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 '백업(Backup)'이라는 용어는 대부분 기업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과정에서 사용되었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백업'이라고 해봤자 작성한 문서 정도만 이동식 디스크 또는 USB 메모리에 보관하는 정도면 충분했다. 하지만 불과 3~4년 사이 데이터는 엄청나게 증가했고,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도 '백업(Backup)'에 대한 중요성을 직접 체감하고 있다.


데이터가 급증한 이유는 다양한 기기가 보급되면서 데이터를 스스로 생산하고 관리하는 과정이 많아졌고, 스스로 생성한 콘텐츠를 보관/관리할 수 있는 공간(자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물론 온라인 서비스(클라우드)가 함께 발전하면서 대부분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동기화하여 보관/관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도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는 사용자가 직접 보관/관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언제 어디서나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면서,

외부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고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서 데이터를 보관/관리할 수 있는 것!


그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NAS(Network-Attached Storage)'이다!



HDD, SSD, USB, DVD 등 다양한 저장 매체가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NAS는 최근 1~2년 사이 가장 뜨겁게 주목 받고 있는 데이터 저장소이다. 앞에서 NAS를 'Network-Attached Storage'라고 소개했는데... NAS(나스)라고 하면 다소 어렵고 복잡하게 들릴지 몰라도 쉽게 말해서 '네트워크와 연결된 스토리지(저장공간)'이 바로 NAS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HDD나 SSD로 구성된 이동식 디스크(휴대용 디스크)를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보관/관리하는 경우는 이미 익숙할 것이다. 이런 방법을 사용시 해당 기기(이동식 디스크)를 항상 휴대하고 다녀야한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다. NAS는 이런 불편을 '네트워크(인터넷)'이라고 하는 방법을 통해서 해결한 것이다. NAS를 구입하여 인터넷과 연결 후 집에 놓아두면 집 뿐만 아니라 외부(회사, 학교 등)에서도 NAS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NAS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다. 인터넷만 연결된 상태라면 언제 어디서나 NAS를 '이동식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NAS는 요즘 데이터 보관 및 관리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만큼 사랑받는 기기이며, 이미 많은 분들이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필자 역시 약 3년 전부터 사용해오고 있는데, NAS는 직접 사용해보면 이론적인 기능보다 훨씬 더 많은 장점을 보여주는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NAS 브랜드 중 이번 글에서는 'WD(Western Digital)'의 NAS 제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WD는 NAS 뿐만 아니라 '디스크(하드 드라이브)' 제품에 있어서 최고의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만큼 NAS에 보관되는 대용량의 데이터 역시 믿고 보관/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든다. 저장매체 브랜드는 기기 자체의 기능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데이터를 보관하는 디스크(하드드라이브)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만큼 NAS 구입 시에도 '하드 드라이브' 전문 업체(브랜드)인 WD에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제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EX2100 제품에도 WD의 RED NAS 하드드라이브가 사용되는데, NAS에 사용 가능한 하드드라이브(디스크) 중 가장 안전하고 높은 호환성을 보여주는 제품이 'WD RED NAS DISK'라고 알려져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WD의 'My Cloud EX2100'이다. 'Expert Series(전문가 시리즈)'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WD(웨스턴 디지털)에서는 다양한 NAS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가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My Cloud' 시리즈인데, EX2, EX4, EX2100, EX4100이 있다. [관련 정보 확인하기] My Cloud EX2100과 EX4100은 중급형 NAS로 가장 많이 선택받는 NAS 제품이다. 전문가급(Expert) NAS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 스펙을 자랑하는 만큼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라면 EX2100과 EX4100을 선택하면 기대 이상의 활용(사용)성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기업(Small Business) 사용자라면 DL2100과 DL4100을 추천한다.




EX2100과 DL2100은 2베이(디스크 2개 사용 가능) 제품이며, EX4100과 DL4100은 4베이(디스크 4개) 제품이다. WD는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전문가, 비지니스 등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NAS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서, NAS 구입시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가장 적합한 NAS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사용자 중 '전문가(중급형) 모델의 NAS'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EX2100과 EX4100 제품을 통해서 기존의 EX2/EX4와는 다른 프리미엄 모델로 다양한 NAS 활용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글 하단의 '제품 비교 표'를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지만, EX2 대비 EX2100은 높아진 CPU 성능(1.3GHz x 2)과 메모리(1GB)로 다양한 NAS 활용시 만족스러운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WD My Cloud ::  EX Series 비교하기 | DL Series 비교하기





Windows는 당연하고 Mac, iOS, Android 등 다양한 OS(운영체제)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NAS 제품이 갖는 특징 중 하나가 '데이터 보관'인 만큼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기기(OS)에서 접속하여 사용 및 관리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OS와의 호환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WD My Cloud EX2100의 특장점을 소개하고 있는 패키지 모습이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던 'WD RED NAS 하드드라이브'에 대한 부분도 WD EX2100의 특장점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NA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디스크(하드드라이브)'이며 얼마나 높은 안정성과 기능(퍼포먼스)를 제공하느냐가 좌지우지할만큼 중요한 포인트이다.






