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MART(스마트)한 세상을 살다 보면 '이런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주 놀라게 된다. 누군가와 문서를 놓고 정보를 공유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봤을 법한 '이런 서비스'가 바로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위노트(wenote)'이다. 




  우선, 위노트(wenote)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부터 살펴보자. 위노트 홈페이지에 소개된 위노트(wenote)는 다음과 같다.


wenote는 스마트 디바이스PC에서 문서, 사진출력하지 않고, 

회의,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협업 서비스입니다.


  위노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지만,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정말 중요한 단어들이다. 특히, 스마트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통해서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디바이스로, 컴퓨터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거기에 '클라우드(cloud)'라고 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제한을 최소화하여 협업(콜라보)를 이끌어 낸다는 것은 '위노트'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생산성을 보다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받는다는 의미인 것이다.


  이런 위노트의 매력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직접 위노트를 사용하면서 위노트가 갖고 있는 특장점을 살펴보자.




  위노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이 바로 '위노트'가 제공하는 기능과 위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앱)에 대한 다운로드 방법 안내이다.


위노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서를 공유한다는 기본 개념에서 생각해보면 아직은 '컴퓨터'를 빼놓을 수 없다. 위노트 역시 컴퓨터에서 작성된 문서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다른 컴퓨터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디자인된만큼, 이번 글에서도 컴퓨터를 통해서 위노트 사용 과정을 소개할 것이다.


  여기서 위노트의 매력점이라고 하면... 윈도우(Windows)는 물론이고, 맥(OS X)까지도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 사용된 컴퓨터는 맥(OS X)인 만큼 윈도우 사용자는 물론이고, 맥 사용자 역시 위노트를 통해서 다양한 OS의 컴퓨터와 모바일 환경 사용자와 문서 공유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것이다.





  위노트(wenote)는 우선 설치가 쉽고 간단하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는 '무료'로 위노트 홈페이지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한 만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위노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특히, 맥 사용자의 경우는 위노트 홈페이지에서 맥용 '위노트 PC'를 다운받아 위와 같이 Applications 쪽으로 드래그앤드랍(Drag&Drop)하면 모든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된 '위노트 PC'는 특별한 설정 과정 없이 위와 같이 간단한 '로그인'을 통해서 사용자 환경을 구축한다. 위노트 개인 사용자의 경우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위노트 PC는 물론이고, 위노트 홈페이지나 위노트 앱에서도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위노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회원가입 과정'이다. 위노트 역시 개인적인 사용은 물론이고 업무 공유나 스마트 교육과 같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및 단체에서도 유료 버전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이런 서비스들은 회원가입 과정이 다소 복잡하여 기업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개인 회원 가입 역시 어렵게 생각될 수 있다. 그런데, 위노트(wenote)는 위와 같이 이메일, 닉네임(이름), 비밀번호만으로 회원 가입이 진행되는 만큼... 회원가입이 완료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분 이내로 쉽고 간단하다.





  위노트  PC를 설치하고 로그인까지 완료했다면, 가장 먼저 하는 작업 중 하나가 '노트 생성'일 것이다. 위노트에서 '노트'라고 하면... 문서를 저장해 두는 보관소와 같은 공간으로 생각하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예를 들어 나중에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는 문서를 미리 wenote에 추가해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해당 문서를 확인 및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앞에서 '클라우드(cloud)'라는 단어를 사용했던 이유가 바로 이런 점이다. 


  위노트(wenote)에 생성되는 노트는 PDF로 변환되는데, 이것 역시 보다 안전하고 보다 가볍게 노트에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 문서마다 갖고 있는 고유한 양식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서도 일반 문서보다는 PDF가 보다 매력적인 방법일 것이다.





  새로 생성한 '노트'는 문서 확인을 넘어서 편집 및 녹화 과정을 통해서 임의의 강의 노트 또는 발표 노트로 변경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시간과 상황에 맞춰서 하지 않아도... 녹화 기능을 통해서 다양한 도구로 문서에 표시를 하면서 육성으로 설명이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노트들은 불특정 사용자들에게도 공유할 수 있는데, 위노트에서 제공되는 '공개노트'라고 하는 카테고리가 바로 그것이다. 자신이 만든 노트(문서)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육성과 추가 설명으로 소개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위노트의 '노트'가 갖고 있는 문서 이상의 의미이자 기능인 것이다.




  위노트(wenote)에서 노트가 갖고 있는 기능만으로도 다양한 활용은 가능하지만, 그래도 최고의 기능을 꼽으라면 역시 '회의'일 것이다.  직접 위노트 회의를 진행하면서 위노트가 제공하는 '회의'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자.





  회의라고 해서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회의를 생성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앞에서 살펴보았던 '노트 생성'과 유사한 과정으로 회의를 생성할 수 있다. 다른 점이라고 하면 '비밀번호'와 '보안문서'이다.


  비밀번호를 생성하면 해당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만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보안문서의 경우는 참여자에게 회의에서 사용된 문서를 남기지 않도록 한다. 즉, 회의 상에서 공유된 문서를 따로 유통(?)시키지 못하도록 보안 기능이 추가되는 것이다.




  비밀번호와 보안문서를 활성화한 다음 '회의'를 생성했다. 회의를 생성하는 과정 역시 간단한 설정만으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위노트 사용자라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생성된 회의에는 역시 '회의 참석자'가 필요하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위노트(wenote)는 PC(컴퓨터, 노트북 등)은 물론이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도 완벽하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니, 회의에 참석하기 위한 방법은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르면 된다.


  필자는 스마트디바이스 가운데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위노트 회의에 참석해본다.





  위노트 PC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어플인 '위노트' 역시 동일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회의 - 진행 중인 회의'를 선택하면 현재 위노트 PC에서 생성한 회의를 확인할 수 있다. 





  비밀번호 기능을 사용한 회의인 만큼 회의 참석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회의 중인 문서가 화면에 나타나고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위노트의 '회의'에서 제공되는 내용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다. 회의 주체가 되어서 회의를 직접 진행할 수 있다. 스마트폰 위노트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회의 기능들 역시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자 채팅을 통해서도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문서 공유를 활용한 가상 회의'에 대한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위노트(wenote)'이며, 회의는 물론이고 온라인 강의에서도 위노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면 스마트러닝(스마트교육)의 시작점으로도 응용이 가능하다.




  위노트(wenote)는 '회의'라고 하는 과정을 가장 잘 담아내고 있는 서비스이지만, 업무적인 회의외에도 일반 사용자들끼리 문서를 공유하거나, 온라인 상에서 서로 공부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노트'나 '회의' 생성이 매우 간단한 과정으로 진행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온라인 모임'을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그만큼 '회의'를 넘어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위노트라고 하는 서비스를 처음 접하고 필자에게 떠오른 활용 방법 역시 회의나 강의를 넘어서,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메뉴얼(설명서)를 같이 보면서 소개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도 위노트를 활용할 수 있을 듯 느껴졌다. 개인 사용자에게 위노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만큼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자유롭게 활용해보면 좋을 듯 싶다.


위노트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