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음원'이 파일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MP3는 물론이고, flac, wav, wma 등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파일 형태의 음원들이다. 이런 형태가 대중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있는 것 중 하나가 LP, 카세트 테이프, CD와 같은 것들이다.

 

  그 중에서 'CD(Compact Disk)'는 그나마 다양한 플레이어(DVD, Blu-ray 플레이어, 컴퓨터 등)에서 재생이 가능하여 현재도 꾸준히 유통되는 방식 중 하나이다.

 

 

  하지만 과거처럼 CD를 플레이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은 가정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유용한 팁(TIP)을 하나 공유하려고 하는데... 바로, 오디오 CD(음악CD)에 있는 음원을 MP3 파일로 추출(변화)시키는 것이다.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서 'CD MP3 변환' 또는 'CD MP3 추출'이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유틸리티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MS Windows)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윈도우 버전은 MS Windows 7임)

 

 

 

 

  바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이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MS윈도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플레이어로, MP3와 같은 음원 파일 재생은 물론이고 avi와 같은 동영상 파일 역시 재생이 가능하다.

 

  M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소프트웨어)의 경우는 대부분 인기가 높은 경우가 많다. 왜냐면 초보 사용자의 경우 별도의 소프트웨어(유틸리티)를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니, 기본 제공 프로그램을 사용하니까... 그런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곰 플레이어'라고 하는 동영상 재생 유틸리티나, 알송과 같은 MP3 재생 유틸리티와 같은 유명한 소프트웨어에 자리를 뺏겨 설치 및 설정 과정도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필자 역시 CD립핑(CD -> MP3)을 위해서 무료 유틸리티를 검색하려고 했지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떠올리지는 않았었다. 아무튼 CD를 MP3로 변환할 때는 더 이상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WMP(Windows Media Player)'를 사용하면 된다.

 

 

 

  사용방법은 간단한다. 우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를 실행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MP3로 전환할 CD를 넣는다.

 

 

 

  오디오 CD를 넣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사이드바를 살펴보면 위 캡쳐화면처럼 CD가 인식되면서 사이드 메뉴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런 형태의 작업(CD립핑, CD Ripping)을 처음 한다면 '복사 설정' 메뉴를 통해서 간단하게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복사 설정 - 기타 옵션'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팝업 창이 실행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CD -> MP3 파일 전환(추출)'의 경우는 음악 복사 탭에 있는 설정만 확인 및 변경하면 된다.

 

다음 위치로 파일 복사 : 오디오CD에 있는 음원파일을 컴퓨터의 어디로 복사할지 선택 메뉴

형식 : MP3와 같은 음원 파일 형식 선택 메뉴

복사가 끝나면 CD 꺼내기 : 오디오 CD의 음원을 선택한 형식의 파일로 복사 후 컴퓨터에서 CD 꺼내기

오디오 음질 : 128Kbps나 192Kbps 정도면 MP3로 무난함

 

  위에 나열한 설정은 사용자에 따라서 원하는 형태로 설정하면 된다. 물론 한번 설정하면 설정이 기억되는 만큼 다음번 작업시 추가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복사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CD 복사'를 선택한다. 이때 기본 값은 오디오CD의 전체 트랙이 선택되지만, 특정 트랙만 MP3 파일로 추출(복사)하고 싶다면 원하는 트랙만 선택하면 된다.

 

 

 

  'CD 복사'가 진행되면 위와 같이 파일 단위로 진행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변환(복사)된 파일은 복사 설정에서 지정된 폴더(위치)로 저장된다.

 

 

 

  실제로 해당 폴더(위치)를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추출(복사)된 MP3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저작권 관련 파일(DRM)이 아니므로 추출된 파일은 다양하게 활용이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