 올레네비'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선택한 스마트폰 hTC의 '디자이어 HD'이다. 디자이어 HD의 경우는 '4.3인치'로 스마트폰에서도 '커다란 화면'으로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이다. 화면이 크면 그만큼 '네비게이션'으로 스마트폰 활용하는데 분명히 장점임에는 틀림없다.

  디자이어 HD가 갖고 있는 4.3인치의 시원한 화면으로 만난 올레네비는 어떨까? 지금 만나보자!

 

  올레네비는 '어플(프로그램)'의 형태로 제공되므로, KT의 안드로이드폰이라면 '올레마켓'에서 쉽게 다운이 가능하다. 용량 역시 6.5MB 정도로 다운받아서 설치하는데는 1~2분 정도면 가능하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네비게이션(올레네비)'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홈화면으로 꺼내놓으면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다. 


  올레네비를 실행하면 위 사진처럼 사용하기 편리한 메뉴들이 첫 화면에 등장한다. 간단히 살펴보면 (좌측 상단부터 반 시계반향으로)목적지 검색, 지도변경(2D, 3D입체 지도등), 지도 축소/확대, 목적지 즐겨찾기, 네비게이션 음성안내 볼륨조절, CCTV 카메라 정보 확인, 실시간 교통정보 등이 제공된다.


  특히, 교통정보의 경우는 돌발교통정보라고 해서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는 교통사고등의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네비게이션에서도 얻기 힘든 정보로... 스마트폰의 네비게이션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장점일 것이다. 텍스트(문자)정보 뿐만 아니라 위치 정보까지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실시간 교통 정보를 위 사진처럼 색상으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붉은색, 주황색, 녹색으로 지도 위에 표시되므로 올레네비에서 제공되는 경로뿐만 아니라 주변의 교통 상황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올레네비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는데... 기존 올레네비 v.1.0.1에서 v.2.1.0으로 업그레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v.1.0.1버전 올레내비 주요 기능>
시속 100km/h 이상 시 먹통 현상 개선
주행 중 도로 이탈 시 현재 도로 선택 프로세스 변경
외장 메모리에 어플 저장 가능
경로탐색 옵션 변경
      [기존 : 실시간 빠른길, 고속도로 우선, 무료도로 우선]
      [변경 : 실시간 교통정보+최적, 실시간 교통정보+고속, 실시간 교통정보+무료]
GPS 수신여부에 따라 현위치 색상 구분 표시 (수신 : 빨강, 미수신 : 파랑)
주변 검색 메뉴 분리 : 주유소/LPG

< v.2.1.0버전 올레내비 주요 기능>
편리한 경로옵션 제공
기존 3가지 경로(교통+추천, 교통+고속, 교통+무료)에서 추천1과 추천2로 변경
경로 탐색시, 2가지 전체 경로 동시표출 후 사용자 선택
  [참고] 교통 + 추천 : 교통정보 반영 최단
            교통 + 고속 : 교통정보 반영 고속도로 우선
            교통 + 무료 : 교통정보 반영 무료
 
            추천1 : 실시간 교통정보 반영, 최적의 빠른길
            추천2 : 실시간 교통정보 반영, 추천1의 대안 경로

중동IC 통제구간 재개통 등 고속도록/국도/지방도로 9건 반영
일반도로 신설 및 철거 39건 반영

  네비게이션에서 중요한 기능인 'POI(Point of Interest)' 역시 계속 추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OI가 많을수록 길(목적지)를 검색할 때 보다 쉽게 주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것이다. 보통 POI라고 하면 버스, 지하철, 맛집, 충전소, 주유소등으로 위 지도에서 아이콘처럼 표시되어있는 것들을 말한다.



  아이폰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올레네비'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주기적인 버전 업그레이드와 '무료 어플'이라는 특징으로 막강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올레네비'는 이제 스마트폰의 필수 어플이 되었다. 그만큼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듣고 계속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올레네비를 설치해보면 어떨까? 차가 없어도 즐길 수 있는 '내 손안의 네비게이션, 올레네비'를 즐겨라!

[올레네비 다운로드] 아이폰용 / 안드로이드용


[참고] 올레네비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 올레내비는 주행 중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실시간 교통정보 등 추가적인 기능 활용시에만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하므로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경로 재탐색 없이 기본 주행시 최대 2MB의 데이터 통신만을 사용한다.
-. 올레내비는 SKT용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SKT용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올레내비는 맵에서 원하는 곳을 가볍게 두 번 터치하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