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Computer

윈도우 8.1 가젯 사용하기

세아향 2015. 6. 17. 08:00


위젯은 익숙해도 '가젯(Gadget)'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가젯(Gadget)은 특별한 이름이 없는 소도구나 부속을 의미하며, 윈도우에서는 바탕화면의 사이드바(Sidebar)에 들어가는 작은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Windows)'에서 사용하는 것인데 아무리 작아도 '가젯(Gadget)'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젯은 윈도우7(MS Windows 7)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며, 윈도우7 특장점 중 하나로 '가젯'이 소개될만큼 윈도우의 재미있는 기능이었다. (처음 도입은 비스타(MS Vista)로 기억함) 이런 가젯이 윈도우8에서 제외된 이유는 '보안에 취약하다'였다. 만약 '비스타'나 '윈도우7'을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윈도우 가젯을 사용하고 싶을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8.1에서 '가젯(Gadget)'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윈도우 8에서 가젯(Gadget)을 실행한 모습이다. 비스타나 윈도우7에서 보여준 것과 유사한 만큼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는 모습은 아니다. 윈도우8에서 가젯을 사용하려면 8GadgetPack을 설치해야 한다. 


8GadgetPack 홈페이지


약 20MB 내외의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8GadgetPack 버전은 14.0이다)





정상적인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실행한다. (파일명 : 8GadgetPackSetup.msi) 위와 같이 약 5분 내외로 설치가 진행되는데, 엔터(실행, NEXT)를 몇번만 눌러주면 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설치 과정이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 홈화면(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팝업 메뉴에 '가젯'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8(윈도우8.1)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젯 메뉴가 없다.




바탕화면 우측에 실행된 가젯의 모습이다. 가젯은 사이드바 위에 위치하며,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




사이드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간단한 설정(Option)은 물론이고 가젯 추가와 같은 조작도 가능하다.




가젯의 설정(Options)화면이다. View 탭의 'Color sidebar like the taskbar'를 체크 해제 하면 사이드바가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투명 배경으로 변경)




시계 뿐만 아니라 위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가젯을 추가할 수 있다.



윈도우 8을 사용하면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가젯(Gadget)'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위 과정을 따라하면 10분 내외로 윈도우8에서 가젯 사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모니터링 기능이나 시계 기능은 가젯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소개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