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8시 출근 . . . . . . 7시 퇴근, 하루 10시간!


회사에서 보내는 11시간 중 점심시간 1시간을 뺀 10시간은 대부분 컴퓨터와 함께 일을 하게 된다. 필자가 전산관련 업무를 하기 때문도 있지만 요즘 세상에 직장에서 컴퓨터 없이 일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를 생각하면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시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소 2~3시간 이상 컴퓨터를 마주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대학교를 졸업해서 회사 생활을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스트레스'란 것을 몰랐고, 눈이 아프다는 경험 자체를 해본적이 없는 필자가 최근에는 특별한 병이 없어도 눈이 자주 충혈되고 뻑뻑하다는 느낌을 받는 것 역시 컴퓨터와 오랜 시간을 보냄에 따른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와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블루라이트'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컴퓨터를 비롯하여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디스플레이(화면)'을 탑재하고 있는 디바이스(기기)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가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장시간 노출 시 최악의 경우 시각 세포 손상은 물론이고, 수면 방해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블루라이트는 자외선에 근접한 청색 계열의 빛을 말하는데, 단파장(짧은 파장)으로 망막의 앞쪽에 상이 맺히고, 긴 파장의 붉은색에 비해서 HELV라는 강한 에너지를 갖고 있다. 이런 단파장이 시신경을 자극해 피로를 느끼게 하는 광원으로 다양한 시신경 관련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접하기 전에도 주변에서 모니터 온도를 조금 더 낮춰서 붉은 빛이 나게 사용하는 동료(직원)를 보았고, 그의 말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 모니터의 색온도를 변경한다고 해서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질환)에 안전하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필자와 같이 장시간 모니터(디스플레이)에 노출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시도해볼만하며, 불편함을 느낀다면 어렵지 않게 원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방법은 'F.Lux'라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모니터의 색온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f.lux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f.lux 홈페이지


f.lux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위 스크린샷(화면캡쳐)에 보이는 'Download f.lux' 메뉴(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f.lux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1MB도 채 되지 않는 가볍운 용량인 만큼 설치과정 역시 단순한데,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 후 위 화면에 보이는 'I Agree' 버튼을 클릭하면 알아서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끝나면 화면 우측 하단에 위와 같은 f.lux 실행화면이 나타난다. 현재 사용자의 위치(경도/위도)가 표시되고, 화면 온도(6500K)가 표시되어 있다.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간단한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1번 항목에 보이는 'Adjust Your Lighting for Day and Night'에 표시된 색 온도(초기값 : 주간 6500K, 야간 3400K)를 마우스로 변경하면 화면 색상이 붉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필자는 3800K ~ 4200K 정도로 주/야간을 모두 설정해서 눈의 피로도를 확인하고 있는데, 확실히 기존 화면보다는 붉은 색이 도는 화면에 처음은 거부감이 들지만, 익숙해지면서 눈이 조금 더 편안하게 느껴진다.




인터넷에'블루라이트'를 검색하면 다양한 필터(보안경)나 안경 제품을 만날 수 있다. 해당 제품들은 블루라이트에 조금 더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그런 부분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단기간에 확인하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 사용하다가 중도 포기를 하게 될 수 있으니 이번 글에서 소개한 f.lux와 같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어느 정도 시험적인 사용을 해보는 것이 어떤가 하는 마음에 소개를 해보았다.


f.lux 다운로드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