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존하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운영체제'는 역시 'MS Windows'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출시한 '윈도우8'를 사용하면서 꼭 필요한 필수 팁을 꼽으라고 하면 무엇이 있을까?


  필자가 윈도우8을 사용하면서 가장 먼저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으니 바로, '윈도우8 종료버튼'이다. 윈도우8은 윈도우7까지 이어져 내려온 '시작'버튼이 사라졌다. MS 윈도우의 역사와 전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시작버튼'에는 다양한 기능(프로그램)의 시작 점이 된 것 뿐만 아니라 '종료'를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었다. 즉, '윈도우7까지는 시작 버튼을 통해서 시작하고 끝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8에는 '시작버튼'이 없다. 그래서 윈도우8을 어떻게 종료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종료버튼'을 하나 만들면 너무 쉽게 윈도우8을 종료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화려한 UI를 보여주는 윈도우8에는 '종료'버튼이 없다. 참(Charm)바에 존재하지만 첫 화면에서 숨겨져 있어 '윈도우+C'를 누르거나 화면 우측에 마우스 버튼을 옮겨놓고 해당 메뉴를 찾아야 한다. 정확하게 말해서 '없다'보다는 '불편하다'가 맞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8을 쉽게 종료하기'라는 컨셉에 맞게 '종료버튼'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우선, 윈도우8의 '데스크톱'을 실행한다.




  데스크톱이 실행되었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위 사진과 같이 '새로만들기 - 바로가기'를 선택한다.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실행되면 '항목 위치 입력'란에 위와 같이 입력한다.


  shutdown은 종료 커맨드(명령어)로, 아래와 같은 옵션을 제공한다.


shutdown -s -t 00 : 00초 뒤에 컴퓨터를 종료한다.

shutdown -p : 컴퓨터를 바로 종료한다.

shutdown -r -t 00 : 00초 뒤에 컴퓨터를 재부팅한다.

shutdown -l -t 00 : 00초 뒤에 컴퓨터를 로그오프한다.

shutdown -h : 컴퓨터를 최대 절전 모드로 변경한다.

shutdown -a : shutdown 명령어를 취소한다.


  이런 다양한 옵션 가운데 이번 글에서는 '종료'에 대한 기능이므로 'shutdown -s -t 0'을 이용한다. 'shutdown -p'를 사용해도 되지만, 차후 0란에 10, 20과 같이 숫자를 넣어서 변경하기 쉬우므로 shutdown -s -t 0을 설정한다.



  이 상태에서 사용해도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만, 뭔가 만들다가 만 느낌이 강하다. 이유는 바로 아이콘 때문이다. 아이콘을 예쁘게(?) 변경해보자!


  해당 바로가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바로가기 탭에서 '아이콘 변경' 메뉴를 선택한다.




  위와 같이 팝업 안내가 등장하지만, 가볍게 무시하고 '확인'을 누른다.




  변경 가능한 다양한 아이콘이 보인다. 이 중에서 필자는 우측 하단에 보이는 종료버튼 느낌의 아이콘을 선택하였다.




  아이콘까지 변경하고 나니까 뭔가 제대로 된 '종료버튼'의 느낌이 든다.




  종료버튼(shutdown)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시작 화면에 고정'과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에 따라서 설정하면 된다. 실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한 경우이다. 데스크톱 모드에서 윈도우8을 종료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단점은 작업 표시줄에 종료버튼이 존재하므로 사용자 실수로 클릭(터치)가 가능하여 위험할 수 있다.




  시작 화면에 '종료버튼(Shutdown)'이 추가된 모습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시작화면에서 제거도 가능하다.



Shutdown.lnk


  위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서... 바로가기 버튼을 업로드했다. 위 파일을 다운 받아서 테스트해본다. 참고로 실행하면 바로 윈도우8이 종료되므로, 기존에 실행되어 있거나 열려있는 인터넷 페이지가 있다면 저장 및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