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듣게 되는 다양한 '줄임말'은 원래 그것이 갖고 있는 전체 단어보다, 줄여서 보여지는 모습 그대로 기억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런 예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LAN'이다. 우리는 랜(LAN)을 컴퓨터관련 분야에서 너무 쉽게 듣는다. 특히, 랜선(랜케이블)과 같은 경우는 컴퓨터만 할 수 있으면 꼭 알아둬야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런데 'LAN'이라는 단어가 'Local Area Network'의 줄임말인것은 잘 모른다. 정확하게 말해서 컴퓨터 공학도 들은 대학교 1학년때 외우라고 했던 기억이 가물가물할 정도로 떠오를 것이다. (LAN, WAN 등이 있었죠 아마 ㅋㅋㅋ)

  이렇게 단어를 줄여서 사용하면서 그 줄임말 자체가 바로 '단어'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오늘 이야기할 'Wi-Fi(와이파이)' 역시 'Wireless Fidelity'라는 단어의 줄임말이다. 여기서 Wireless와 Fidelity라는 단어만 알면 'Wi-Fi'의 의미를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다.


  무선 충실도(정확성)? 이 정도만 기억하고 Wi-Fi가 갖는 정의를 한번 읽어두면... 기억에 오래 남게 될 것이다. Wi-Fi란, 무선접속장치(AP, 안테나 같은 것이 부착된 무선장비)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휴대용 모바일(PDA, 넷북, 노트북, 스마트폰등)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무선 기술의 상표 이름'으로 무선랜이라고도 한다!

  Wi-Fi가 갖는 정의를 통해서 보는 특장점을 살펴보면...

         (1) 선(Cable) 연결없이 자유롭게 인터넷
               >> AP 기준으로 약 10m 내외의 반경
         (2) 무선환경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
               >> 약 24~54Mbps의 속도 보장
          (3) 스마트폰등 LAN 포트(port)가 없는 장비도 인터넷 이용가능
               >> Wi-Fi 기능을 갖고 있는 모바일 기기인 경우

  (3)항목이야... 관련 제품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니까 제외하고 생각하겠지만... (1), (2)번 항목의 경우는 10m 내외의 거리라고 하면 '너무 작은 것 아냐?'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고, 실제로도 집, 회사내에서 이동 중에 끊김현상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54Mbps라는 속도 역시 일반 랜선을 연결하는 유선에 비해서 절반가량의 속도이므로 '너무 느린데?'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Wi-Fi를 무시하고, 유선 환경(랜케이블 이용)만을 고집하기에는 Wi-Fi의 편리성은 너무 뛰어나다. 이런 사용자의 욕구를 기업에서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Wi-Fi(특히, 무선 AP 장비)의 기능 향상을 이루고 있으니 이제는 Wi-Fi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특히, 곧 출시되는 '아이폰4'와 같은 스마트폰을 구입하거나 구입할 예정인 분들에게 'Wi-Fi'환경은 꼭 마련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추(강력추천)한다! 물론, 3G 무선 데이터 통신만을 이용해서 아이폰4를 사용해도 되지만... 그래도 돈도 조금 아끼고, 속도도 조금 더 빠르고,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도 조금 더 이용하는 Wi-Fi가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덧붙여본다. 필자 역시 그런 생각에서 거창하게 '홈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인터넷을 '무선환경' 즉, 'Wi-Fi'로 변화하기로 결정! 어떤 Wi-Fi가 '제대로 된 Wi-Fi일까?'하는 궁금증을 갖고 이것저것 알아보았고, 이번 포스트에서 이런 수고(?)를 다른 분들이 하지 않기를 바라며 포스트로 남긴다.