다른 브랜드의 NAS 제품보다 WD My Cloud의 EX2100(EX4100)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디자인이다. 디자인이라는 것이 '예쁘다' 또는 '세련되다'라는 부분도 있지만, 실제 IT관련 일을 하는 필자가 접하는 기업용 서버 및 스토리지는 대부분 EX2100과 같이 슬롯 방식을 사용한다.


이런 디자인(구조)은 하드디스크 교체(분리)시 편리하게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쉽게 말해서 기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디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면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후면'이다. SS(Super Speed)라고 표시된 USB 3.0 포트 1개와 이더넷 포트 2개(이중화 구성 가능) 그리고 전원 포트가 준비되어 있다. MY Cloud EX2100을 집(가정)이 아니라 회사나 학교와 같이 오픈된 공간에서 사용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켄싱턴락'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EX2100에 장착된 디스크(하드디스크)를 제거 해 보았다. 하드디스크에 별도의 트레이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누구나 손쉽게 하드디스크 구입 후 탈부착이 가능하다. 이런 방식은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문가용 서버 및 스토리지'에서 대부분 사용되는 방식으로 가장 높은 기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케이블이나 트레이 등을 사용하지 않아서 관련 부분에 에러(장애)가 발생하지 않는다.




WD My Cloud EX2100의 스펙(사양)이다. 1.3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1GB DDR3 RAM이 탑재되어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2포트 지원과 WD RED NAS HDD 사용 역시 고급 스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WD EX2100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기능) 중 파일서버, FTP 서버, 백업 서버, P2P 다운로드 서버로 활용하는 경우 위 스펙이면 불편없이 충분한 활용이 가능하다.




WD My Cloud EX2100과 같이 WD NAS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의 NAS 제품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NA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스크(하드디스크)는 위에 보이는 WD RED NAS Hard Drive(디스크)라고 한다. 그만큼 디스크 자체가 제공하는 데이터 안정성이나 NAS에 적합한 기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일 것이다.


WD RED NAS 디스크를 사용한다고 할 때 가장 잘 호환되고, 가장 뛰어난 기능성을 제공하는 것은 당연히 같은 제조사인 WD에서 만든 NAS가 아닐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3년 이상 NAS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기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보관된 데이터에 대한 안정성을 얼마나 보장할 수 있느냐가 NAS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WD RED NAS Hard Drive를 선택했다면 그 제품과 가장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는 WD My Cloud NAS(EX2100) 제품을 선택할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NAS라고 해서 엄청나게 복잡한 설정과 준비 과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반 이동식 디스크와 동일하지만 몇가지 다른 부분은 '네트워크'를 사용하므로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 부분이 필요하다는 것 뿐이다. 안내(사용 메뉴얼)만 따라 한다면 누구나 30분 내외로 설정이 가능하며, 한번 설정한 NAS 설정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변경할 필요가 없으니 2~3년은 추가 설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이제 WD My Cloud EX2100의 '전원' 버튼을 켜보자!




처음 구동시 팬 소리가 들렸지만, 부팅 과정이 완료되고 나니 '무소음'에 가까운 구동 모습을 보여준다. 실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가려져서 NAS가 실행 중임을 느낄 수 없을 만큼 조용한 상태이다. 참고로 데이터 복사 및 삭제와 같은 작업시에도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안 들릴 만큼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소음 문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만큼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전원을 켜고 잠시 후 필자가 사용하는 아이맥(iMac)에서 자동으로 WDMyCloudEx2100이 연결되었다. 별도의 설정은 하나도 없었고, 같은 AP(네트워크)에 연결해서 곧바로 인식(연결)된 듯 하다.




WD My Cloud EX2100 홈페이지에 소개된 '강력한 성능'을 확인하면 1초에 약 114MB의 Write 능력을 보여주는데... 실제 약 700MB 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NAS로 전송해보니 10초도 걸리지 않는 속도를 보여주었다. USB 연결이 아닌 네트워크 연결인 만큼 사용하는 네트워크 시설(기기)의 성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USB 속도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빠른 네트워크 복사 속도를 보여주며 컴퓨터에서 NAS로 데이터 이동시 편리함을 제공한다.


