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5년 7월 29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무료 배포!

 

컴퓨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윈도우(Windows)'일 만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Windows)'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OS)이다. 그런 윈도우를 무료(Free)로 그것도 가장 최신 버전을 배포 첫 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매력적일까? 2015년 7월 29일... 윈도우10은 지금까지의 윈도우즈 버전들과 달리 클라우드(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의 예약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배포되며, 2016년 7월 28일까지 한시적으로 '무료' 배포된다.

 

 

 

 

 

윈도우 10 바로 앞 버전인 '윈도우 8(Windows 8)'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시 10만원 내외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물론 삼성, 엘지와 같은 노트북(컴퓨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OEM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제품 구입 가격에 OS 가격이 포함되어 있으니 현재도 '윈도우는 공짜'라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윈도우가 포함된 가격이 제품 가격인 만큼 별도로 구입하지 않을 뿐! 현재도 노트북이나 컴퓨터 구입시 윈도우 가격을 지불하고 있는 셈이다.

 

아무튼 이런 저런 이유로 '돈 주고 구입해야 하는 윈도우를 무료로 준다'는 생각 때문에 무턱대고 윈도우 10 발표 당시 '무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려는 분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 뭐랄까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라는 옛말처럼... 언제 어떻게 유료로 변경될지 모르니 '무료(공짜)'일 때 빨리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조바심에 무료 업그레이드를 곧바로 진행할지도 모른다.

 

 

만약, 개인 컴퓨터라면 그래도 다행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이번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쉽게 클릭 몇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긴 하지만, 조금 더 많이 생각해봐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

[참고]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개인은 무료... 기업은 제외

회사용 라이센스(KMS 등)라면 윈도우10 무료 예약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만약 회사 PC가 예약 가능하다면 OEM 버전이 설치된 일반 노트북(PC)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실제 이런 PC는 개인으로 고려되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가능하지만, 라이센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참고]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 시작은 언제?
29일
UTC 00시 00분 00초.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2015년 7월 29일 9시 00분 00초

 

 

 

 

 

 

윈도우 8에서 윈도우 10으로, 또는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은 지금까지의 '윈도우 업그레이드'와는 조금 다를 것이다. 이 글은 업그레이드 실시 이전에 작성된 만큼 정확하게 '몇 번의 클릭'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될 지 100% 정확하게 예측(예상)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만큼 불특정 다수의 업그레이드를 보다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관련 글 : 신청할까? 윈도우 10(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개 글에서도 확인했지만, 지금까지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분을 윈도우 10처럼 쉽게 신청할 수 있는 경우도 처음이었다.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 과정도 단순히 클릭 몇 번이면 누구나 윈도우 10을 무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예약 받았던 만큼... 이번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과정 역시 클릭 몇 번에 완료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 부터 시작된다.

 

 

 

 

 

단순히 클릭 몇 번 만으로 업그레이드 진행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굉장히 '쉽고 간단하다'는 생각을 갖게 할 것이다. 하지만 윈도우 10 사용 환경이 마련되어 있느냐는 사용자의 몫이다. 현재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예약된 PC가 윈도우 10을 설치하여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무료 업그레이드에 문제될 것은 없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과정 중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처 능력이 없는 사용자라면 업그레이드가 쉽고 간단하다는 것을 맹신하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은 위험하다.

 

클라우드(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기 때문에 CD/DVD를 넣고 작업 준비를 할 필요가 없을 뿐이지... 우리가 윈도우 8이나 윈도우 7 업그레이드를 준비할 때 '마음을 단단히 먹었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역시 쉽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다. 단순히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운영체제(OS)'를 설치하는 것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르다.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솔깃한 이야기에 끌려 클릭 몇 번만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순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 될 수 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서 중요한 것은 '무료(Free)'가 아니라 '호환성(Compatible)'이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윈도우 10에서 구동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은 정말 위험하고 아찔한 일이다. 하드웨어 장비의 호환성 부분이야 윈도우 10이 최신 OS인 만큼 어느 정도는 믿고 진행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다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틸리티의 경우는 최신 OS와의 호환성에서 커다란 문제를 야기시킬 확률이 더 높다.

 

사실 '유틸리티'는 호환 가능한 유틸리티로 대응할 수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업무와 같이 실제 컴퓨터 사용의 주 목적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문제가 발생한다면 최신 운영체제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은 일을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사용하던 PC의 데이터(문서, 파일 등)를 보관하지 않은 상태라면 백업 이슈 또한 발생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 어느 정도 호환 가능한 대안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 사용자라면 문제는 다르다. 대안을 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하던 윈도우 8이나 윈도우 7으로 원복해야만 할 것이다.

 

 

 

 

 

MS 오피스(MS OFFICE) 정도만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실 업그레이드 과정이나 업그레이드 후 MS 오피스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같은 MS인 만큼 제품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는 없으므로...) 하지만,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에서도 윈도우 10은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바로 '엣지 브라우져(Edge Browser)'이다.

 

 

MS는 윈도우 10에 엣지 브라우져와 함께 'IE 11(Internet Explorer 11)'이 제공되지만 이것 역시 최신 버전인 만큼 은행권이나 관광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 즉,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소프트웨어)랑 상관없이 윈도우 10 사용이 어려울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하는 윈도우 10은 지속적인 베타 테스터와 업데이트를 통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윈도우 10이 '운영체제(OS)'라는 특수성을 갖고 있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이나 웹 서비스 사용성과 중요하게 결부되어 있는 만큼 조금 더 조심스럽게 접근했으면 하는 바램인 것이다.

 

 

7월 29일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시작되는데, 이런 문제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거나 이런 문제에 대한 대안(여분의 사용 가능한 PC 보유)을 갖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소 2~3일 정도의 여유를 갖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윈도우 계열의 OS 사용자가 많은 만큼[관련 글 : 윈도우 점유율 관련 글] 관련 이슈가 발생한다면 최소 2~3일 이내에 빠른 정보 공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이 정도의 여유를 갖고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라고 추천 하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