[여기서 잠깐] 아이폰 배경화면이 필요하지 않으세요? 지난번 포스트인 '아이폰4를 기다리며... 아이폰4 배경화면'에서 아이폰4의 멋진 배경화면을 다운 받으세요~ '아이폰4를 기다리며...'는 쭈욱 계속됩니다. 출시일(10일)이후에는 제목을 살짝 바꿔야 하겠지만요^^ 제 포스트는 변함없이 '아이폰4를 기다리며...'로 계속됩니다. 이유는 바로... 아이폰4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저와 같은 기다림과 함께 '아이폰을 즐길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요~



  인터넷이 필요한 이유는 요즘 같은 시대에서 '객관적인 이유'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는 시기이다. 그만큼 인터넷이 아니면 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아졌으니까... 예를 들어보면, 직장인들의 인터넷 뱅킹, 학생들의 인터넷 강좌, 주부들의 인터넷 쇼핑, 솔로들의 인터넷 채팅까지 이렇게 다양한 '목적'와 '이유'때문에 아무리 주관적인 이유라도 '객관화'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Wi-Fi는 아직 '객관화'하기에는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있으면 편리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Wi-Fi' 즉, '무선환경'이다. 그렇다고 Wi-Fi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 'Wi-Fi는 이래서 좋다'라는 이야기를 할 때, 해주고 싶은 이유부터 '주관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위에서 'Wi-Fi'의 특장점을 다루면서 이야기한 내용이지만... 굉장히 주관적인 이야기 즉, '옆집 아저씨이자 형, 동생이 해주는 이야기'쯤으로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Wi-Fi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이다. 하나는 바로 '깨끗한 인터넷 환경을 위해서' 그리고 다른 하나는 '편리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이다. 이 두가지 이유때문에 'Wi-Fi'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집이나 사무실에 Wi-Fi을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니 두가지 이유로 간단히 설명해보려고 한다.


깨끗한 인터넷 환경을 위해서... Wi-Fi ???
  1가정 1컴퓨터 시대가 다가오고 있고, 왠만한 집에서는 2대 이상의 컴퓨터가 존재하기도 한다. 컴퓨터가 갖고 있는 '교체주기'때문에 쌩쌩 잘 돌아가는 최신 컴퓨터를 구입해도 옛날 컴퓨터를 버리지 못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2~3대의 컴퓨터가 생기는 것인데... 이렇게 컴퓨터가 가정에서 많아지면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케이블(랜선)'이 필요하게 되고, 비용을 들여서 구입한 랜케이블을 어떻게 숨기느냐(?)하는 것도 생각하게 된다. 각 방에 하나뿐인 랜포트(Lan Port)에서부터 컴퓨터까지 잘 못하면 방은 반바퀴씩 돌아야 하니... 선정리가 힘들고, 보기도 좋지 않게 된다. 이런 마음을 가진 분들의 선택이 바로 'Wi-Fi'이다. 배부른 소리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컴퓨터가 3대 이상이라면 Wi-Fi가 더 저렴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특히, 노트북이 많은 경우는 노트북에 무선랜 기능이 탑재되어있어서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편리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Wi-Fi ???
  최근 노트북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이유는 책상을 깨끗하게 해주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이유로 구입한 값비싼 노트북에 '랜선'을 연결하는 순간 컴퓨터까지는 아니지만 이동에 제약이 생기는 점은 비슷하다. 노트북을 들고 밖으로 나가지는 않아도 거실, 방, 식탁 심지어는 침대까지... 필요한 장소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무선환경인 'Wi-Fi'가 필요하게 되고, 선없이 즐기는 인터넷이 얼마나 편리한지 경험하면... 다른 이유 하나 필요없이 Wi-Fi가 진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휴대용 모바일 장비등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랜선을 사용할 수 없거나, 랜선이 너무 많아지는 경우도 Wi-Fi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구입을 고민하게 된다.



  그래 좋다! Wi-Fi가 편리하고 쉽고 깨끗하다면... Wi-Fi를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Wi-Fi라고 해서 무작정 OK하고 뛰어들면 IT시장이 호락호락 하게 받아들여줄까? 대부분의 '초보 사용자'들이 열심히 Wi-Fi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찾았다면 그 다음에 겪는 슬럼프가 바로 'Wi-Fi를 위한 준비단계'이다. 준비가 튼튼해서 '괜찮은 Wi-Fi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법! 그러니 Wi-Fi를 선택할 때 생각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사실, Wi-Fi라고 해봤자... 이미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은 '활성화된 서비스'인 만큼 준비사항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잘 생각해보면 주변에 정말 많이 Wi-Fi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두가지만 준비하면 된다. 그것이 바로 '인터넷'과 '무선AP'인 것이다. 