 



실제 NAS를 사용해보면 디자인, 기능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데이터 안전성'이다. 앞에서도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 WD RED NAS Hard Drive 사용도 역시 그 부분에서 강조했던 것이며, 지금부터 이야기할 WD My Cloud EX2100의 관리 서비스(웹서비스) 역시 그런 부분에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WD My Cloud EX2100이라는 'NAS'의 상태를 한 눈에 직접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설정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NAS를 어렵게 생각하는 가장 큰 부분이 바로 '많은 데이터가 보관되어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데... 혹시 설정 문제로 원하지 않는 데이터 유출이 가능하지 않을까?'이다. 특히,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라면 이런 부분을 간과할 수 없는데, WD My Cloud EX2100은 사용자/그룹 설정을 통한 액세스 가능한 사용자 관리가 쉽고, 공유 및 엑세스 부분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WD EX2100은 위에 보이는 대시보드 서비스를 통해서 초보 NAS 사용자도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WD My Cloud EX2100 전면에는 USB 3.0 포트가 하나 위치하고 있는데, NAS 전면에 위치한 USB 포트에는 특별한 기능이 제공된다. 바로 '외장 USB를 원터치 버튼 조작으로 NAS에 자동 복사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외장 USB 또는 USB 케이블을 통해서 연결할 수 있는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WD My Cloud EX2100 전면 USB 포트와 연결 후 '복사'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모든 사진과 비디오, 음악을 My Cloud EX2100의 'USB Import' 폴더에 보관(저장)된다.




개인적으로 NAS 선택 및 구입시 가장 고려했던 부분은 '전원'이다. 전원 공급에 사용되는 아답터의 크기가 작고, 소비 전력이 적으면 그만큼 항상 켜놓고 사용하는 NAS 사용에 있어서 훨씬 더 부담이 적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WD My Cloud EX2100은 디스크 스핀다운을 10분으로 설정하고 런타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WOL(Wake-on-LAN) 기능을 사용하여 버튼 조작없이도 WD Quick Veiw로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전원을 예약(일정)하여 켜고 끌 수 있으므로 야간이나 새벽 시간에 불필요한 NAS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참고로 예기치 못한 전력 손실 차단 시 자동으로 NAS를 재시작하는 자동 전원 복구 기능도 제공)






스마트폰/태블릿과 연결하여 WD My Cloud EX2100을 활용할 수 있는데... 글로벌 브랜드인 'WD' 제품인 만큼 다양한 앱이 앱스토어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그 중에서 iOS(아이폰)용 앱을 실제 설치 후 사용해보니 같은 Wi-Fi(무선AP) 대역을 사용하고 있다면 NAS와의 연결이 클릭 몇번이면 완료될 만큼 쉽고 간단했다.


무엇보다 다른 기기와 NAS 연결시 쉽고 간단한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은 자주 사용하는 기기 뿐만 아니라 추가로 구입한 기기에서도 NAS 활용이 쇱고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글에서 소개한 WD My Cloud EX2100은 경쟁사 중급형 NAS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특히, 가장 많이 비교대상으로 언급되는 Synology NAS 제품에서도 앞에서 이야기한 'WD RED NAS Hard Drive'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제품 구입 및 AS, 호환성 등의 문제에서는 실제 WD My Cloud EX2100이 조금 더 앞서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개인적으로 WD My EX2100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어던 것은 'WD'라는 브랜드와 EX2100이 보여주는 제품 디자인, 디스크 탈/부착 방식, USB 자동 복사 기능, 보다 쉬운 관리 기능이다. 이런 부분은 직접 제품을 비교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지만 실제 NAS를 구입하면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NAS 구입을 주저하는 분들에게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NAS 기능을 간단하게 소개해보면...


-. FTP 서버 : 회사, 학교 등 집이 아닌 공간에서 인터넷만 연결되었다면 그곳에서 작업한 데이터(파일)을 손쉽게 NAS에 저장할 수 있고, 반대로 NAS에 저장된 문서나 데이터를 원격지에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 P2P 서버 : 토렌트(Torrent) 사용시 컴퓨터와 상관없이 NAS에 Torrent 서버 기능을 사용하며 NAS에서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스트리밍 서버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가전(TV, 홈씨어터)에서 DLNA 기능을 사용하여 NAS에 저장된 영화/드라마/애니 등을 무선으로 시청 할 수 있다.


-. 사진 서버 : 사용자 계정을 가족단위로 만들어서 NAS에 저장한 사진 중 일부 폴더에 특정 사용자가 접속하여 파일 복사 및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이 외에도 NAS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고,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NAS 접속이 가능한 만큼 내가 갖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이 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WD My Cloud EX2100처럼 '중급형 NAS'의 경우는 다양한 기능(서비스)까지 제공되므로 컴퓨터를 켜 놓고 작업해야 했던 각종 서비스(토렌트 등)를 NAS에서 직접 실행하여 처리할 수 있다.


WD My Cloud EX2100 홈페이지

 

 

 

 

[참고] WD NAS My Cloud EX2100 저렴하게 구입하기?!

 

11번저 '쇼킹딜'을 통해서 현재 WD NAS My Cloud EX2100을 359,000원에 구입가능하다. 무료 배송이며, EX2100 뿐만 아니라 EX4100과 DL2100, DL4100도 구입 가능하다.

 

 

11번가 쇼킹딜 : WD NAS My Clound EX2100/EX4100/DL2100/DL4100

 

 







댓글