Wi-Fi를 선택할 때 . . . 인터넷을 생각하자?
  Wi-Fi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터넷 회선'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Wi-Fi'를 생각하기 때문에 이 준비사항은 거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만약, T-Login과 같이 wibro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Wi-Fi를 위해서 별도의 인터넷 회선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아두자!

Wi-Fi를 선택할 때 . . . 무선AP를 생각하자?
  사실, 이것이 문제이다. 무선AP라는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데... 이게 브랜드와 제품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다양하다. 그러니 초보들은 어떤 제품이 좋은지 고민하기 시작되는 것이다. 저렴한것을 사자니 '혹시?'하는 생각이 들고 비싼 제품을 사자니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는다...


  개인적으로 Wi-Fi에 대해서는 'iptime'이라는 회사(제품)를 추천하고 싶지만, Wi-Fi라는 것이 유선(랜)환경에서 한단계 상위 버젼쯤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만큼... 잘 사용되던 무선이 안되면 난감하고 어디서 부터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어느정도 '네트워크'에 자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iptime과 같은 제품들을 구입하여 개인별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사용 중 작동 불능시 확인하는 것과 같은 작은 관리는 스스로 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하지만, 만약, '네트워크(Network)'의 N자도 모르거나 필자와 같이 '신경쓰기 싫은 분'들에게는 이 방법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 . . . . .



  Wi-Fi를 위해서는 무조건 '무선AP'라는 제품(기기)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지인들이 사용하는 무선AP를 살펴보면 약 5~10만원 정도의 가격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802.1 a/b/g/n에 대한 구분으로 다양한 속도가 제공되지만... 2009년 전후로 구입한 제품이 아니라면 무선 인터넷 속도도 50Mbps정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무선AP라는 것이 프린터나 스캐너등과 같이 '주변기기'인 만큼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환경을 위해서 약 3~5년에 한번씩은 변경할 필요가 있는 법! 이렇게 교체 주기나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 해결등을 위해서 5~10만원이라는 예산을 세우고 계신 분들(필자 포함)은 LG U+에서 제안하는 'Wi-Fi100'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여기서, LG U+ Wi-Fi100이 제공하는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자!

  (1) 100Mbps의 속도, 강력한 보안 제공
  (2) 약 100m까지 끈김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커버하는 Wi-Fi 신호
  (3) Total Care(장애 발생시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해결) 제공
  (4) 월 1,650원(인터넷 전화이용하며 36개 약정시)의 저렴한 비용 :: 무선AP는 59,400원!
        인터넷 전화 미 사용시 2,650원(36개월) :: 무선AP는 약  95,400원 

  이런 특징을 보여주는 Wi-Fi100을 선택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개인적인 이유는 바로 무선AP를 할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도 적고, 최신 무선AP를 제공하고 유지보수까지 알아서 다 해주므로 특별히 문제될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거기에 'LG U+ 인터넷 전화'까지 사용한다면 무선AP의 가격도 약 36,000원 더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것이다!



  필자 역시 지금 이 단계에서 진행중(ing)인 상태이다. 즉, LG U+ Wi-Fi100이 좋은 '이유'나 '설치신청'을 해야한다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확인했고, 인정했으니 자연스럽게 '신청'단계를 밟게 되는데...

  필자만 좋게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날짜에 Wi-Fi100을 위한 무선AP 설치및 설정을 위해서는 약 1~2주 전쯤으로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만약, 평일에 설치시에는 보다 1~2일 전에 예약하면 된다고 한다.


  지금 신청하자! 그리고 Wi-Fi100이 제공하는 빠른 무선 속도와 안정된 서비스 그리고 만족스러운 고객상담을 경험하자! LG U+ Wi-Fi100은 'Wi-Fi'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강자가 될 것이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이웃 블로거들이 먼저 선택했고, 추천하는 포스트를 몇가지 추가하려고 하니... 관련 내용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관련 포스트] LG U+ Wi-Fi100


블로그의 멋진 포스트로도 살짝 아쉽다면... 30대 파워를 보여주는 백지영의 광고 동영상으로 마무리해보면 어떨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